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팀장 May 12. 2019

이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

이직 참 어려운 문제다. 남이 볼 때는 쉽게 쉽게 새로 시작하는 것처럼 보여도, 막상 준비해 보면 난이도를 알게 된다. 나름 준비하고 좋은 결과까지 다다라도 이직이라는 결론을 내지 못하는 경우도 너무 많다. 년차나 경험의 문제도 아니고, 개인의 노력 뿐만 아니라 운도 따라야 하는 일이다. 누군가는 실패하고 누군가는 오늘도 성공을 시작한다.


그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걸까?
이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힘은 무엇일까?


당신이 바라는 이직, 그것을 결정짓는 5가지 키워드를 소개한다.


결단
현재 조직에서 떠났겠다는 용기, 결단이 없이는 이직할 수 없다. 계속 있어야 하는 이유를 따지면 100가지는 넘을 것이다. 시간이 절대 결론 내주지 않는다. 결정해야 한다. 떠나겠다고, 무슨 일이 있어도 새로운 곳을 찾겠다고 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목적
가는 이유가 부족하면 가다가 분명히 멈춘다. 지친다. 포기하게 된다. 왜 이직해야 하지 스스로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것이 무엇이든, 누군가에게 이야기했을 때 멋있는 그런 거 말고, 진짜 내가 새로운 곳을 찾아야 하는 목적, 그것이 필요하다.


연습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를 쓰고, 헤드헌터를 만나고, 채용사이트에서 정보를 찾고, 면접 컨설팅을 받고, 지인을 만나 네트워크를 만들고 등등. 오늘의 연습이 내일의 결과를 만든다. 지금 연습하지 않으면 다음에는 기회조차 없다. 후회할 기회도 없어진다.  


경청
실패하는 사람의 특징 중에 하나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 라는 것이다. 누군가가 안되는 이유를 말해줘도 잘 귀담아 두지 않는다. 그저 자신만의 세계에서 원인을 찾을 뿐, 정작 성공의 핵심은 다른 사람의 말속에 있다.



긍정
이직은 끝까지 긍정적인 사람이 성취한다. 누구나 떨어지고 탈락의 고배를 마시지만, 다시 일어서는 힘이 있는 사람만이 생각한 결과를 맞이한다. 자신의 태도가 다음의 미래를 말해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끝까지 긍정성을 잃지 않고 가야 한다.  


이직이 어렵다고 한숨만 나오는 당신, 5가지 키워드 중에 단 한가지! 단하나라도!
시작하자! 지금이 바로 다시 설 때이다!


당신은 할 수 있다. 반드시 해낼 것이다!

그렇게 믿자!


김팀장과 만나시면 당신의 취업과 이직, 달라집니다!

지금 당신의 이직고민, 김팀장의 팟캐스트로 해결하세요!

스타트업HR의 모든 것! HR코어면 충분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직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