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용기 Sep 03. 2023

진정한 찬양

신명기 31:30-32:27 묵상


언젠가 목사님의 설교 말씀이 떠오른다. 요즘 세대는 나이 드신 부모를 이전처럼 공경하거나 존경하지 않는다고. 그 이유 중 하나로 이전에는 삶의 지혜를 경험이 많은 부모로부터 배웠지만 이제는 그보다는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를 통해 배우면서 부모의 존재가치가 격하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듣고 보니 일리 있는 분석이었다. 


어쩌면 이러한 풍조는 부모뿐만 아니라 하나님에 대해서도 적용될 것 같다. 과학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영역이 점점 좁아지고 있는 느낌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걸 할 수 있을 것 같은 스마트폰과 AI의 등장, 모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알려줄 수 있을 것 같은 구글신과 유튜브에 너무도 익숙해져 머리로 깊이 생각하고 가슴으로 느끼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젊은 세대들에게는 마음으로 드리는 뜨거운 찬양의 기쁨이 나이 든 부모세대의 전유물로 느껴질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성경을 통해 배운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들을 기억하고, 삶을 통해 느끼는 그 선하심을 노래하는 진정한 찬양이 우리 모두에게 회복되는 오늘이 되기를 기도한다.



신명기 31:30-32:27


31:30 그러고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다 들을 수 있도록 이 노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낭송하였다. 32:1 “하늘이여, 땅이여, 내 말을 들어라! 2 내 교훈은 비처럼 내리고 이슬처럼 맺히며 연한 풀밭 위에 내리는 보슬비요 채소에 내리는 단비라네. 3 내가 여호와의 이름을 선포하리니 너희는 우리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하라! 4 그는 반석이시요 그의 일은 완전하며 그가 하는 모든 일이 공정하니 그는 진실하고 정직한 분이시다. 5 “이스라엘이 부패하여 악을 행하니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고집스럽고 비뚤어진 민족이구나. 6 어리석고 미련한 백성들아, 이것이 여호와께 보답하는 길이냐? 그는 너희 아버지요 창조주가 아니시냐? 그가 너희를 강한 민족으로 세우셨다. 7 “지난날을 회상해 보아라! 과거의 모든 역사를 생각해 보아라! 너희 부모들과 나이 많은 어른들에게 물어 보아라! 그들이 너희에게 설명해 줄 것이다. 8 하나님이 모든 민족들에게 땅을 나누어 주실 때, 모든 인종을 구분하실 때에, 각 민족들의 경계를 정하셨다. 9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셨으니 야곱의 후손이 그의 백성이 되었네. 10 “여호와께서 사막 같은 땅에서, 짐승이 울부짖는 광야에서, 그들을 자기 눈동자처럼 보호하고 지켜 주셨으니 11 독수리가 그 보금자리를 흔들어 새끼가 떨어지면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아 올리듯 하셨네. 12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혼자 인도하셨고 그들을 도와준 다른 신이 없었다. 13 “여호와께서 기름진 고원을 그들에게 주셔서 그들이 밭의 농산물을 먹게 하시고 바위에서 꿀을 빨게 하시며 단단한 바위에서 기름을 얻게 하셨다. 14 그가 우유와 고기를 주시고 살진 양과 염소와 좋은 밀을 먹게 하시며 맛있는 포도주를 마시게 하셨네. 15 “이스라엘이 살찌고 비대하며 윤택해지자 자기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저버리고, 자기들의 반석 되신 구원자를 멸시하였다. 16 그들이 이방 신을 섬기므로 여호와께서 질투하시고, 그들이 악을 행하므로 여호와께서 분노하셨다. 17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마귀에게 제사하였으니 그들이 알지 못한 신, 최근에 나타난 신, 그들의 조상들이 두려워하지 않은 신이었다. 18 그들은 자기들을 낳은 반석 되신 하나님을 잊어버렸다. 19 “여호와께서 이것을 보시고 그들을 미워하셨으니 그의 자녀들이 그를 노하게 하셨음이라. 20 여호와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 “내가 그들을 외면하고 그들의 종말을 지켜 볼 것이니 그들은 악하고 신실하지 못한 백성임이라. 21 그들이 신이 아닌 것으로 나를 질투하게 하고, 무가치한 우상으로 나를 분노하게 하였으니 나도 내 백성이 아닌 사람들에게 애정을 주어 그들을 질투하게 하고 어리석은 민족으로 그들을 분노하게 하리라. 22 내 분노가 불같이 일어나 땅 속 깊은 곳까지 태우며 땅에 있는 모든 것을 삼키고 산들의 터를 소멸하리라. 23 내가 그들에게 끝없는 재앙을 내리고 그들에게 내 화살을 마구 쏠 것이다. 24 내가 그들에게 심한 기근과 무서운 전염병을 보내고 사나운 들짐승과 독사로 그들을 해하리라. 25 밖에서는 칼날에 죽고 집 안에서는 겁에 질려 쓰러질 것이니 젊은 남녀와 젖먹이와 백발 노인이 다 멸망하리라. 26 내가 그들을 완전히 없애 버려 아무도 그들을 기억하지 못하게 하려고 하였으나 27 그들의 원수들이 오해하여 나 여호와가 이렇게 한 것이 아니라 자기들이 내 백성을 멸망시켰다고 자랑하며 우쭐댈까 두렵구나.”




* 이 글은 맛있는 QT 문화예술 매거진 <와플 터치> 2023년 8월 28일(월)자 제 묵상글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플레이아데스와 오리온 성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