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용헌 Jan 06. 2022

⑧ NILS JORGENSEN

Born 1958, Horup, Denmark.

닐스 조겐슨Nils Jorgensen은 전형적인 조용한 사진가로 보인다. 그는 조용하고, 그의 사진은 조용하지만, 이것은 사진을 찍는 것에 관한 그의 끈기를 감춘다. 그는 항상 사진을 찍는다; 실제로, 그는 사진을 찍는 도중에도 사진을 찍는다. 언론사 사진기자로서의 그의 일상은, 렉스 피쳐스Rex Features에서 수년간, 그리고 더 최근에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면서, 거리 사진에 대한 그의 사랑을 결코 누그러뜨리지 않았다. 그는 종종 어떻게 이 이상한 사진 분야가 그의 대부분의 언론 동료들에 의해 이해되지 않았는지에 대해 불평해 왔다. 그것은 뉴스가 아니며 평범한 사람들 또는 약간의 사람들의 특색을 묘사하거나, 창문에 있는 고양이나 상자 안에 있는 신발과 마찬가지로 그럴 가능성이 있다. 특별히 아무것도 없는 조겐센의 이상한 사진들은 연예인들의 추격과 끊임없이 쏟아지는 뉴스 사진의 해독제 역할을 했다.

그의 거리 사진은 더디고 긴박감이 없다는 것은 그가 종종 오랜 시간, 때로는 몇 년 동안 사진의 태도를 의미한다. 그는 그것들을 마음에 두었다가 다시 신선한 눈으로 그들에게 돌아온다. 몇몇 사진가들은 이것을 한다; 그들은 잊기 쉽다.

그의 프레스 작업에서, 조겐센은 특히 그의 거리 눈이 나란히 배열된 것과 이상한 것들을 골라내는 예술적 오프닝을 즐긴다. 그는 그의 어머니가 예리한 화가인 만큼 미술과 친화력이 뛰어나고, 로리Lowry-거리 화가인-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화가 중 한 명이다. 조겐센은 더 크래시The Clash와 필립 라킨Philip Larkin의 시를 아우르는 다양한 취향을 가지고 있다.


그의 사진에 대한 집착은 그의 아버지의 타임-라이프 사진 연감 중 하나에서 시작되었는데, 특히 폴 스트랜드, 다이앤 아버스, 안드레 케르테즈, 엘리엇 에르위트, 토니 레이-존스가 다루어진 연감 중 하나였다. 의사인, 조겐센의 아버지는 아마추어 사진가였고 1976년에 닐스에게 그의 오래된 라이카 카메라 중 하나를 주었고 그것이 시작이었다.     

플래시로 비춘 한 가지 색채 형상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사람이 어두운 빛 속에 있기 때문에 알아내는 데 시간이 걸리는이상하고 신기한 사진이다이 장면 전체가 본능적으로 잘 짜여져 있지만운 좋게 발견한 것을 허용한다.     

몇 년 동안 조겐슨은 여기저기 운전하다가, 차를 잠깐 멈추어 사진을 낚아채거나 심지어 주차하기 위해 수고를 감수하고 그의 눈에 들어온 무언가로 다시 걸어 돌아오기까지 했다. 최근 그는 런던에서 대중 교통을 이용했지만 많은 사진 촬영은 계속되었다. 이제 기차에 탄 사람들의 사진이나 버스의 맨 위 갑판 위와 위에서 본 사람들의 사진이 더 많이 있다. 그의 영역은 인생의 여백이다. 이것이 그의 진짜 소식이다.

그리고 그는 '행운'을 얻는다 - 그리고 2002년 런던의 테이트 모던에서 찍은 조겐센의 장거리 샷보다 준비된 사람들을 방문하는 행운의 어떤 좋은 예가 될 수 있을까. 놀랍게도 누군가 사진을 찍었을 때의 섬광이 동시에 터졌다. 그 어떤 것도 실제로 그런 가능성에 대비할 수는 없지만, 하늘 어딘가에 있는 사진의 신에게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며, 여러분은 그것을 인식하게 된다.

번역: The Street Photographer's Manual

이전 08화 ⑦ BLAKE ANDREW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