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자동차들이 내뿜는 배출가스가 대기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 확실시되면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이러한 오염을 줄이고자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전기모터를 장착한 친환경 자동차 연구개발에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중에서 현재 가장 보급화된 대표적인 차종은 아무래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기와 휘발유 또는 전기와 LPG 조합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반적인 연료(휘발유, 가스) 소모가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들에 비해 적게 소모됩니다.
전기 주행모드를 통해 혼잡한 시내 구간이나 장거리 이동 시, 일반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전기모터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훌륭한 연비를 보여주고 구매 보조금 지원 및 각종 세금, 할인 혜택 등등 장점이 아주 많은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친환경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력은 전 세계 상위권에 든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처음 한국에 판매되기 시작한 것은 2004년 현대자동차 클릭 하이브리드 모델을 시작으로, 최신 소형차부터 SUV까지 다양한 세그먼트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품질적일 면에서도 좋은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중고차 수출 시장에서도 줄곧 내연 기관 자동차만 구입하였던 수많은 해외 바이어가 친환경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처럼 수입된 자동차에 관한 환경규제가 크게 없었던 국가에서도 저연식차량이나 배출가스가 심한 엔진 형식에 대한 규제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기 시작한 것이죠.
국산 중고 하이브리드를 수입하기 시작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친환경 자동차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혜택처럼 주요 중고차 수출국에서도 친환경 차량에 대한 혜택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 바이어가 국산 중고차를 구입할 경우, 자동차 값+운임비를 지불하고 차를 배에 실어 원하는 항구까지 이동시킵니다. 단순히 차만 항구에서 빼오는 것이 다가 아닌, 엄격한 통관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관세 및 최초 등록세 혜택
해외여행을 갈 때 출입국 심사를 밟는 것처럼 이렇게 한국에서 수입된 국산 중고차들도 이와 같이 통관절차를 밟게 됩니다. 각종 선적 관련 서류 및 해당 국가에 정식으로 등록하기 위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각각 차 한 대당 관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나라별로 금액 또는 정책에 따라 상이하지만, 한국에서 중고차가 수출되는 국가들 중에서는 대체적으로 차량의 연식, 엔진 배기량(cc), 그리고 차량금액별로 관세가 책정됩니다. 예를 들면 2,000cc 엔진이 탑재된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1cc당 0.5달러 약 외화 1,000불 정도가 부과되는 것이며, 수입 자동차 연식 규제에 따라 배기량당 금액이 더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5-20%까지 관세가 감면되는 혜택이 있어 바이어 입장에서는 일반 차량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수입해 올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현지에서 최초 등록 시에도 등록세가 일부 감면되는 부분이 있어 일반 일본 차나 유럽차 가격 대비 가성비가 좋은 국산 하이브리드 차량을 원하는 해외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국산 중고 하이브리드, 주요 수출국은 어디?
이렇게 국산 중고 하이브리드 차량을 수입하는 국가는 요르단 그리고 독립연합국가(CIS)인 아르메니아, 러시아, 아제르바이잔,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등이 있습니다.
CIS 국가들은 엔진 형식과 연료 종류에 따른 규제가 엄격한 편입니다.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휘발유, LPG,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 위주로 수입이 이루어지고 있고, 일부 경유차량은 배출가스 4등급 수준, 조기폐차 대상이 아닌, 2008년식 유로 4 이상의 엔진이 탑재된 모델만 간헐적으로 수입되고 있습니다.
요르단 같은 경우 중동 국가 중에서도 두바이 다음으로 전기차 수입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국가로서, 2018년 이후 요르단 에너지자원 규제 위원회 방침에 따라 새로 지어지는 주유소에 의무적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게 되었는데요. 그 결과 자동차 전기 충전 인프라도 점차 갖춰지고 있고,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순수 전기차에 대한 수요도 같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수입해가는 국산 중고 하이브리드 차량을 예를 들면, 현대의 아반떼 HD, YF/LF 쏘나타 기아의 포르테, K5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유럽 또는 일본 차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과 이미 글로벌한 판매량을 보여준 인기 모델인 동시에 한국중고차수출단지나 폐차장에서 중고부품도 원활하게 해외로 공급되고 있다는 점 때문에 한국 중고차를 더 선호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 중고차 수출이 연 46만 대, 한화 약 1조 6천억 원을 돌파한 지금, 저렴하고 오래된 자동차 위주로 수출된 과거와는 달리 지금은 해외 중고차 바이어들의 눈높이가 상당히 높아졌으며 다양한 우리나라의 중고차를 수입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가 내연기관에서 친환경 자동차로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각 나라 환경에 맞게 전기 충전 인프라도 발 빠르게 구축하고 있는 만큼, 해외 직수출시장에서 국산 하이브리드 중고차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져 가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일반 휘발유나 경유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곧 다가올 미래에는 더 많은 하이브리드, 친환경 자동차가 도로 위를 주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