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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픽플러스 Nov 29. 2019

스틱은 감성이지! 팔 때는 어떡하지?

수동 중고차 어떻게 팔까

대한민국 1%가 되는 방법이 어떤 게 있을까요. 그 방법 중 한 가지가 바로 수동차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작년 승용차 기준 수동차 출고 비율은 단 1%, 우리나라에서 승용차를 모든 사람들 중 단 1%만 수동차를 운전하고 있다는 것이죠.



수동차의 수요가 이렇게 적은 것은 당연히 그만큼 단점이 있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수동차를 즐겨타는 사람도 팔 때만큼은 힘든 점이 있다고 하는데, 수동자의 장단점과 함께 이야기 드려보겠습니다.


타는 사람만 안다는 수동차의 매력


수동차의 첫 번째 장점은 저렴한 가격입니다. 몇몇 차종의 경우 소위 깡통이라고 불리는 차량의 경우에는 해당  차종의 가장 하위 트림에 있는 것이 수동 차량이죠. 그래서 그만큼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수동 차량이 오토 미션 대비 저렴한 이유는 오토 미션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이미지로 봤을 때 수동 미션 역시 복잡한 구조인 건 마찬가지이지만 각종 전자제어 장치까지 추가된 오토미션을 생각하면 비교적 단순하죠. 그래서 수리비 역시 오토 미션 대비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각종 유지 보수를 위한 비용 역시 수동은 저렴한 편이죠.


그리고 두 번째 장점 역시 수동 미션의 구조 때문인데요. 바로 급발진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방법이 있다는 것이죠. 급발진은 통상적으로 ECU 오류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고 계실 텐데요. 이때 오토 미션의 경우 ECU와 함께 기어 조작부에서 미션으로 전달되는 신호도 함께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바퀴로 가는 동력을 차단하는 중립 기어 역시 조작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동력을 물리적으로 전달하는 수동차는 급발진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데요. 클러치 혹은 중립 기어 변경으로 동력 전달을 끊어버리면 RPM은 올라갈지언정 바퀴가 돌아가는 건 막을 수 있습니다. 아무 손쓸 틈 없이 사고가 날 수밖에 없는 오토미션 대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타는 사람도 아는 수동차의 단점



수동차에는 이런 많은 장점들도 있지만 단점 역시 존재합니다. 가장 먼저 운전 피로도인데요. 장점으로 이야기 드린 상황에 따라 기어를 조작하는 것이 잠시 동안은 재미로 다가올 수 있지만 꽉 막힌 도로 혹은 장거리 운전 시 시시때때로 기어 변속을 하고 클러치를 밟는 등의 조작은 운전자를 피곤하게 만듭니다.



또한 수동 차량에는 토크 컨버터로 인한 동력 손실은 없지만 운전자의 운전 미숙으로 인한 동력 및 연비 손실이 존재합니다. 기어 변속 타이밍을 잘 맞추지 못하면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이 그대로 연비 손실로 이어지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수동차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것이 장점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중고차는 살 때 저렴하다면 팔 때는 더 저렴해집니다. 중고차는 수요에 따라 시세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수동 차량은 시세가 낮게 형성되어 있을 수밖에 없죠.


하지만 마지막 단점은 극복할 방법이 있는데요. 수동차를 선호하지 않는 국내가 아닌 수동차를 선호하는 나라에 차량을 판매하면 되는 것이죠. 이렇게 불편한데 외국이라고 수동차를 더 좋아할까라는 의문 역시 가지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차량을 중고로 구입해 운행하는 나라들은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중고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인데, 오토 미션이 고장 난 적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토 미션 수리는 국내에서도 수동 대비 상당히 많은 비용을 요구합니다.


각종 장치로 인해 단가 자체가 높기도 하지만 구조가 복잡해 수동차 대비 수리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죠. 그만큼 당연히 수리 비용은 높아집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수리가 간단하고 저렴한 수동차를 선호하는 것이죠. 그리고 수동차를 선호하는 만큼 차량에 따라 국내 시세 대비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개인이 중고차를 외국에 팔 수 있을까 생각하지만 이미 많은 딜러들은 국내 차량을 수출로 보내고 있습니다. 바로 중고차 수출 업체를 통해서 말이죠. 그런데 만약 중고차 수출 업체를 통해 해당 차량을 바로 판매한다면 딜러에게 돌아가는 금액에서 적어도 50%는 돌려받을 수 있겠죠. 


만약 수동차를 이미 보유하고 있고 판매로 인해 고심하고 있다면 중고차 수출을 고려해보는 건 어떠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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