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내차팔때, 유리하게 판매하는 방법은 어떤 걸까?

by 픽플러스
image.png?type=w1200


자동차의 기본적인 요소는 이동 수단이겠지만,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재산에 속하기도 합니다. 집이나 토지의 경우 소모성이라 볼 수 없지만, 자동차의 경우 지속적으로 운행을 한다면 소모품들이 마모되는 소모성 재산인 만큼, 차량을 판매할 때 시세가 차량 상태에 따라서 상이하게 됩니다.


image.png?type=w1200


만약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차량을 판매할 때 조금 더 유리한 금액에 매도하고 싶은 건 당연한 심리 일 것입니다. 중고 특성상 정해져 있는 금액이 없기 때문에 시세나 가격대가 전부 달라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내차팔때, 유리하게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판매하는 루트는?



1. 국내 중고차 시장
image.png?type=w1200


차량을 판매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루트는 바로 국내 중고차 시장에 차량을 매도하는 것 일 겁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만약 국내에서 선호하는 조건의 차량이 아닐 경우라면 금액대가 많이 낮아지게 됩니다.


국내 중고차 시장 매도 시 보는 차량 기준


최근 연식 차량 / 짧은 주행거리 / 다양한 옵션 / 연료유형 / 사고유무 / 차량 색상


국내에 차량을 매도할 때 차량을 꼼꼼히 보는 이유는 주 고객층인 국내 고객이 차량을 비교적 까다롭게 보기 때문입니다. 제조사 A/S 관련해서 짧은 차량을 선호하기도 하며, 단순교환 차량까지는 괜찮지만 뼈대 사고까지 발생한 경우라면 특히나 선호도가 더 낮아지게 됩니다.


2. 폐차


image.png?type=w1200


두 번째로는 폐차입니다. 폐차는 주로 판매하려는 차량이 너무 노후화되어 국내 거래가 힘들 때, 혹은 사고이력이 크게 있던 차량이나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등 일반적인 거래로 처분이 어려울 때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고철 및 부품 재활용이 되는 만큼 차량을 보는 기준이 덜 까다롭다는 장점은 있지만, 고철 보상금과 엔진 비용만을 보상받을 수 있어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액대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중고차 수출



세 번째로는 중고차 수출입니다. 중고차 수출의 경우 국내에서 운행되던 차량이 해외로 나가는 걸 이야기하는데, 국내 시장과는 조금 차이점이 있어 조금 더 유리한 시세에 매도가 가능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중고차 수출 매도 시 보는 차량 기준



1. 엔진과 미션 등 주행에 문제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봄
2.사고가 없는 차량을 선호하지만 사고가 있어도 사고를 보지 않는 국가에서 매입


각 루트별
어떤 차이가 있을까?
image.png?type=w1200


폐차를 제외하고 국내 중고차 시장과 해외 수출시장 두 개를 비교해 보면, 가장 큰 차이는 차량을 보는 기준이 까다롭다 와 덜 까다롭다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중고차 수출처럼 차량을 보는 기준이 덜 까다롭다면, 그만큼 국내에서는 감가에 해당되는 사항들이 해외로 판매할 때는 감가가 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감가가 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조금 더 유리한 금액에 매도가 가능하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image.png?type=w1200


또한, 국내에서는 튀지 않는 무채색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는 해외시장도 마찬가지이지만, 국내시장에서는 과도한 래핑이나 튀는 색상의 차량의 선호도가 낮지만 해외시장은 눈에 튀는 색상의 차량을 선호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화려한 걸 좋아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색상 상관없이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도 차이점 중 하나겠습니다.


1.jpg?type=w1200


마지막으로는 주행거리 부분입니다. 국내에서는 20만-30만 킬로가 넘은 차량은 머지않아 큰 고장이 발생할 거라는 불안감 때문에 선호도가 낮아지게 되는데, 중고차 수출 시장의 경우 주행거리가 많다 하 더라도 주행에 문제가 없다면 주행거리는 숫자일 뿐이라는 인식이 있는 만큼, 차량을 판매할 때 주행거리가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의 결론
루트마다 선호하는 조건을 맞춰 판매하면
유리한 시세를 받을 수 있다!


image_5678654901697610423505.png?type=w1200


내 차 팔 때 조금 더 유리한 시세를 받기 위해서는 내 차의 상태에 따라서 조금 더 유리할 수 있는 루트에 매도를 하는 게 유리하게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인데, 주행거리가 짧고, 사고이력이 없고, 최근 연식 차량이라면 국내에서 매매하는 게 유리한 편일 것이며, 주행거리가 많거나 사고이력이 있는 경우, 연식이 오래된 경우라면 중고차 수출로 매매하는 게 유리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중고차 수출 픽플러스(다음).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차량 판매할 때 국내에서 처분이 어렵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