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긴어게인 Nov 23. 2019

7장. 쉽고 편하게 스케치 스케치 하는방법

3.2 좋은 내요을 구성하는 6가지 방법

몇십장에서 몇백장으로 하나의 보고서가 완성되는 경우가 있다. 각 장표(슬라이드)의 본문은, 보고서 전체 목차와 스토리를 기반으로 작성 되는데, 실제로 작성하다 보면 어떤 내용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각 장표(슬라이드)의 본문 내용의 틀(각)을 구성하지 않고 작성하다 보면, 처음 생각과는 다른 방향으로 작성되기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작성하기를 반복하는 등 보고서 작성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때가 있다. 각 장표(슬라이드)에 반영할 내용을 ‘쉽고 편하게 스케치’ 한 후 본 작성에 들어가면 보고서를 좀 더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림 - 스케치 예시1]


필자는 한 장의 슬라이드를 작성할 때, 위의 예시처럼 쉽고 편하게 종이에 스케치를 한다. 처음 생각은 ‘이 슬라이드에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고, 두 번째 생각은 ‘이 내용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를 고민한다. 이렇게 스케치해보면 목차를 잘 정의했다고 하지만, 해당 목차의 슬라이드에 포함할 내용이 없다거나, 또는 다른 장표와 중복된다거나, 해당 내용의 근거가 되는 자료 수집이 필요한 것을 인지한다거나 다양한 점검이 이루어진다. 사실 이 정도의 스케치가 되면 이해관계자와도 공유하면 추후 보고서 검토 시 슬라이드의 내용의 방향이 바뀌어지는 일은 잘 발생되지 않는다.  


[그림 – 스케치 예시2]

‘전략4. 진단 및 활용 목적의 OOO’라는 슬라이드 제목에 대해, 본문 내용을 스케치한 예시이다. 먼저, 제목에 진단과 활용 목적 두 가지가 있다. 진단과 관련된 범위 및 결과에 대한 부분을 좌측에 구성하고, 활용목적과 관련된 부분을 우측에 구성했다. 그리고, 스케치 한 내용 중에서 강조할 핵심 내용 부분을 빨간색과 ★로 마크했다. 또한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일치되는지, 누락된 게 없는지 확인하고 스케치를 완료한다. 이후 본 작성을 진행하면 된다. 


이렇게,쉽고 편하게 스케치를 해서 본 작성에 들어가면, 구도를 재배열하고, 색상을 넣고, 내용을 넣고 빼고 하는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훨씬 더 많이 단축할 수 있고, 좋은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