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질문해 보는 시간이 중요하다.

by 생각잡스 유진

사람은 평가하기 좋아한다. 그동안의 경험을 기준으로 자신의 생각으로 판단하기를 좋아한다.

사람이든 물건이든, 평가내리기 좋아한다.

그런데 정작, 자신의 대한 평가에는 어려움을 느낀다.

스스로에게의 질문조차 두려워한다.

40년이 넘는 시간동안 나라는 존재에 대해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어쩌면 가장 먼저, 그리고 자주 물어야 하는 존재는 나 자신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나의 강점을 찾겠다면 5주간 새로운 교육을 받고 있다. 작은 공부방 운영에서 이제는 경영자의 마인드로 조금씩 사업의 방향을 바꿔보고 싶은 욕심에서의 출발이었다. 교육을 마칠 때쯤이면 대단한 변화를 예상한다. 그럴 거이라 믿으며 결제를 하고 첫 교육 시간을 기다렸다.


기다리던 교육시간이 되었고 기대감에 한껏 부풀어있었다.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첫 교육을 받는 내내 불편했다.

무엇이? 심기가.


'당신은 누구인가요?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그래서 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은 사람인가요?'

그동안 생각해보지 않았던 질문들을 끊이 없이 한다.

어쩌면 생각하고 싶지 않은 질문들이었을지도 모른다. 일부로 회피해왔던 질문들.

구체적으로 생각하면 낱낱이 드러나게 되고 드러나면 자책이 밀려온다.

'그동안 뭘 한거지? 왜 인생을 이런 식으로 산거야.'

괜찮은 척 하기 위해서 그래도 이 정도면 괜찮은 거라며 스스로 위안을 하며 나로부터의 질문은 피해왔었다. 그래야 살아가는 힘이었던 자존감을 지킬 수 있을 것 같았다.


두번째 코칭을 받은 후, 내안의 자아를 천천히 분리시켜 보려 하고 있다.

그리고 천천히 질문을 시작했다.

'넌 어떤 사람이야? 너는 하고 싶은 일이 뭐야? 끝까지 해내고 싶은 일은 있어?'


불편하다.

이러이러한 환경에 어쩔 수 없이 나는 이런식으로 인생을 살아왔어라고 생각해 왔던 것이 모두 핑계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쩌다가가 아니라 모든 것이 나의 선택이었다. 그 결과가 지금의 삶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어쩔 수 없었던 것은 없었다. 다른 방법을 찾거나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다.

그럼에도 어쩔 수 없다고 해버리면 다른 이유를 대지 않아도 되니 편했다. 더이상 묻지 않으니 말이다.


할 수 있었음에도 스스로 돌보지 않은 것들에 대한 미련이 남아서 지금도 떠돌이 배움자 인생을 사는 것 같다. 그렇게라도 액션을 취해야 나는 인생을 열심히 살기 위해 이렇게 노력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인지도 모르겠다.



다른 교육생들보다 조금 빨리 줌교육에 입장했다. 교수님과 단둘이 있는 곳에서 물어오신다.

"오전 시간에는 한가하신가봐요? 그 시간에 뭐하세요?"

"네, 오전에는 일이 없어서 혼자 책읽고 공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제 그만하세요. 그 공부. 남의 책도 그정도 읽으셨으면 됐을 것 같은데요. 언제까지 남의 책만 읽을 거에요. 본인 거 하세요. 본인 콘텐츠를 만들고 본인이야기를 하려고 생각하세요."

"........................제가..........."


한번도 내 이야기를 콘텐츠로 만들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다. 지금 유행하는 것, 그리고 앞으로 잘 나갈 것 같은 것만 좇아다니기 바빴다. 내 이야기는 초라하고 다른 이들의 이야기는 위대하게 느껴졌다.


"요즘 무슨 책 읽으세요?"

"요즘엔 마케팅공부를 해보려고 관련도서들을 보고 있습니다. 교육도서에 살짝 염증을 느껴서요."

"유진씨는 이미 그걸 뛰어 넘어서 그래요. 그러면 이제는 나올때가 되었습니다. 유진씨만의 교육이야기가요."

"아...제가요?....."




무엇부터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기에 앞서 불편한 질문을 하나씩 해나갈 것이다.

질문은 불편하다.

특히나 답이 없는 질문을 더욱 그렇다.

하지만 질문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목적과 목표가 없는 인생으로 흘러갈 것이 뻔하다.

5년 뒤에도 '어쩌다보니'라며 살고 싶지는 않다.

'이렇게 해서'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당당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모습을 그려본다.


keyword
이전 15화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