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철희Yi Chul Hee Aug 27. 2023

전통시장을 살리는 특단의조치

https://youtu.be/dKxLZ3M12PM  (유튜브원고)

전통시장을 살리는 특단의 조치  

특별하고 획기적인 사례3~~1 

 어떤 연유에서인지 저는 전통오일장을   참좋아합니다  

 어릴적 9살쯤인가  영광오일장에 가서  강아지 한 마리 사서 안고  30리 길을  걸어서 돌아오면서 얼마나 좋아했는지 

 그리고 생애 처음 먹어본 외식 -짜장면,

 그 환상적인 맛을 알게된것도  바로 영광오일장에서 였습니다.      

한국의 대표 단편소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을 아실겁니다 .여기서  동이가 왼손잽이인 것을 보고  허생원은 자신의 친자식인 것을 확신하게됩니다 , 늙으막에 피붙이를 찾은 허생원은 휘엉청 드리워진  달빛아래 소금처럼 흩뿌려진 메밀꽃밭 사이로 가족을 찾아 길을 떠납니다 . 바로 봉평오일장에서 일어난 슬프고도 아름다운  우리들의 이야기  입니다 ,

세상이 아무리 좋아지고 변해도 이렇게 사람사는 냄새가 있고 인간적인  전통오일장은 영원이 보존해야 합니다

2     

우연히  유튜브를 검색하다  대전 유성구장대동 전통시장개발계획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시장상인들과 여기를  개발하려는 조합과의 심한 갈등이 있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유성시장상인측은 개발을 반대합니다 

 1백년 이상 이어온 5일장과 전통시장을 보전해야 한다”

는 입장입니다 

   개발하려는 조합입장에서는  3000세대가 넘는 공동주택과 16000평이 넘는 거대한 사업을 포기하기는 쉽지않아보입니다  . 

