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무하 Aug 16. 2024

不幸이 디폴트

행복을 추구하는 이에게

'내면소통'이라는 방대한 양의 책을 쓴 김주환 교수는

''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인간은 잠자는 것이 디폴트다>라는 말을 했다.


인간은 잠자는 것이 기본이고,

잠을 잘 자기 위해

잠깐 깨어나

식사도 하고,


잠을 잘 자기 위해

운동도 하고,

사회생활도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잠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좀 과장한 말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 말을 빌려


<인간의 삶은 불행(不幸)이 디폴트 값이다>

라는 말을 하고 싶다.


인간의 불행여러 가지 다른 말로 표현된다.


우울, 불안, 지루함, 심심함,

외로움, 권태, 무기력,

미움, 이별, 통증, 질병,

사고, 두려움, 상실, 소외,

간병, 치매 등


끝이 없다.


기쁨은 순간이다.

운이 아주 좋으면 잠깐 왔다 가는 것이 행복이다.


그러니 행복을 너무 추구하지 말자.


불행을 기본값으로 놓고 살자.


그러면  불안하다. 덜 외롭고,  슬프다.



<나는 허송세월로 바쁘다>

라는 글을 보았다.


최근 김훈 작가가 쓴 책에 나오는 말이다.


이글의 眞意를 파악하기도 전에 나의 가슴을 울린다.


"세상살이에 허덕이는 모든 이들의 목줄이 헐거워 지기를 나는 바란다"


이런 글을 보는 순간

나에게도 오래간만에 행복이 잠깐 머물다 간다.





나의 행복은

다른이가 날 위해 빌어주는 한마디 말로도

족하다.

작가의 이전글 드라마에서 배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