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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노용헌 Jan 08. 2022

⓾ SHIN NOGUCHI

Born 1976, Tokyo.

신 노구치Shin Noguchi는 일본 가마쿠라, 도쿄에 기반을 둔, 재즈를 사랑하는 거리 사진가로 자신을 묘사하고 있다. 재즈와 사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반드시 멜로디를 똑바로 연주하는 게 아니라 모든 것을 곁눈으로 보는 것인가? 노구치는 재즈 트럼펫 연주자인 클리포드 브라운Clifford Brown을 선정했고, 그는 25세의 나이로 교통사고로 4년치 녹음만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노구치는 앙리 카르티에-브레송에 대한 영웅숭배를 흔쾌히 인정하고 노구치의 최고 작품에는, 아시아에서 그렇게 흉내낸 듯한 다이도 모리야마(Daido Moriyama)의 종종 혼란스러운 접근과는 대조적으로, 확실히 비슷한 정돈tidiness이 있다. 노구치는 '아름다움과 휴머니즘이 넘쳐 흐른다'고 표현한, 이헤이 기무라Ihei Kimura의 작품에 더 잘 적응하고 있으며, 노구치 작품에서도 이러한 야망을 엿볼 수 있다. 아마도 노구치의 감성에 그래픽적인 선, 공간, 우아한 형상들, 약간의 초현실주의를 좋아하는 것과 함께, 무언가 시적인 면이 있는 것 같다.

흥미롭게도, 그의 두 프로젝트인, 달콤한 꿈Sweet Dreams –사람들 잠자는 것에 관한- 그리고 우산Umbrella은, 흑백과 컬러를 섞었고, 그것은 효과가 있다. 그 주제들의 일관성은 보통 매우 까다로운 딜레마를 극복한다. 일반적으로 단일 프로젝트에서 단색과 컬러를 혼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이렇게 하는 사진가는 거의 없다.     

추상적인 색상과 질감 있는 표면을 담은 이 신비로운 이미지는 그야말로 아름답다. 유리가 없었더라면 충격이 덜했을 것이다.     


그는 컬러와 흑백 사이를 왔다 갔다 했지만, 단색에서 시작한 많은 사진가들과 마찬가지로 컬러에서 그의 진정한 비전을 찾기 시작하고 있다. 노구치는 항상 매그넘 출신의 사진가들에게 관심을 가졌지만-그의 시작이었다-, 그의 거리 사진의 진정한 원동력은 명화집, 거리사진의 현재Street Photography Now(2010년)와 그 책에서 나온 후속 온라인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


당신은 노구치를 신진 사진가로 묘사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어딘가에서 시작해야 하지만 그는 단지 몇 년 동안만 강한 작품들을 축적해 왔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서는 겸손해 보이지만, 플리커와 페이스북에서 모두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거리 사진가들의 새로운 '온라인 세대'에 자신을 확고히 맞추고, 영감을 얻기 위해 날로 증가하는 거리 사진 집단들의 활동을 바라보고 있다.

2012년에 노구치는, 뚜렷하게 가장 큰 온라인 팔로잉의 하나인, 거리 사진가들 단체에 가입했다. 그는 또한 최근에 IPA 거리 사진 아시아 어워드의 최종 후보 중 한 명이었다.


플리커Flickr에서 사진가의 작품을 보는 것은 공개될 수 있고-때로는 실망스러울 수도 있다; 사진가들이 그곳에서 사진을 테스트하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공유하는 것에 약간의 실험적이다. 노구치의 플리커 흐름은 그의 매혹의 일부를 드러낸다: 사람들은 물건을 나르고 색다른 것을 보고 있고, 노란색, 밝은 거리의 짙은 그림자와 유리나 반사 뒤에 층층이 쌓이는 사람들.     

밝은 노란색 두 개가 함께 오는 것은 매우 간단하지만, 거리에서 이 재미난 삶의 한 조각은 정말로 그 개의 겁에 질린 표정에 관한 것이다.     


왼쪽 위의 사진에서, 기모노를 입은 듯한 검은 눈동자의 여성은 얼룩덜룩한 유리 뒤에 있는 컬러의 형상으로 축소된 채, 아련히 아름답다. 자동차 안에 있는 개의 다른 사진에서, 컬러는 튀어나온다. 이것은 또한 눈에 관한 것이고, 노란색은, 대담한 반복이지만, 약간 초현실적인 순간이기도 하다. 강아지를 항상 사진 찍기에 좋은 태도로 포착한다.


번역: The Street Photographer's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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