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n 01. 2024

재테크당뇨식단,저염식

미나리 효능, 미나리 요리, 곱창 볶음밥, 식후 혈당 신경 쓰인다면 먹어


미나리 효능, 미나리 요리, 곱창 볶음밥, 식후 혈당 신경 쓰인다면 먹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예은 예슬 맘입니다.






미나리의 영양 및 효능


미나리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고지방 식단으로 인해 산성으로 변한 체질을 중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중금속과 나트륨 등의 해로운 성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미나리의 정유 성분인 이소람네틴과 페르시 카림은 염증을 억제하고 알코올을 분해하여 숙취 해소에 효능이 있다. 한방에서도 미나리는 머리를 맑게 해주고, 장을 잘 통하게 하고 황달, 부인병 등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나리 (우수 식재료 디렉터리)








미나리 요리


곱창 볶음밥


소 곱창 1팩, 미나리 100g. 식은 밥 1/2공기, 스리라차 소스 1T, 굴 소스 1T


곱창을 중불에서 볶다가 먹기 좋게 잘라주고, 미나리를 세척하여 넣는다.


밥 1/2공기,  스리라차 소스 1T, 굴 소스 1T를 넣고 섞어준다.









곱창을  나이 40이 되어서 처음 먹어봤었어요. 저는 술을 마시지 않아서 잘 곱창을 먹을 일이 잘 없더라고요. 그랬는데 웬걸, 막창 곱창, 한번 먹었는데 한 번씩 생각나더라고요.



그 후에 한 번씩 곱창 사서 그냥 구워만 먹었는데, 할인하길래,  구입해서 냉장고가 먹기로  미나리와 함께  볶았는데, 맛이 너무 좋았어요.



 어머?? 이래도 되나 싶게 맛있었어요. 그러고 나서 혈당을 체크해 보았는데, 


온 열   먹기 전 99, 먹고 1시간 뒤 137, 두 시간 145,  그러고 나서  30분 정도 걸었는데,  당이 오르긴 하지만 비교적 걸었더니  금방 떨어지는 식품이었어요. 물론, 이번에는 밥을  미나리와  곱창 듬뿍 먹으려고  밥은 1/2공기만 먹었어요. 



각각 음식을 먹고 혈당을 체크해 보면  어떤 음식은  천천히 혈당이 오르고 천천히  떨어지는 반면, 또 어떤 식품은 확 올랐다가도  걸으면 확 떨어지기도 하더라고요.  



참외도  포만감을 주지만 걸으면 혈당이 확 떨어졌고, 곱창이랑 미나리 볶음밥도   올랐지만, 혈당이 걸으면 훅 떨어지는  스타일이고, 엄청 훅 오르는 편도 아니더라고요. 



곱창 볶음밥으로는 처음 먹어봤는데 한 번씩  세일하면 사서 이렇게 야채랑 함께 볶음밥 해먹어야겠어요. 



혈당은 개인마다 오르는 속도와 차이가 날수 있지만, 그래도 평균적으로  이 정도 수준이다 하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고, 볶음밥 만들 때 밥은 1/2만 있어도 곱창이  포만감 있어서  밥 양이 적어도 배가 든든했어요.















곱창은 소의 소장을 말하는데, 그 형태가 튜브 모양으로,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같은 탄력섬유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곱창은 다른 살코기에 비해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맛도 독특해서 허약한 사람이나 환자의 병후 회복식 및 보신 요리에 이용하면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소 곱창 -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곱창 (고기 박사 필로 교수가 알려주는 82가지 고기 수첩, 2012. 9. 5., 주선태, 기갑 돈)







어머  놀라운 사실, 미나리 요리, 미나리 효능도 놀랍지만,  곱창이 또 회복식에 사용된다는 것이 놀랍네요. 



그동안은 곱창은 안주라고만 생각해왔었는데, 또 이렇게  철분까지 많다고 하니 당뇨 식단으로도  자주자주  볶음밥 재료로 챙겨 먹어야겠어요.















곱창을 중불에서 볶다가 먹기 좋게 잘라주고, 미나리를 세척하여 넣는다.  


곱창은  기름 없이 팬에서 볶아줍니다.   곱창은 요즘은 거의 다 세척되어서 오다 보니 포장된 것은 따로 손질은 안 해도 되더라고요.  기름 없이 볶아주고 먹기 좋게 잘라줍니다.








미나리도  줄기까지  먹기 좋게, 듬성듬성 넣어서  곱창에 미나리형까지 입혀주세요. 















미나리와 곱창이 볶아지고 나면 밥을 넣어서 중불에서 밥을 풀어줍니다. 볶음밥은 촉촉한 밥보다는  식은 밥을 이용하면 구슬 고슬고슬하게 볶아져서 더 맛있었어요. 냉장고 먹기로도 좋은 음식이겠죠.



















스리라차 소스 1T, 굴 소스 1T을 넣고  밥과 미나리, 곱창 모두 섞어주세요. 


식단 조절하면서 제일 자주 사용하는  소스가 스리라차 소스입니다. 스리라차도  고추 함량이 낮은 소스도 많으니 꼭  구입할 때는 성분표를 보면서 되도록  고추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고, 고추장 대신 사용하면  당 함량도 낮추고,  저염식으로 사용해도 너무 좋은 소스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굴 소스도 간장 대신 사용하면 소량으로  감칠맛도 잡을 수 있어서  저염식 할 때  주로 사용했던 소스입니다.  둘 다 당뇨식단 음식 준비할 때도 즐겨 사용할 것 같아요.


























맛있게 볶아진 곱창 볶음밥은 이렇게 김 싸 먹으면 진짜  너무 맛있어요. 줄어드는 게 아쉬운 맛이랄까요. 곱창으로 볶음밥도 한번 해보면 또 매력에 빠질 거 같아요.








당뇨식단, 미나리 효능, 미나리 요리, 미나리 볶음밥, 곱창 볶음밥 만들기는  곱창 볶고, 미나리 손질해서 볶고, 밥은 식은 밥,  스리라차 소스, 굴 소스 넣고 휘리릭 볶아주면 됩니다. 건강은 물론 너무 맛있는 당뇨식단으로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굿밤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재태크 저염당뇨식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