그렇다면  전통시장을 활성화 하면서도 개발을 동시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요? 그것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3

~~~인트로~~~     

외국의 사례를  찾아보니 그들도 역시  전통시장의 쇠퇴로 우리와 똑 같은 고민하고 있었고 나름의 특단의방법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전통시장 재생에 크게 성공한 

스페인과 터키의 3가지 사례를 들겠습니다      

첫 번째 스페인 바르셀로나 산타 카테리나 시장입니다  ,

낙후된 전통시장을  8년간의 새단장을 마치고 다시 

태어난  시장에  사람이 붐비기 시작 합니다 

 관광객이 다시 모이고 시장을 찾는 인파로 시장이 활기를 띄게된것입니다   

어떤이유에서 일까요?

 그것은 단 한가지  로 임펙트있는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4

지금보시는  -물결치는 지붕-이라는  공공미술을 설치 한것입니다 

 크기가 약 5500㎡ =평으로는 1700평정도이고  67가지 컬러가 등장하는 물결치는 지붕 입니다 .

 여기서 67은 시장에서 판매하는 물건색상종류입니다,

그 67가지색상을 이용해서 32만 5000개의 타일을 만들어서 물결치는 지붕을 완성한것입니다      

그렇게해서 산타 카테리나 시장은 전통시장과 현대적인 공공미술이 절충된 독특한 외관으로 재탄생한 하였습니다      

도심 한복판에 거대한 예술 작품을 들여놓은 효과로  볼거리가 있는 시장으로 바뀌었고 이것이 낙후된 산타 카테리나 시장을 다시 살린것입니다  . 보수이전의 사진은  바로 이겁니다 이평범한 조적조 벽에 올라가 있는  답답한 지붕을  파격적으로 날려버리고  제보수를 한것입니다 5                         

두 번째는  터키 이스탄불 베식타스 피시 마켓입니다 

이시장은 100년 넘는 전통수산 시장입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특별한 관리 없이 운영되다 보니 위생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또  시장 외곽 지역에 들어선 현대적쇼핑센터에  밀려 결국 시장의 매출이 점차 떨어졌습니다. 

이런점은 우리나라 와 너무나 똑 같은 상황입니다 .

 그러다 2006년 시장 상인들은 정부에  시장 환경을 개선해달라고 요구를 했습니다. 도와달라고 지원요청을 한것이겠지요 

여기서도 단 한가지 시도를 합니다 

그것은 냄새나고 볼품없는 시장입구를 

새롭고 모던한 천정형 게이트로 바꾼것입니다 

그것은 기존의 부지를  그대로 두고  입구외관만을 디자인해서 조개 모양의 삼각형 지붕을 탄생시켰습니다 .6


벽면은 따로 세우지 않고 3면의 모든 통로를 개방해 어느 방향에서든 빛이 들어오고 통풍이 잘되게 만들었습니다. 

개방적인 구조 덕분에 더위생적이되고 깨끗하고 냄새도 줄고 시장을  지나가던 사람들이 쉽게 드나들면서 인구유입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     

그러나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든 모던한 게이트가    

주변 건물이나 기존시설과는  어울리지 않고 지나치게 현대적이라고 비판을 받게됩니다  . 

또 한편으로 이러한  이질적 매력 때문에  호기심을 갖고 찾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결국 그런것들이 가십거리가되고  홍보되면서  사람이 더 찾는 유명한 시장이 된것입니다  .

그래서 100년 넘는 낙후된 전통시장이  다시 화려하게   부활 한것입니다   7                                                            

마지막 세 번째 가장 중요한 사례입니다 

 스페인 세비야의  엔카르나시온 시장을 소개합니다  

이시장의 역사는  19세기부터 이고  이지역 생활의 중심역할을 했던 곳입니다  

하지만 1973년 낡은 건물을 철거하고 보수를 하는과정에서  

  지역 경제는 내리막길을 걷게 됐고 더 어려워집니다.

  이제 상인들이 하나둘 떠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다시 시장을 살려보려고  다시 건설을 시도했지만 ,이번에는  고대 로마 시대유적이 발견되면서 공사가 또 전면 중단하게됩니다 

   1973 년 시작한 공사가 멈춘채   이렇게 끔찍한 상태로

 약 30년째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당연이 시장은 완전이 붕괴가  된것입니다 

8세비야 시는 마침내    특단의 조치를   하게됩니다 

바로 엔카르나시온시장과 광장을 살리는 국제설계공모를 하였습니다 

공모조건 은 3가지 를 꼭 충족해야 했습니다 

 첫째 -관광명소를 만들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상업을 다시 활성화시켜야합니다 

