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픽플러스 Nov 29. 2018

아반떼 XD / HD 중고차 매매 가격은 얼마?

아반떼 XD / HD 중고차 매매, 폐차 시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준중형 세단, 바로 아반떼입니다. 아반떼는 현대자동차 생산 차량 중 최초로 2014년 1월 통산 판매량 1천만 대를 넘기며 명실상부 국산 준중형 세단의 대표자가 되었죠. 

출처 : Chu

그중 2000년 출시된 아반떼 XD는 신형 플랫폼을 바탕으로 이전 모델 대비 훨씬 커졌고 다양한 편의 사항이 대거 추가되면서 상품성이 상당히 높아진 모델입니다. 4세대인 아반떼 HD 역시 커진 차체 대비 가벼워진 엔진을 적용해 가속력이 좋아졌다는 장점을 가진 모델이죠.



그만큼 인기가 있었고 상당히 많이 팔린 모델인 만큼 중고차 시장에서도 역시 아반떼 XD와 아반떼 HD의 매물이 많습니다. 하지만 연식도 연식이거니와 오래된 만큼 아무리 관리를 잘했다고 하더라도 세월의 흔적을 지울 수는 없겠죠.


그래서 흔히 이용하는 중고차 판매 앱 혹은 업체 등에서 시세를 파악하고 매매를 시도한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있었을 사고 이력 혹은 외관 등을 이유로 알아보고 가더라도 더 낮은 가격을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예 굴릴 만큼 굴려서 중고차 매매는 생각도 하지 않고 바로 이건 폐차를 해야겠다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폐차를 알아보기 전에 한 번 고려해야만 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중고차 매매 방법이 있습니다. 앞서서 우선 아반떼 XD와 아반떼 HD의 폐차 시세부터 먼저 확인해보도록 하죠.



업체에 따라 지역에 따라 가격 편차가 다소 있을 수 있지만 현재 아반떼 XD의 평균적인 폐차 시세는 30 ~ 40만 원가량입니다. 그리고 아반떼 HD의 폐차 시세는 40 ~ 70만 원 선인데요. 이런 폐차 시세는 고철 시세에 따라 가격 편차가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해당 시세와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점은 참고해주시는 게 좋겠네요. 


하지만 아무리 폐차급의 차량이라곤 하지만 위와 같은 가격은 다소 적은 것처럼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국내 중고차 매매는 힘들고 폐차하기에는 아쉬운 차량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앞서 이야기 드린 잘 알려지지 않은 중고차 매매 방법이 바로 답입니다. 중고차 직수출인데요. 현재 픽플러스에서 파악한 아반떼 XD와 아반떼 HD의 중고차 직수출 시세는 XD의 경우 40~ 80만 원, 아반떼 HD는 80  ~ 200만 원입니다.


확실히 폐차를 하는 경우보다는 확실히 높고 중고차 매매를 위해 국내 시세를 확인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국내 시세와도 큰 차이를 가지고 있지 않죠. 하지만 이 역시 연식 및 외관 그리고 옵션, 사고 유무에 따라 가격이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러면 비슷한 조건으로 시세 변동이 생기는 국내 판매와 무슨 차이가 있느냐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국내 판매와 중고차 수출의 가장 큰 차이는 아무래도 주행거리에 따른 감가 유무입니다. 국내 판매는 앞서 이야기 드린 조건은 물론 주행 거리 역시 상당히 큰 감가 요인인데요.


그래서 주행 거리 10만 km가 넘은 차량은 중고차 시세가 급락한다는 이야기까지 있죠. 하지만 중고차 직수출이 판매 대상으로 하는 해외 바이어들은 주행 거리는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제대로 작동하는 엔진이라면 20만, 30만 km의 주행 거리도 적지 않은 가격에 구매하는 편이죠.


만약 높은 주행거리 혹은 폐차를 해야 할지 고민할 만큼의 연식을 가진 차를 가진 분들이라면 폐차를 진행하기 전에 꼭 중고차 직수출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내 차 팔기 전 필수 체크! 직수출 견적 확인하기

작가의 이전글 설마 내 것도? 발암물질 초과 자동차 용품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