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용훈 Jul 28. 2020

당신께 드리는 말 선물(14)

F. S. 피츠제랄드-당신이 자랑스러워할 삶을 사세요.

It’s never too late to become who you want to be. I hope you live a life that you’re proud of, and if you find that you’re not, I hope you have the strength to start over.    


당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아직 늦지 않았어요. 당신이 자랑스러워할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다시 시작할 힘을 갖기 바라요. (F. 스코트 피츠제랄드)    


  저는 이 말이 무척 맘에 듭니다. 첫째, 결코 늦지 않았다는 말이 너무 좋아요. 살아있는 동안 너무 늦을 일은 없겠죠. 하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늦어서 못 할 일은 없죠. 당신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스스로 잘 알고 있으니까요. 둘째, 당신이 자랑스러워할 삶을 살라는 표현도 위로가 돼요. 행복한 삶, 평화로운 삶, 성공한 삶, 그런 거 말고 스스로 자랑스러워할 삶을 살 수 있다면 정말 멋질 겁니다. 더구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다시 시작하라고 말하네요. 그럴 힘을 가지라고요. 하나하나 다 좋은 표현입니다. 부처님도 그러셨죠. 진리의 길을 가는데 저지르는 두 가지 잘못은, 끝까지 가지 못하는 것 그리고 시작하지 않는 것. 매일 아침 새롭게 시작해야겠습니다. 새로운 삶의 도화지를 펴고 전혀 새로운 계획을 그려야겠어요. 그러면 또 끝이 오겠죠. 그리고 그 끝은 다시 새로운 시작과 연결될 겁니다. 시작은 변화하는 것이죠. 한 번도 하지 않은 것으로 이끌어가는 것이니까요. 이와 관련해선 스티브 잡스도 멋진 말을 했어요. “성공한다는 무거움을 다시 시작한다는 가벼움으로 대체했습니다. 모든 것이 덜 확실해졌지만, 그것이 날 자유롭게 했어요. 그리고 내 삶 가운데 가장 창조적인 순간으로 인도했죠.” 자 이제 새로운 ‘장’을 여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책’을 써보면 어떨까요. 그 내용이 벌써 궁금해지지 않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께 드리는 말 선물(1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