 세번째는 박물관과 광장을 연계한 복합문화공간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9          

마침내  2004년 공모전을 통해 독일 건축가

 율겐 마이어 헤르만 (J. MAYER H. und Partner, Architekten)의 

메트로폴 파라솔이 당선되었습니다. 

지금보시는 바로 작품입니다      

그러면 보시는 메트로폴 파라솔 은 어떤 특징과 

어떤내부구조를 가지고 있을까요?

총 4 개의 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지하층에는 이 곳에서 발견된  고대유적을 박물관으로

  만들어 전시하고 있습니다      

 1층에는 길거리에 접해 있는 중앙시장이 있고  

  평소에는  개방된 광장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여러개의 바 와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2층은 광장에서 5미터 정도 높게 들어올려진 공간으로서,

 곡선모양의 난간과 넓은 계단을 통해 하우스카페로도 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  이 공간은 시민들을 위한 콘서트나 공공모임 장소로서  사용됩니다  .     

3층은 천정부로 가장 다양한 기능의 볼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이 구조물은  여섯 개의 원통형 기둥으로 지지되는데 가강큰 메인기둥 2개에  무게가 실리도록  설계하였습니다 

그두개 기둥안에는 3층으로 가는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그곳에서  아름다운 도심전경을 보여주는 250미터 길이의 공중보행로가 있습니다 

큰 곡선으로  굽이치는 공중보행로위 를 걸으면서 세비야의 아름다운 역사적인 풍경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10


그러면 메트로폴 파라솔 의   결정적 매력은 무었일까요?

그매력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 매력은  열과 햇볓을 차단한 거대한 그늘입니다 .

세비아의 여름은 특별이 더  무덥고 습하기로 유명합니다  

 시장에 사람이 모이게 하려면 커다란 그늘이 필요했고 그래서 그들은 거대한 파라솔을 설계한것입니다 .


그리고 뜨거운여름에 구조물이 달아오르는 열을 해결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Kerto라는 목재를 개발하게 됩니다. 

이 Kerto는 얇은 목재를 여러겹붙인 구조로 일종의 베이어 합판구조를 상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목재를 박스형태로 조립하고 폴리우레탄 코팅을 합니다  

그렇게 해서 햇빛과 습기로부터 목재 파라솔을 보호하고 가벼우면서 완벽하게 방열까지 되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목조구조물을 설치하게 된것입니다  11                          

두 번째 매력은  메트로폴 파라솔 이 아주 혁명적인 으로  아름답다는것입니다 

  리듬이 느껴지는 패턴으로 반복되는 그리드그리고 곡선으로  굽이치는 형태미가 압권입니다 

전문가든  일반인이든 누구든지 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멋진 모습입니다  

 이 거대한 비정형 목조 구조물은 

 주변의 어떤 건축물도 닮지않는 독특한  모양으로 매우 낯선 구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심의할 때 마다 꼭 등장하는 주변과의 조화는 아주 빵점입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라면은  선정되지도 않았을겁니다 

스카이라인이 어떻고 주변구조물과도 맞지않다, 이질적이다 

나무는 불에타고 내구성이 없다  안전성이 없다등등  

여러 이유로  이작품이 선정되기 어려웠을 겁니다      

그래서 제가 이작품이 파격적이고 혁명적이라고 말한겄입니다  12                                   

 그러면 메트로폴 파라솔 이 설치되고 어떤변화가 있고 어떤효과가 있었을까요?

첫 번째 가장 큰효과는 지역 경제의 회복입니다

 말씀드렸던데로 쫄딲 망했던 시장이였습니다 .

사람이 떠나고 빈 가게  빈 주차창만 덩그렇게 있던 시장이였습니다  .

그런데 시장 상인은 다시 제자리를 찾게 되었고 오랜세월 동안 잃어버렸던 과거의 분주함을 되찾았습니다. 

비어 있던 상점들도 새로운 주인을 맞았고 기존에 있던 매장들은 200% ~300%이상의 매출성장을 기록하며 지역 경제를 완전이 살린것입니다  13     

두 번째는 효과는 세비아도시전체가  이 작품 때문에  세계적인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첫해에부터 관광객이 백만명이 넘었다는 사실입니다      

