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사에 깃든 문학의 숨결
-화사 안신애 작사 화사 박우상 작곡 화사 노래
#화사 #굿굿바이가사 #goodgoodbye가사 #굿굿바이해석 #굿굿바이가사해석
=== 시샘의 시 읽기와 감상 ===
대중 가요 노래 한 곡이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될 때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대중이 이미 잘 알고 있는 형식과 내용을 다루기 때문이다. 화사의 이번 신곡 "굿굿바이"도 이미 대중들 속에 오랫동안 내재되어 있는 정서와 의미를 다루고 있다.
굿굿바이 노래 가사에 담긴 이별의 정서와 자아 성찰의 메시지는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헤르만 헷세의 <데미안>과 그리고 고려 가요 <청산별곡>으로 연결된다.
노래 가사 처음에 "나를 그냥 짓밟고 가"라는 부분이 나온다. 이 부분은 김소월의 <진달래꽃>의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라는 내용과 바로 직결된다.
<진달래꽃>에서는
"가시는 걸음걸음 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
의 부분과 연결이 된다.
상대방의 이별 행위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심지어 자신을 희생하면서 상대방에게 축복을 하는 역설적인 헌신과 체념의 정서를 담고 있다. <진달래꽃>에서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우리다"라며 슬픔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려는 절제된 태도를 보인다. 이와 마찬가지로 <굿굿바이>에서도 "나 땅을 치고 후회하도록 넌 크게 웃어 줘."라며 자신의 고통을 감춘 채 상대를 위해 우아한 이별을 기원하고 있다. 이러한 자기 희생적 태도는 이별하는 상대에 대한 사랑 때문이다. 자신을 떠나더라도 상대를 저주하거나 미워하지 않고 끝까지 사랑을 지켜내기 위한 자기 희생인 것이다. 이러한 이별의 상황을 '우아한' 것으로 미화하는 의도도 역시 슬픔을 초월하려는 의지적 표현으로 볼 수 있다.
"날 위해 쉬던 그 숨은 잊고
저 위에 널 위해 just kill my ego"와 후반부에 나오는
"Don't worry it's okay
난 내 곁에 있을게
I'll be on my side instead of you"
이 부분은 <데미안>에 나타나는 자아(Ego)와 참된 자아(Self)와 연결 된다. Ego란, 사회가 만들어준 이름이나 역할 명예 물질 등으로 이루어진 나를 뜻한다. 현실 세계에 적응하며 살아가게 하고 '나'를 규정하는 의식의 주체를 뜻한다. 화자는 자신의 에고를 죽이고 자기 자신이 되겠다고 하고 있다. 이 지점은 <데미안>에서 다뤄지는 핵심 주제와 연결이 된다. <데미안>에서는 자기 자신에게 이르기 위해서는 자신을 탐색하고 기존의 세계와 가치관을 파괴하고 진정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데미안>의 아브락사스를 ego로 볼 수도 있고, 이 자아는 부서져야 하는 파괴의 대상이다. 진정한 자기 자신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새가 알을 깨고 날아가듯이, 자신 안에 갇힌 ego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이다. <굿굿바이>에서는 상대방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의존적인 자아 또는 이별 앞에서 상대를 붙잡고 싶은 속세적이고 속물적인 자존심으로 해석할 수 있다. 화자는 진정한 이별을 위해 이 ego를 죽임으로써 상대방에게 자유를 허락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성장을 이루고 싶어한다. 이러한 주제 면에서 두 작품이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노래 가사 전체에 반복되는 "bye ye ye ye ye ye"는 고려 가요의 <청산별곡>의 후렴구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를 떠올리게 한다. <청산별곡>의 후렴구가 하는 기능과 마찬가지로 <굿굿바이>에서의 후렴구는 슬픔의 정서에 깊이감을 더한다는 면에서 두 작품은 유사성을 띤다.
<청산별곡>에서의 후렴구는 특별한 의미 없이 악기 소리를 흉내 내거나 흥을 돋우기 위하거나 혹은 리듬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데, <굿굿바이>에셔의 후렴구도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bye ye ye ye ye ye"도 <청산별곡>의 후렴구와 마찬가지로 특별한 의미 없이 반복적으로 드러나면서 애상적 분위기를 더욱 심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반복된 운율을 통해 화자는 이별의 슬픔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는데, 화자의 비애와 고독과 체념을 담아내고 있다. 또한 노래에 리듬감을 살리고 이별의 슬픔이라는 주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지금까지 <굿굿바이>에 담긴 대중적 정서와 형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앞서 말했듯이 대중에게 사랑을 받게 되는 데에는 그만한 내적 영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인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