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Sep 06. 2019

화물 중고차 수출, 온두라스의 포터2와 봉고3 사랑

자동차를 생산하는 국가는 전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많지 않습니다자동차를 생산한다는 것은 그만큼 산업 기술력과 경제력까지 갖춘 선진국과 같다 볼 수 있기 때문이죠유럽과 미국 그리고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는 비록 자동차를 제조하는 역사는 상대적으로 짧고 도움을 받고 시작하게 되었지만단기간 내에 놀라운 자동차 산업 발전을 이루고 독자 개발까지 가능해진 대단한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이제 아시아의 대표 자동차 생산국 일본의 바로 밑까지 추격한 상태입니다크게 뒤지지 않는 상품성과 훌륭한 디자인 그리고 타 브랜드 대비 저렴한 자동차 가격으로 최고의 가성비라고 불리며 브랜드 인지도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우리나라의 소형차부터 대형차, SUV, 승합차, 버스그리고 화물차까지 다양한 세그먼트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꾸준히 수출되고 있는 가운데신차만이 아닌 중고차까지도 해외 각국에 연 40만 대 이상이 수출되고 있습니다오늘 이 시간에는 주요 중고차 수출국 중에서 중남미 지역에 위치한 온두라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카리브해와 태평양을 마주한 나라, 온두라스

우리나라에서 지구 반대편 쪽중남미 대륙에 위치한 온두라스는 중미의 주요 5개 국가 과테말라엘살바도르니카라과를 이웃으로 지내고 있는 나라입니다이웃 국가들 중에서 2번째로 국토 면적이 가장 크고 전체 인구는 약 875만 명에 이르며대한민국과는 1962년부터 교류가 이어지고 있어 굉장히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중입니다. 


문화교류는 물론 우리나라와 온두라스는 무역 교류도 굉장히 활발한 편입니다전선타이어표면활성제합성수지그리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승용차와 화물차가 주요 수출품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유독 중고차 수출시장에서 압도적인 비율을 자랑하는 차량은 한국의 대표 화물차현대자동차의 포터와 기아자동차의 봉고를 뽑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화물차, 포터와 봉고가 인기 있는 이유

운전하기 편하고 세련된 승용차보다 온두라스에서는 우리나라의 화물차를 더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가장 큰 이유를 살펴보자면 바로 그 나라의 환경입니다온두라스의 주요 도시를 제외한 대부분이 화산지형에 비포장도로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온두라스의 주 산업인 커피팜유바나나 재배같이 플랜테이션 농업이 매우 발달해 있기 때문에, 최대한 짐을 많이 실을 수 있고 힘 좋은 실용적인 화물차를 더 많이 선호하고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차를 구입하려면 당연히 많은 돈을 필요로 하는데온두라스의 1인당 국민소득은 연 2,236달러한화 약 265만 원 정도입니다. 신차를 구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액수이기 때문에 온두라스에서는 신차 시장보다는 중고차를 더 선호하게 되었죠.


이미 우리나라보다 해외 자동차 시장에 먼저 뛰어든 일본 자동차는 중고차라도 가격이 꽤 높은 편입니다그래서 자연스레 국내에서 개인사업자들이 사용했던 저렴하고 성능도 준수한 우리나라의 화물차 포터 2와 봉고 3에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온두라스에 보내진 국산 중고차 수출 현황

전 세계 약 40만 대의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대수 중에서 온두라스에 수출 보내는 차량의 대수는 적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2018년 전체 수출 대수는 900대 수준에 머물렀지만, 2019년도 상반기에 이미 600대를 돌파해 작년 대비 약 40% 정도의 수출 대 수 증가율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데요.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온두라스에 수출되는 우리나라 중고차 중에 90% 이상은 전부 포터 2나 봉고 3차량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나라 중고 화물차를 수입해가는 아프리카 국가들이나 인접한 칠레나 과테말라에 비해 압도적으로 화물차 수입 비율이 높습니다.


자국 내 현대나 기아자동차의 화물차 공급과 수요가 높아지자한국의 중고차 수입을 담당하던 바이어들은 차뿐만 아니라수리를 위한 각종 자동차 부품까지도 함께 구입하고 수입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온두라스에서 우리나라의 대표 화물차, 포터와 봉고의 입지는 상당히 높습니다. 주행거리가 많고 외관 상태가 좋지 않아 국내 거리가 어려웠던 화물차라도 온두라스에서는 여전히 부족한 공급을 채우기 위해 오늘도 바이어들은 한대라도 더 수입해가기 위해 뛰어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수출 증가세를 바탕으로 본다면 앞으로 온두라스의 중고차 수출시장이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고차 수출의 효자종목은 승용차나 SUV뿐만 아니라 화물차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내 화물차를 파는 새로운 방법  중고차 직수출! 견적 확인하기

작가의 이전글 기아자동차의 첫 승용차 프라이드, 중고차 수출 현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