개발할 때 발견된 그 불편했던 고대유물을  지하 박물관에 전시하면서  장소의 역사적 가치가 올라가고 사람들은 이 유물을 보려고 더오게됩니다. ,또  메트로폴 파라솔의 독특한 아름다움과  그늘 때문에 사람들은 광장으로  모이게 되었습니다 .     

그래서  세비아의 고전적인 도시풍경과  현대적인 독특한  작품이   함께 어우러져서   엔카르나시온 시장은  세비야의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 14

이제 제 생각을 두가지로 정리 합니다  

그중하나는 독특한 것을 인정해주자입니다       

 우리는 늘 주변과의 조화를 추구하려하고  애를 쓰고 

때로는 사람들에게  그런 유사한 압력을 주고 또  받고있습니다 . 

그러나 유사함, 비슷하게 어울리게하는 것은 일종의 창의성과 독창성과는 멀어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유사한 조화 도 있지만 대조적인 조화도 있습니다.

 주변이 다 파란색일 때 빨강일 필요도 있고 

 주변이 다 두루뭉술할때 뾰쪽할 필요도 있습니다       

우리가 본 메트로폴 파라솔이나 베식타스 피시 마켓 의 삼각형 게이트 그리고  산타 카테리나 시장의  물결치는 지붕

은 주변과 그다지 조화롭지않았습니다 15

이것들은 다른 주변들과 유사한 구조는 아니지만   전체를 새롭게 하여  시선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본   메트로폴 파라솔은 하나의 혁명이였습니다.

 몸을 틀어 솟구쳐 오르는 거대한 파도같기도 하고 공룡이 꿈틀거리는 듯한 몸짓같기도 합니다 . 

그 공룡같은 파도가   세계각국의 사람을 모이게하고  그인파로 세비아 도시가 살게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주민들의 삶이 더 윤택하게 된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16

두 번째는 전통을 보존하는 방법은  지키는 것도 좋지만  

개발과 함께해는   전통보존방법이 더 성공한다는 생각입니다 


저는 위3가지 사례이외에 청계천의 광장시장을 생각해봅니다  아시는것처럼 서울 청계천 공사는2003년 엄청난 반대속에서 시작한 공사입니다 . 유물이 나와도 유물에 번호만 붙이고 한군데 모아두고 공사를 강행 했고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은 반대하는 상인들을 만나서 협상하는 공식적인 횟수가 얼마나도닌지 아시는지요?

무려 4200번이 넘은 회의 를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래서 광장시장도  살리고 청계천 환경도 살리는 기적을 낳았습니다  그 탄력으로  다행인지 불행인지  당시 시장은   대통령까지 되었습니다      

그래서  청계천은 관광특구가 되면서 외국에서 벤치마킹하고  덩달아 광장시장도 떳습니다 .

  이 광장시장은  중국과 일본 단체 관광객들이 많아 시장 안에서는 우리말 보다 중국과 일본말 소리가 더 많이 들린다고 합니다   특히 젊은층에게 인기가 높아 가수 송가인도 뜰 정도라면  더 설명안해도 될것입니다 17          

다시 유성구  전통시장으로 돌아갑니다 

답은 나온 것 같습니다      

내용을 보니 개발하는 입장에서도 오일장과 전통시장 보존하는데는  적극적인 것 같습니다 .     

제가 만약 유성시장측이라면 개발에 적극 동조하겠습니다 . 

단 시장부분 설계만은  적극 참여해서  하이라인디자인에는  메트로폴 파라솔처럼  시선끄는 랜드마크를 꼭 만들게하겠습니다   로우라인디자인에는  전통적인 볼거리 가득한 콘텐츠를  넣어서 사람들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특별한 거리를 만들게 할것같습니다  18                                                                 

만약에 만약에  전통시장보존을 위해서  

 그대로 두거나 소극적인 변화하면  좋아질까요?  

제생각은 전혀 그렇지않습니다 

저는 전국전통시장 어디를 가도 똑같은  천정아케이드 와

 똑같은 통로 디자인에 질렸습니다 

 그 시장에서는 사람들이 나물도 팔고 붕어빵도 팔고 그저그런 모습으로  시장이 운영될겁니다 , 

 추석 명절,설 명절에 잠깐 사람 모이겠지요 

 딱  그시기만 잠깐요 

그저 그렇게 또 몇십년 흘러갑니다     

저는 파격적인 변화만이 전통시장을 살린다고 확신합니다      

이런 유성구장대동같은 개발의 찬스는 평생다시보기어려운   절호의 찬스입니다  꼭  성공시켜서  한국의 메트로폴 파라솔 같은 성공을 이루시기 바람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대한민국이 문화예술 강국이 되는 것을  꿈꾸는 

작가 이철희였습니다              

여기가 바로 

전통시장입니다 

(국내외 사례분석)


작가의 이전글 바람 안불어도 압구정동에 가야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