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시낭송 수업을 위한 준비물

- 성공적인 중학생 시낭송 수업을 위한 준비물

by 시샘 김양경

감성적인 중학생을 위한 시낭송 수업,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실제로 시샘 김양경 선생님이 중학교에 시낭송 수업을 하러 갔던 자료들을 중심으로 시낭송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설명해 보려고 해요. 지난 9월에 성일 중학교에서 시낭송 수업을 했는데요. 어떤 소품을 준비해서 진행했는지 실제로 수업했던 재료를 소개해 드릴게요. 이런 준비물을 왜 준비했고, 어떤 쓸모가 있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감성적인 분위기가 중요한 시낭송 수업을 위해서

작은 무대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품을 준비해 주면 좋아요.


사전 준비물

image.png?type=w773

1. 청포도 시 엽서,

양면 모습. 양면 인쇄를 사용했어요.


첫째, 시를 읽을 수 있는 시집이나 프린트물이 필요해요.

프린트물과 시집을 준비했는데요. 불시에 참석하는

학생을 위해서

혹은 시 한 편을 나중에도 암송할 수 있도록 휴대하기 편리하게 엽서 크기로 제작했습니다.




KakaoTalk_20231023_071823345.png?type=w773

시낭송 수업을 알리는 포스터가 도서관 현관 앞에 붙어 있었다.


image.png?type=w773

현수막 실제 거치한 모습


둘째, 포스터, 현수막과 같은 홍보물이 필요해요.

포스터나 현수막을 벽면에 붙여 놓는 것만으로도 시낭송 수업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커지지요. 시낭송 수업을 하기 전 한 달 전 쯤에 미리 게시해 두면 좋아요.



image.png?type=w773



셋째, 참가하는 학생들의 학년과 이름이 적힌 명단이 꼭 필요해요.

시낭송 수업 계획이 수립된 이후 해당 학교 사서 선생님은 바로 학생들에게 홍보를 하고, 시낭송 수업 수강생을 모집해요. 수강생이 모이면 명단을 바로 달라고 해야 해요.


시낭송 수업은 학생들의 참여가 중요해요. 선생님이 학생의 이름을 모르면 학생들과 소통에 어려움이 생기지요. 명단은 가능하면 수업 시작 2일 전에는 받아두는 것이 좋아요. 명단을 받고 난 후 몇 번 정도 읽어두고 익숙해지도록 해 두면, 수업을 할 때에 학생에게 반갑게 인사를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참가 인원은 15명~20명 이내가 적당해요. 참가자가 너무 많으면 실습하기가 힘들어집니다.


image.png?type=w773



넷째, 학생들의 이름이 적힌 명찰이나 명패가 필요해요.

지도하는 선생님 입장에서 학생의 이름을 암기하고 있지 않아도 쉽게 부를 수 있어서 좋고, 학생도 자신의 이름이 적힌 자리에 앉는 것을 좋아해요. 미리 계획하고 준비한 수업에 대한 기대도 커지니 좋습니다. 성일중학교 사서 선생님께서는 특별히 아크릴 재질의 명패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학생 한 명마다, 청포도 시가 적혀 있고, 반과 이름을 적어 주셨어요. 참석한 학생 한 명마다 만들려면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일인데요. 감사하게도 사서 선생님께서 직접 다 만들어 주셨답니다.


image.png?type=w773 시낭송 수업을 위해 미리 준비를 하는 도서반 친구들

도서부 학생들이 먼저 와서 의자와 책상을 배열하였다.


다섯째, 도서부 학생들의 도움이 필요해요.

도서관에서 하는 행사이니 도서부 학생들이 나서서 분위기를 높여 주면 좋아요. 성일 중학교 도서부원들은 적극적으로 책상 배치며, 소품 정리에 힘을 써 주었어요. 또한, 도서부 학생들이 우선 시낭송 수업에 참여했고요. 역동적이고 힘차게 수업에 참여해 주는 도서부원들 덕분에 성일 중학교 시낭송 수업은 매우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답니다.


SE-21138e52-2ab5-4fdc-b588-45172064407c.png?type=w773 시각화 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해요. 현장에서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고 자료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요.

PPT 시각화 자료


여섯째, 시낭송에 대한 설명을 하고 주목을 끌기 위한 시각화 자료가 필요해요.

마중물독서논술 곶감 선생은 이번 성일중학교 시낭송 수업을 위해서 PPT를 제작해 가져갔어요.


일곱째, 마이크 2개~3개 정도 필요해요. 시낭송은 저음으로 낭송하는데요.

