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 중고차 가격을 알아야 판매가 쉬운 이유는?

by 픽플러스


image.png?type=w1200


잘 타고 다니던 내차를 판매하게 되는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유가 상승으로 인해 연비가 좋은 차량으로 차량을 바꾸거나 아니면 그냥 차량을 처분하는 경우, 그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인해 차량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image.png?type=w1200


차량을 구매할때는 두가지의 루트가 있습니다. 신차를 구매하는 방법과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법인데, 신차의 경우 새상품이기 때문에 하자나 특이사항은 없는지 등 신경 써야할 부분이 많지 않지만, 중고차의 경우 이미 누군가 사용한 중고제품이기 때문에 엔진,미션 상태나 소모품 상태 등 더욱 신경써야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내차를 판매할때 이론적으로는 돈을 받고 차량을 판매하는거면 되니까 쉬운것 같지만, 이미 중고인 상태이기 때문에 정해진 가격이 없어 마냥 제값을 받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또 내차의 시세를 모르는 경우 어느정도에 판매를 해야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내 중고차를 판매할때 시세를 왜 알고 있어야 판매가 편해지는지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내차가 얼마에 거래가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기!


image.png?type=w1200



우선적으로 현재 내 차가 어느정도 금액에 구매가 가능한지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중고차 거래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차와 비슷한 스펙을 보유한 차량이 어느정도 금액에 거래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image.png?type=w1200



현재 거래가 되고 있는 금액을 보았을때 대략적인 중고차 매입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데, 판매자의 영업마진, 상품화 비용 등이 더해진 금액이기 때문에 국산차를 기준으로 대략 150~200만원 정도를 제외한 금액이 대략적인 내차의 매입금액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대략적인 매입 시세대로 내 차를 판매할 수 있을까?


image.png?type=w1200



대략적인 매입시세를 확인한 후에 과연 그 금액에 내차를 판매할 수 있을까요? 현재 판매하는 몇가지 루트를 확인해보면, 일단 내수시장에 내 중고차를 팔때에는 다양한 감가의 요소들이 있습니다. 외관에 기스가 있거나, 내장재에 손상 혹은 오염이 있고 엔진,미션 그리고 소모품 등 어느 부분 하나라도 문제가 있는 경우 감가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image.png?type=w1200


주행거리가 많거나 국내 내수시장에서 선호하지 않는 차량인 경우 폐차를 통해 차량을 판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내 차량이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한 상태라면 폐차는 최종으로 결정되는 루트이며 일반적으로 판매할때 보다 훨씬 낮은 금액이 형성 되기 때문에 사고나 침수 등의 큰 이슈가 없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image.png?type=w1200


이런 경우에 생각을 해볼 수 있는 판매루트는 중고차 수출로 내차를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중고차 수출의 경우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가 있거나 혹은 국내에서 선호하지 않는 차종, 수동 미션 일때 더 유리한 판매방법일 수 있습니다.



image.png?type=w1200



한번씩 인터넷 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진이나 영상을 보다 보면 대한민국의 자동차가 많이 돌아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물론 신차도 많이 수출이 되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중고차 수출도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image.png?type=w1200


수요가 낮으면 가격이 떨어지고, 수요가 높으면 가격이 올라가는 수요와 공급법칙에 의거하여, 꾸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국내 내수시장에 판매할때 보다 더 높은가격에 내차를 판매할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차량을 판단하는 기준이 국내 내수시장에 판매할때보다 덜 까다롭다는 점과 판매할때의 서류가 간편하다는 장점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을 판매할때 유리한 선택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image.png?type=w1200



내차를 판매할때 내 차의 현재 거래되고 있는 가격을 통해 대략적인 매입시세를 파악하고 어떤 루트로 판매를 해야 더 유리한 조건에 쉽게 팔 수있는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단 하나의 루트로 생각하는게 아니라, 대략적인 내차의 시세를 알고 견적을 받아 판매를 하는게 현명하게 차량을 판매하는 방법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픽플러스1분브런치.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중고차 판매할 때 사기 이렇게 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