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서 Dec 02. 2021

바야흐로 신춘문예의 계절

다음을 향하는 마음으로

바야흐로 신춘문예의 계절이다. 대개 11월 말부터 12월 중순까지 줄줄이 투고가 이어진다. 이제 겨울만 되면 신춘문예를 생각하게 되었다. 작년에는 네 곳의 신문사에 원고를 보냈다. 물론 내 원고들은 본심에 가지 못하고  광탈했다. 행히 그 원고들은 다른 곳에서 독자들을 만나게 되었다.  


신춘문예에 원고를 제출할 때 보통 봉투 겉면에 '신춘문예 ㅇㅇ부문 응모작'이라고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뭔가 동네방네 광고하는 것 같아서 나는 항상 작품이 들어있는 봉투를 가방 안에 꽁꽁 숨다. 거의 첩보작전이었다. 신춘문예도 또 하나의 오디션이니까. 합불을 들키 싫다. 나는 주변에서 신춘문예를 준비하는 사람을 단 한 명도 본 적이 없다. 그래서 나 같은 사람이 흔하지 않은 줄 알았다. 그러나 우체국 직원 분과 이야기를 하다가 꽤 많은 수의 경쟁자들이 동네에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의 요망.


이번에 다섯 개의 원고를 제출하면서 회사 옆 우체국 한 곳과 동네 우체국 한 곳을 이용다. 우체국 구석 있는 백 원짜리 대봉투를 꺼낸다. 집에서 미리 가져온 부드러운 필기감의 볼펜으로 겉면에 신문사 주소와 내 주소를 적는다. 이름 옆에 전화번호를 적으면 다음날 빠른 등기가 신문사에 잘 도착했다고 카카오톡 메시지로 알려준다. 신문사마다 제출 양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우편을 보내기 전에 다시 한번 원고를 확인하고 내가 적은 주소를 공고문과 꼼꼼히 대조한다. 우체국을 나서는 순간부터 봉투 속에 들어있는 원고 두 개가 뒤바뀌는 영화 같은 일에 대한 상상이 시작된다. 역시 내 창작의 원천은 불안.


독립 출판을 하고 번아웃이 와서 한동안 글을 쓰기 힘들었다. 하나의 장이 끝난 것 같았고 이제 더는 할 이야기가 없었다. 그래도 일 년간 쌓인 원고들을 내버려 둘 수 없어서 미루고 미루다가 11월 중순부터 뜯어고치기 시작했다. 비록 지금껏 백일장 근처에 가본 적이 없지만 십 대 때부터 소설가가 되고 싶었다. 그러나 분에 맞지 않는 판타지 소설 장편 연재를 시도하다가 제풀에 지쳐 포기했다. 장편 집필은 현생을 포기해야 한다. 다시 글을 쓰게 된 것은 이년 전부터다. 처음 소설을 배울 때만 해도 신춘문예는 정말 먼 이야기인 줄 알았다. 지금도 신춘문예란 네 글자, 그 이름 자체가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인 것만 같다.


최근 유튜브에서 AOMG라는 연예기획사 계정에 올라온 영상을 보았다. 거기에 '소금 sogumm'이라는 가수가 나온다. 영상은 이십 분 간 그녀가 다른 사람 나눈 대화 찍은 것이다. 기서 다른 한 사람은 래퍼다.


우원재 & 소금 AOMG ANJU

https://youtu.be/4RvjmNIucZE


그동안 래퍼들이라고 하면 필 Feel에 따라서 내킬 때만 작업한다는 편견이 있었으나, AOMG 소속 아티스트는 매일 같이 작업을 한다. 좋은 것이 나올 때까지. 불면증에 많이 시달린다. 는 것도 잘 못한다. 쉬는 게 작업이라는 사람들이다. 오늘 아무것도 못했다는 느낌이 들었을 때 쉽게 들지 못한다고 했다. 그럴 수가. 나는 어디서든 오분 안에 들 수 있는 사람이기에 그의 지점이 새로웠다. 하나의 편견이 깨졌. 항상 그렇지는 못하겠지만, 도록 좋은 기분으로 잠들고 싶다. 그것이 최근에 갖게 된 나의 바람이다. 그리고 큰 걸 하나 더 말하자면, 이번에 좋은 소식... 제발... 참 좋겠습니다... 아시죠... ?




매거진의 이전글 이번 생은 처음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