소리가 작아서 잘 들리지 않으면 집중하지 않게 되고 수업 효과가 떨어져요. 시낭송 수업에서 마이크는 많이 중요한 소품이지요.


여덟째, 배경 음악이 필요해요.

중학생들은 음악에 좀 더 민감해요. 배경 음악을 준비해 간 후에 음악과 함께 시낭송을 하면 좀 더 감성적인 수업을 할 수 있게 되지요.


아홉째, 사진기와 삼각대.


시낭송 수업은 약간의 무대 공연처럼 진행이 되는데요, 학생들은 자신이 남들 앞에 서서 발표하는 모습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해요. 여타의 수업이 사진을 찍거나 기록하는 일이 별로 없는데 비해 시낭송 수업은 이벤트 수업이라서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해요. 그뿐 아니라 사진을 찍어주면, 학생은 자신이 좀 더 중요한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도 들 것이고요.


예, 이렇게 성일중학교 시낭송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아래 링크는 중학생 시낭송 수업을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맨 마지막에는 학생들이 배운 것을 토대로 시낭송을 직접 해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학생들 대다수가 참여하는 열띤 분위기였답니다.

아쉽게도 그 장면을 영상으로 남기지 못했습니다.

https://youtu.be/73rSkecJz-k?si=WJ9T-j-yzdrCYGQ_


김양경(시샘시낭송협회장) 시낭송가와 함께 하는 성일중학교 시낭송 수업을 위해 사서 선생님께서 많은 준비를 해 주셨어요.


그 외에도,

교감 선생님께서 직접 동참해서 수업하는 학생들에게 힘을 실어 주셨고요. 클래식 음악부 학생들의 클래식 연주로 분위기를 한층 더 고급스럽고 흥미롭게 해 주었습니다. 무엇보다 사서 선생님께서 동분서주 바쁘게 오가시면서 수업에 필요한 것들을 빠르게 협조해 주셨고요.


수업은 60분 진행했는데요. 수업 계획은 3개월 전부터 찬찬히 해 두었지요.


중학생을 위한 시낭송 수업 자료 제작하는 데에만 3시간 씩 3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했지요. 시간이 오래 걸렸던 이유는 PPT자료는 한글 자료와 다르게 한 페이지마다 시각화 하기 위한 디자인이 들어가기 때문이지요. 처음에는 무려 45매 짜리 자료가 만들어졌는데요. 짧은 시간 안에 그렇게 많은 자료를 다 할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다시 줄이는 과정을 거쳤어요. 짧은 시간에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것만 전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마중물 곶감 선생은 청포도 시를 완벽히 암송했고 시연을 했는데요. 아무리 암송을 했더라도 실제 상황에서 실수하기가 쉽지요.그래서 암송을 하고 또 암송을 했지요. 까먹고 있어 줄줄 나오고, 자다가도 줄줄 나오고, 벌떡 일어서도 줄줄 나오도록이요.

시샘은 지역 성북정보도서관에서 이육사 시낭송회를 개최하여 이육사 시인의 삶과 시를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감성을 자극하는 시낭송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이런 소품이나 자료 없이도 얼마든지 가능하고요.

학교나 학생들 형편과 상황에 맞게 진행하는 것이 최우선이지요.

감성적 중학생을 위한 감성적 시낭송 수업을 위해 준비할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배열의 순서는 중요도와 상관 없이 배열이 된 관계로, 아래에는 중요도 우선 순위대로 다시 나열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샘 김양경

시샘 김양경의 책을 구입할 수 있는 서점 링크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8705883

시낭송 수업을 위해 준비할 내용


마이크, 배경음악 등의 음향 장비

다 함께 읽을 수 있는 시와, 그것이 적힌 프린트물

설명을 돕는 PPT 자료 화면

학생의 이름표

분위기를 돋을 수 있는 현수막, 포스터, 안내지 등의 홍보지

분위기를 돋을 수 있는 풍선, 꽃, 시화 등의 장식물들

기백을 키우고 길러서 금강심에서 나오는 내 시를 쓸지언정 유언은 쓰지 않겠다고 했던 이육사 시인(시샘 김양경의 책 뒤표지)



시낭송을 어떤 형태로 하느냐에 따라 준비물도 달라질 것이지요. 그러나 하나의 구체적인 실습 과정을 점검해 보는 것을 통해 수업이 어떤 형태로 진행이 되는지를 염두에 두고 기본적으로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를 안다면 이후에 다양한 형태의 수업도 더욱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낭송 수업은 다양한 문화예술과 다양한 방법으로 복융합이 가능한 수업이다. 현장과 수강생들의 특성에 맞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용운 시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