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주술 관계 (1)
to 부정사, 동명사, 명사
주술 관계란 한 문장 안에서 낱말들이 의미상 서로 주어와 술어의 역할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to 부정사나 동명사의 의미상의 주어가 그 한 예이다. 즉 문장 안에서 「…이 … 하다 [이다]」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은 서로 주술 관계를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 문장의 영작을 통해 주술 관계를 알아보자.
# 물가가 계속 오를 전망이다.
「물가가 계속 오르다」라는 표현에서 주어는 「물가」, 서술어는 「계속 오르다」로 전체 문장 내에서 주술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미래의 전망이므로 시제에 유념해서 문장으로 표현하면,
a) Prices will continue rising.
「전망이 … 하다」의 표현은 ‘The prospect is that …’ 따라서 전체 문장은 다음과 같이 형성된다.
b) The prospect is that prices will continue rising.
위의 that 절을 to 부정사로 바꾸면 의미상의 주어를 이끄는 전치사 for를 이용하여 ‘for prices to continue rising’이 된다. 이를 ‘The prospect is’와 연결하면,
c) The prospect is for prices to continue rising.
다시 ‘for prices to continue rising’을 명사화하면 「물가상승」을 나타내는 ‘a price rise’ 혹은 ‘a rise in prices’로 바뀐다. 여기에 「계속적인」이라는 형용사를 첨가하면 ‘a continuous price rise’ 혹은 ‘a continuous rise in prices’가 된다. 이를 ‘The prospect is’와 결합하면,
d) The prospect is a continuous price rise. (x)
그러나 d)의 문장은 <전망=물가상승>이 되어 「물가상승에 대한 전망」이라는 본래의 의미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에 대한 전망」이라는 표현에 유의해야 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e) The prospect [outlook, forecast, projection] is for …
전망을 나타내는 명사 뒤에는 「… 대한」이라는 뜻을 첨가하기 위해 ‘for’라는 전치가가 필요하게 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문장이 만들어진다.
f) The prospect is for a continuous price rise.
cf. The outlook is for a great change in our educational policy.
교육 정책에 커다란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결론적으로 that절의 문장은 to 부정사 혹은 명사로 변해 문장 내의 주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동명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네가 이 곳에 머무는 것은 우리에게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라는 예문을 하나 더 영작해 보자. 「네가 이곳에 머물다」는 주술 관계 표현을 동명사화 하면 ‘you stay here → your staying here’가 된다. 이를 문장의 주어로 삼아 다음과 같이 문장을 만든다.
g) Your staying here won’t help us much.
앞선 시제는 완료 동명사 (having + p.p.)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존이 그녀를 만났다는 데도 우리는 그다지 놀라지 않았다.'라는 문장의 경우 '만난 것'이 '놀란 것'보다 앞서므로 'John's having seen her'가 주어가 되어 문장은 다음과 같이 된다.
h) John's having seen her did not greatly surprise us.
위의 방식에 따라 다음의 문장들을 영역해 보자.
i) 그 결과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게 되었다.
j) 60달러를 세 사람이 나누는 가장 공평한 방법은 각자 20달러씩 받는 것이다.
k) 우리가 목적지에 도착하자마자 그가 병에 걸렸다.
l) 그녀가 아무 말도 하지 않은 것은 거절이나 다름없다.
i) The result is for the United States to strengthen its influence in the Asia-Pacific region.
j) The most equitable way for three persons to share $60 is for each to receive $20.
k) On our arriving at the destination, he was taken ill.
l) Her silence amounts to refus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