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픽플러스 Nov 12. 2018

풀체인지? 연식 변경? 그나마 신차 사기 좋은 시기는

자동차 구입하기 좋은 시기

신차를 구입하기로 마음을 먹은 분들이라면 이런저런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얻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런 곳에서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보실 수 있으셨을 텐데요.


내년에 페이스 리프트 돼서 지금 모델 빨리 갈아타는 게 이득일 듯
고작 OO 추가한 연식 변경 가지고 가격을 이렇게 올리냐


물론 자동차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이야기들이지만 이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의 경우에는 도대체 내년 신차를 기다리라는 건가 아님 지금 출시된 걸 빨리 사야 되는 건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뼛속까지 바뀌는 풀체인지


그중 가장 혹하는 단어라면 단연 풀체인지라는 단어죠. 말 그대로 해당 제조사가 아예 새롭게 개발한 자동차라는 이야기인데요. 그 경우 엘란트라 > 아반떼와 같이 아예 모델명이 바뀌는 경우도 있지만 NF 쏘나타 > YF 쏘나타 주요 모델명은 그대로 따라가는 경우도 있죠.



이런 풀체인지는 해당 제조사의 모든 기술적 역량과 인력이 상당히 소모되기 때문에 그 변경 주기가 긴 편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풀체인지 모델의 경우 갖가지 성능 업그레이드는 물론 각종 신기술이 들어가며 이런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외형 역시 상당히 바뀌게 되죠.

NF 쏘나타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플랫폼 혹은 아키텍처라고 부르는 차체를 구성하는 뼈대도 바뀐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제조사의 개발 비용을 가장 많이 잡아먹는 부분이기도 하죠. 그리고 뼈대가 바뀐 만큼 엔진 및 변속기도 함께 변경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YF 쏘나타


이런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인 모델인 만큼 출시 가격이 높은 것이 대부분인데요. 여기에 시기에 따라 갖가지 할인까지 붙던 것들 역시 최소화되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담감 역시들 수밖에 없죠. 그뿐만 아니라 처음 출시, 정말 새로운 모델이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 초기 불량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말 풀체인지 모델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출시 후 반년 정도 기간이 지난 다음 구입하는 것이 좋겠죠. 그동안 틈틈이 각종 자동차 관련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덤이고요.


조금 다른 스타일로 연출해봤어, 페이스 리프트


다음으로 페이스 리프트입니다. 풀체인지만큼은 아니지만 가장 많은 변화가 있는 것이 바로 이 페이스 리프트인데요. 평균적으로 풀체인지가 이루어진 다음 3년 정도 지나게 되면 페이스 리프트가 된다고들 하죠.


2016 아반떼


우선 페이스 리프트라는 단어의 뜻과 같이 가장 많은 변화를 겪는 것은 단연 외형입니다. 소소하게 범퍼를 변경하기도 하고 아예 전체적인 외형이 달라져 버리기도 하죠. 그리고 실내 역시 어느 정도 변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된 트렌드를 반영하기도 하는데요.

2019 아반떼 / 출처 :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그에 따라 풀체인지만큼은 아니지만 가격 역시 상승하는 시기죠. 자동차 제조사가 이렇게 페이스 리프트를 시도하는 이유는 단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차 효과가 사라지고 경쟁 모델의 신차 출시로 인해 경쟁력이 떨어졌다고 판단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페이스 리프트는 중고차 시장 역시 영향을 받는 시기입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전 이전 모델의 중고차 가격이 전체적으로 다운되는 것과 같이 중고차역시 가격이 하락하죠. 그리고 제조사는 출시 전 떨어지는 현재 모델의 판매량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할인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페이스 리프트에 대한 큰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이 시기를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나 바뀐 곳 없어? 연식 및 부분 변경


마지막으로 연식 및 부분 변경인데요. 자동차 개발은 상당히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소비자가 새로운 모델이 나이기 이전까지 개선이 없는 차량을 구입하지는 않죠. 그래서 해가 바뀜에 따라 이전 모델 대비 상품성에 대한 개선을 시도한 것이 바로 연신 변경입니다.


외형 혹은 실내 등의 눈에 띄는 변화는 거의 없지만 편의 장비 등에 대한 개선이 되는 경우가 많죠. 혹은 트림별로 옵션에서 추가할 수 없었던 기능 추가할 수 있는 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약 풀체인지 이후 연식 혹은 부분 변경이 되는 이 시기는 신차를 구입하기 좋은 시기이기도 한데요.


초기 풀체인지 모델에서 발견된 결함이나 불편한 점을 개선해서 출시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몇몇 제조사의 경우 아주 소소한 변화를 더한 상태에서 많게는 수십만 원의 가격 인상을 통해 소비자들의 공분을 사기도 하니 이를 잘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페이스 리프트 이후 연식 및 부분 변경이 어느 정도 된 경우에는 제조사에서 상당히 많은 할인 프로그램과 구성품을 챙겨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뿐만 아니라 시기가 지난 만큼 해당 모델의 가장 완성도 높은 시기에 구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도 있죠.


반면 이후 풀체인지 소식이 잇따라 들리는 시기이기도 해서 해당 구입 시 신차 효과도 없고 그대로 풀체인지가 되면 바로 구형 모델이 되는 위험성 때문에 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당장 차량이 필요하거나 차량 모델 변경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는 상황이라면 이런 것들을 따질 이유가 없겠죠. 뿐만 아니라 위에서 말한 시기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가격이 급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계획성 있게 이 정도 모델을 합리적으로 구매하고 싶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시기를 잘 파악해서 차량을 구매하는 것도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 차 팔기 전 필수 체크! 직수출 견적 확인하기

작가의 이전글 가을의 낭만 낙엽, 자동차에게는 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