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잡스 유진 Oct 31. 2023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인생, 미운대로 놔둬도 그것도 인생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인생, 미운 대로 놔둬도 그것도 인생.     


  인생의 길은 가끔 우리의 예상과 다르게 펼쳐진다. 나만 느끼는 건 아닐 거다. 마흔을 넘긴 혹은 그렇지 않은 나이어도 인생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진즉에 눈치챘을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희망을 갖고 인생을 원하는 모습 그대로 그려나가기 위해 애쓰고 있다.


  우리는 희망하는 대로 되길 원하고, 꿈꾸는 모습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때로는 기대와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인생에 가끔은 초라함도 나약함도 느낀다.      

마음에 들지 않는 내 모습도 결국은 내 인생의 일부이다. 그것들이 모여 내 인생의 전체를 이루게 되고, 그 안에서 소중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성공을 꿈꾸며, 좋은 결과만을 바랐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서 그 꿈은 종종 현실의 벽에 부딪히곤 했다. 흔들림 없이 강하고 완벽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만 보이고 싶었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들로 다른길을 걷게 되었다. 그럴 때마다 내가 스스로를 인정하지 못하고, 자신을 비난하기도 했다. 도가 지나칠 때는 환경을 탓하기도 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 그런 나의 모습도 나의 인생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나이를 헛먹고 있는 건 아닌가 보다. 완벽하지 않은, 때로는 미운 모습의 나도 나의 일부라는 걸. 그것이 어쩌면 내가 무의식 중에 바라던 모습이었지도 모르겠다는 걸 말이다.     


지금은 그렇다. 인생의 어려움과 실패, 그리고 마음에 들지 않는 모습들도 모두 나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요소라는 걸 너무나도 잘 알기에 후회도 원망도 없이 지금의 모습에 집중한다.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인생일지라도, 그것 또한 나의 소중한 인생이다. 혼자 얻은 교훈이지만 이렇게 글로 공유할 수 있어서 오늘도 행복하다. 지금의 내 모습은 마음대로 되지 않은 인생이지만, 미운 그대로도 놔둬도 괜찮은 모습이다.      

작가의 이전글 익숙한 것과의 결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