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은예슬맘 Jun 03. 2024

음식속에 숨겨진 이야기

겉 다르고 속 다른 곱창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곱창


겉 다르고 속 다른 곱창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곱창









소나 돼지의 소장을 가리키는 말로, 듀크 상태로 고 불굴하게 생기고 탄력 섬유가 많은 곳이다.

탄력 섬유가 많아서 기 쉽고, 곱창은 다른 살코기에 비해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맛도 독특해서 허약한 사람이나  환자의 병후 회복식,  미치 보신 요리에도 어울린다. 

 당뇨, 술 중독, 몸의 독성 해소, 장내 해독, 살균, 이뇨, 피부미용,  피로회복, 노약자의 약 기부족,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고  동의보감에는 기록한다.  곱창은 기가 허약한 사람이 먹으면 기를 보충해 주고, 산후조리에도 효과적이고, 철분 비타민이 풍부하다.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고  애주가들에게  꼭 필요한 안주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 술안주로 알맞고  위벽 보호, 소화촉진 등의 이로움을 하고도 있다. 곱창은 단백질 효소가 많아서 특유의 냄새가 있기에   핏물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마늘이나 생강으로 잡나 늘 제거한다. 

이때, 술이나 후춧가루, 산초 등 향신료를 이용하면 효과고 좋고,  곱창 표면의 흰 기름을 떼어내야 냄새가 나지 않으므로 밀가루와 왕소금을 넣고  주물러서 씻어서  특유의 냄새를 없앤다. 밀가루는 나쁜 냄새를 흡수해 양과 곱창 특유의 냄새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곱창은  곱은 창자 라라는 뜻이고,  소 곱창과 양 곱창이 있는데, 소 곱창은 작은창자, 양 곱창은 첫 번째 위를 가리킨다. 소는 위가 네 개로  첫 번째가 양이고, 두 번째가 천엽, 세 번째가 절창,  네 번째가 막창이다.

곱창은  예전에는 비싼 고리로 먹지 못하던 서민들이 즐겨 먹었던 것이 곱창이었다.. 곱창 식당은 허름하고 소박했지만, 요즘은  고기보다 더 비싼 곱창으로 시대의 흐름이 바뀌게 되었다.  









곱창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 곱창 볶음밥
곱창 볶음밥
















소 곱창 1팩, 미나리 100g. 식은 밥 1/2공기, 스리라차 소스 1T, 굴 소스 1T
 
곱창을 중불에서 볶다가 먹기 좋게 잘라주고, 미나리를 세척하여 넣는다.
 
밥 1/2공기, 스리라차 소스 1T, 굴 소스 1T를 넣고 섞어준다.
 







작가의 이전글 재테크당뇨식단,저염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