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주어 (5)
It 주어 : 비인칭, 가주어, 강조 용법/ 분리 주어
It 주어
1) 비인칭 주어 (날씨, 시간, 거리, 상황)
대학시절 여름방학을 이용해 친구들과 은사님 댁을 방문했다. 언어학 개론을 가르치시던 교수님께 영작을
배우기 위해서였다. 미소로 우리를 맞으시던 교수님께서는 우리의 얘기를 들으시고는 영작을 배울 생각이면 먼저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고 말씀하시면서 웃으셨다. 그리고 우리말 열 개의 문장을 불러주셨는데
그 첫 문장이 '오늘은 날씨가 아주 좋다.'였다. 두 번째 문장은 '오늘은 비가 올 것 같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표현하겠는가? 단순한 문장처럼 보이지만 'It's very fine today.' 'It is likely to rain today.'로 금방 문장이 떠오르지 않는다면 영어로 문장을 만드는 일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언어는 쌍방향적이다.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어야 온전히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이다. 따라서 눈으로 보고 이해가 된다 해서 그 외국어 문장을 완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스스로 그 문장을 말하거나 쓸 수 없다면 그 문장을 옳게 이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위의 두 문장을 쓸 때 여러분들의 마음에 있어야 할 표현이 'It'로 표현되는 비인칭 주어이다. 날씨나 시간,
거리, 명암, 순서 등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우리말에는 없는 표현방식이므로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다음은 비인칭주어 'It'이 사용된 예문들이다.
It looks like snow.
눈이 내릴 것 같다.
It is five years since he died.
그가 죽은 지 5년이 됐다.
It takes time to get used to new shoes.
새 구두가 길이 들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It grew dark.
날이 어두워졌다.
It is fifteen minutes’ walk from here to the station.
여기서 정거장까지는 걸어서 15분 걸린다.
It’s your turn.
네 차례다.
2) 막연한 상황, 사물, 행동 등을 가리키는 'It'
How is it with your children?
애들도 잘 있습니까?
It’s all finished between us.
우리 둘 사이는 완전히 끝장이다.
It says in the papers [Bible] that ….
신문[성경]에 …라고 쓰여있다.
3) 가주어 (형식 주어)
가주어는 명사구나 명사절 주어의 길이가 길 때나
강조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You don’t know what it is to be poor.
당신은 가난하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모른다.
It is a good idea opening a bank account.
예금계좌를 개설하겠다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It is true that he has failed.
그가 실패했다는 것은 사실이다.
It is a pity (that) you can’t come.
당신이 못 온다니 유감이네요.
It is said that he is the richest man in the city.
그가 그 도시에서 가장 부자라고들 한다.
Is it known where she has gone?
그녀가 어디로 가버렸는지 아는가?
It is doubtful whether he’ll be able to attend the concert.
그가 콘서트에 올 수 있을지 의문이다.
Does it matter when we leave here?
우리가 언제 여기를 떠나는지가 중요한가?
분리 주어란?
「분리 주어」는 문장의 주어가 서술어를 중심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He is said to be rich.'라고 할 때 'is siad'라는 서술어의 주어는 'He....to be rich'로 분리된다.
「분리 주어」라는 말은 문장의 주어가 서술어를
He is said to be a murderer..
= It is said that he is a murderer.
그가 살인자라고 한다.
* He is said to have been a murderer.
= It is said that he was a murderer.
그가 살인자였다고 한다.
‘be said’ 외에도 ‘be known [thought, believed, found]’ 등이 분리 주어의 형태로 자주 등장한다.
이와 더불어 지각동사의 수동태도 또한 분리 주어를 형성한다.
The factory is known to produce several chemicals.
그 공장은 여러 가지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e was heard to sing. = We heard him sing.
그가 노래 부르는 소리가 들렸다.
She is seen to wash her clothes. = We see her wash her clothes.
그녀가 빨래하는 모습이 보인다.
4) It … that …. 강조 구문
하나의 문장 중 강조할 부분을 떼어내어
It... that 사이에 넣는다
John broke the window yesterday.
Who broke the window?
It was John that broke the window yesyerday.
What did John broke yesterday?
It was the window that Joh broke yesterday.
When did John break the window?
It was yesterday that John broke the window.
It... that 사이에는 명사, 대명사, 전치사구, 부사, 부사절 등이 들어갈 수 있다.
It was peace that they fought for.
=They fought for peace.
그들이 투쟁을 한 것은 평화를 위해서였다.
It was simply because he was rich that she married him.
=She married him simply because he was rich.
그녀가 그와 결혼한 것은 단지 그가 부자라는 사실 때문이었다.
It was not until the meeting was over that she turned up.
She did not turn up until the meeting was over.
그녀가 나타난 것은 회의가 끝나고 나서였다.
It was out of curiosity that George entered the cave.
George entered the cave out of curiosity.
조지가 동굴에 들어간 것은 호기심에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