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모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테두리e Oct 11. 2023

버스정류장에서 용서를 구하다.

나는 나를 용서했다.

무심코 텔레비전 채널을 돌리다 멈춘 곳은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라는 프로그램이었다. 오은영... 당시 꽤 유명 프로그램이었는데, 생업을 하는 시간대여서 그전에는 한 번도 시청해 본 적이 없었다.


한 패널이 출연하여, 자신의 사연을 이야기했다.




​A는 어릴 때 아버지와 꽤 친한 사이였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아버지는 돈을 벌기 위해 외국으로 나가게 되었고, A는 자연적으로 아버지를 만날 기회가 적어졌다. 한 번씩 아버지가 집으로 돌아올 때면 서먹서먹하고 편하지 않았다. 눈도 제대로 못 마주치는 날이 늘어만 갔고, 마음 따라 몸이 가듯이 몸도 쭈뼛쭈뼛, 아버지 앞에서는 꼭 로봇 같았다.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길게 쭉 뻗은 길의 양쪽으로, 하늘하늘한 코스모스와 들꽃들이 흔들흔들 일렁이고 있었다. 그 모습들을 A는 열심히 눈으로 좇고 있었다. 그러다 뚝 걸음을 멈추었다. 그 시선의 끝에는 아버지가 있었다. A는 앞으로 가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왔던 길을 되돌아가지도 못했다. 그 자리에 못 박힌 듯 서 버렸다. 시선은 자연적으로 땅을 바라보며 고개를 떨구었다. 멈춰 버린 몸, 사정없이 왔다 갔다 좌우로 움직이는 눈.


아빠가 저기 앞에 계신데 어떡하지... 아는 체를 해야 하나... 그냥 되돌아가버릴까.. 아빠가 나를 못 봤을 수도 있어...


​A는 아버지를 훔쳐보기 위해 살짝 고개를 들었다. 그 순간 코스모스와 들꽃들이 코 앞으로 냉큼 들어왔다. 아버지는 들꽃들을 한 아름 꺾어 나에게 쓱 내밀었다. ​​





"아버지에게 아는 체를 하지 못했어요. 그 순간에 그냥 몸이 굳어버렸어요. 고개를 떨구어버려서 너무 죄송했어요. 그러고 있는 저에게 너무 죄책감이 느껴졌어요. "


​" 괜찮아요. 그럴 수 있어요 "​​




​내게도 A와 같은 경험이 있었다. 대학교 때였다. 버스를 타고 집에 돌아가는 길, 내릴 정류장이 되어 하차벨을 누르고 문 앞으로 다가갔다. 몇 명의 사람들이 문 앞에 모여 있었다. 무심코 고개를 들어 주위를 살피는데 사람들 너머로 익숙한 실루엣이 보였다. 아빠였다. 나는 그 순간 고개를 돌려 버렸다. 못 본 척했다. 고개를 숙이고, 단정하게 감겨 있는 신발 끈만 쳐다보았다.


아빠가 먼저 버스에서 내렸고 나는 일부러 제일 뒤 쪽으로 줄을 서며  아주 천천히 내렸다. 보폭을 작게,

 느릿느릿 천천히 걸으면서 아빠와의 거리를 애써 점점 벌여 나갔다. 버스 정류장에서 집 까지는 200미터가량 걸어가야 했다. 그 길을 아빠와 함께 걸어가면서 무슨 말을 나누어야 할까라는 생각이 나를 괴롭혔다.

번뜩이며 머릿속을 스친 그 생각은 나를 경직되게 만들었고 예기치 않은 행동을 하게 했다. 어릴 때와는 달리 대학생이 되니 아빠와 나눌 말도 없었고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모녀 사이는 결코 아니었다.​​


괜찮아요. 그럴 수 있어요



A에게 전하는 오은영 박사의 말이 가슴을 찔렀다. 내게 던지는 말 같았다. 괜찮다. 그럴 수 있다. 버스 정류장 일이 있은 지, 1년 뒤에, 아버지는 돌아가셨다. 갑작스러운 심장마비였다. 버스 정류장 일은 내게 큰 죄책감으로 줄곧 남았다. 아빠에게 그날의 일을 사과하지 못했다. 아빠가 갑작스럽게 돌아가실 거라고는 생각도 하지 못했고. 나는 죄책감을 가슴속에 박제해 버렸다. ​​



괜찮다. 그럴 수 있다. 눈물이 뺨을 타고 내려오며 하염없이 울었다. 평소에 한 번도 본 적이 없던 그 프로그램이 어느 날 내게 '용서'라는 이름으로 다가왔다. 아빠가 '이제 괜찮다'라는 말을 건네는 것이었을까. 30년 동안 박제해 버린 그 '죄책감'은 수면 위로 올라와 말을 건넸다. 우연이 만들어낸 것을 통해, 나는 나를 용서했다.


​올 가을에는 엄마를 모시고 아빠 산소에 다녀와야겠다. 우리의 안부를 전하러.

매거진의 이전글 숫자 '3' 콤플렉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