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kim Apr 19. 2018

제주의 개들은

제주에는 개가 많다.

부모님이 살고 계신 위미리에도 개들이 많이 보인다. 가끔은 혼자 유유히 돌아다니기도 하고, 무리를 지어 산책하듯 여유롭게 다니는 모습도 보인다.


길 가운데 떡하니 앉아서 동네 사람들 구경중인 강아지


여러 달 전 엄마와 길을 걷는데 마주편 집 앞에 강아지들이 옹기종기 앉아있는 모습이 너무 사랑스러웠다.

너무 귀여워 다가가고 싶었지만 강아지들은 이미 돌계단을 통해 바다 쪽으로 가고 있었다.

그리고 한두 달 후 난 이 개들을 우리 집 근처에서 다시 만났다.

더 커서 이제 곧 강아지 티를 벗어버릴 모습이었다. 너무 반가워 한참을 쳐다보았다. 어딜 가니?


역시나, 또 바다로 놀러 가고 있었다. 한참 쳐다보았는데 바닷가에 먹을 거라도 숨겨놓았는지 꽤 멀리까지 나가 더 이상 보이지 않게 되었다.


여기 개들은 내게 별 관심이 없다. 간혹 가다 사람들에게 친절한 개들이 있긴 하지만 대게 내가 불러도 별 감흥을 보이지 않고 자기들 일이 중요해 보인다. 우리 엄마는 큰 개든 작은 개든 가리지 않고 무서워하는데 큰 개가 다가올 때 엄마가 무서워서 소리를 질러도 개들은 엄마를 쳐다도 보지않고 유유히 지나친다.



그렇지만 모든 개들이 자유롭게 다니는 것은 아니다. 묶여있는 개들도 꽤 많이 있다.


집 지키는 임무를 받는 것 같은 파란 눈의 백구


제주에는 떠돌이 개도 많고 유기견의 수도 많다.

지난해 서귀포시의 유기견이 5800여 마리였고 이중 45% 정도는 벌써 안락사되었다고 하니 여기도 개들의 천국은 될 수 없나 보다.

http://www.ihalla.com/read.php3?aid=1523271904591817048

네이버에 '제주 유기견'을 치면 이렇게 많은 유기견들이 나온다



그래도 마을을 유유자적 돌아다니고 자연을 뛰놀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개들을 보면 참 좋아 보인다. 도시의 개들은 누릴 수 없는 자유다. 마을에서 만나는 이곳의 많은 개들은 사회화가 잘 되어있다. 사람을 보아도 거부반응도 집착도 별로 하지 않는 게 좋아 보인다. 나와 같이 사는 두 마리의 강아지들에게는 결코 보이지 않는 젠틀함이다.


그래서 난 제주개들이 참 좋다.

작가의 이전글 제주에 오면 난 한량이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