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잡스 유진 Dec 12. 2023

아이들에게 음악을 꾸준히 가르치는 이유


아이들에게 꾸준히 음악을 가르치는 나름의 이유를 정리해보고 싶었습니다. 주변에서는 아이들이 이제 고학년인데 예체능보다 영수학원에 집중해야 하지 않느냐는 말을 종종합니다. 남편도 3학년이 되었을 때부터 예체능을 언제까지 가르칠 생각이냐며 공부에 집중하게 해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나름 생각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 학업과 관련된 공부를 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그것보다 훗날 아이들에게 남을만한 무언가를 꾸준히 가르쳐주고 싶었습니다.


지난 주말에 세 아이의 연주회가 끝나고, 그동안 열심히 했던 성과를 보여주던 날 남편도 한동안 말을 하지 못하더라고요. 우리아이들이 이렇게 성장한 모습에 감동을 받은 모양입니다.

아이들에게 슬쩍, “앞으로 10년만 더 배우자.”

“10년요? 그럼 20살?”

“그래, 앞으로 10년을 더해도 스물살 밖에 안되네. 하나를 끝까지 마스터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거야. 있을 거야.”


아이들에게 음악을 꾸준히 가르치는 이유를 다섯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첫째, 음악 교육은 아이들에게 끈기의 가치를 가르칩니다. 어떤 일이든, 연습과 시간을 통해 능숙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시켜줍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들이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태도를 배우게 합니다.


둘째, 음악은 아이들에게 성취감과 기쁨을 안겨줍니다. 한 곡을 완성하거나 연주를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느끼는 행복은 그들에게 큰 자부심을 주며, 이는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더불어 한 곡을 완전히 이해하고 암기하는 과정에서 기억력도 좋아졌다고 큰딸이 이야기를 덧붙여 주었습니다.


셋째, 음악 학습은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무엇인가를 잘 할 수 있다는 느낌은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아이들이 삶의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감을 갖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넷째, 음악은 아이들에게 삶의 좋은 취미를 제공합니다. 음악은 단순히 즐거움을 주는 것을 넘어서,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른이 되었을 때, 이러한 취미는 더욱 풍요로운 삶을 위한 기반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음악과 함께하는 삶은 아이들에게 지속적인 기쁨을 줍니다. 음악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하여 평생 동안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친구와 같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삶의 다양한 순간들을 보다 풍부하고 즐겁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들에게 음악을 꾸준히 가르치는 것은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악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서, 인생의 소중한 가르침과 기쁨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딱 10년만 더 배워보자.



12월 12일

둘째의 음악을 선물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주인이 되되, 주인공은 되지 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