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관리가 안 돼요.

라라프로젝트 일상수집일기

by 생각잡스 유진

"시간을 관리하지 말고 잘 쓰세요."

시간관리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분께 이렇게 조언해 주었어요.

긴 이야기를 할 수 없는 지하철 안에서 너무나도 뜬금없는 말에 갸우뚱하는 모습이었지만, 언젠가 인연이 닿으면 제 글을 보시겠지요.

누구나 시간을 관리할 수 없답니다. 시간은 붙잡는다고 붙잡히지도 않고 갖고 싶다고 가질 수도 없는 것이지요.


혼자만 시간관리를 잘하지 못하는 것 같아 스트레스 받는 분들 많으시죠.

할 일은 태산인데 시간은 24시간 뿐, 그 중 생존에 필요한 수면 시간과 식사시간을 빼면 길어봤자 14시간.

누군가는 이 시간을 2배로 28시간 처럼 사용하고, 누군가는 2/1, 7시간처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세 아이를 키우며 어떻게 취미 생활을 하세요?
많이 바쁘신데 독서시간을 어떻게 가지나요?
몇가지 일을 하세요?


최근에 가장 많이 받은 질문입니다.

집안살림만 해도 하루가 다 가던데 세 아이를 키우면서 육아와 일, 그리고 취미생활을 하는 내 모습이 주변에서 보던 엄마들과는 다르게 여유가 보인다고 합니다.

하루도 거르지 않은 화장과 머리 세팅이 그 여유에 한 몫하는 듯, 내모습은 누가봐도 시간부자입니다.

세상에 내맘대로 모든일이 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시간만큼음 쥐락펴락 주도할 수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누구든 시간을 잘 쓰는 시간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나에게는 너무나도 쉬워진 시간사용법이 단, 1명에게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고 싶다면 먼저 이렇게 해 보세요.

첫째, 왜 시간을 잘 쓰고 싶은지 생각해 보세요. 혹시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왜 이루고 싶은지 목표가 뚜렷한지를 봅니다. 단순히 열심히 살기 위한다면 그냥 푹 쉬는게 낫습니다.

목표가 뚜렷해야지만 시간을 잘 활용하고 싶다면 의지가 지속됩니다. 무턱대고 목표없이 매일 열심히 책을 읽거나 자기계발에 힘을 쏟으면 금새 슬럼프에 빠집니다. 이게 다 무슨 소용이람, 당장 밥벌이를 해주는 것도 아닌데 하면서요. 목표는 단기 목표로 잡는 것이 유리합니다. 물론 최종 장기적인 큰 목표가 있어야 하는 것도 맞지만 단기로 잡고서는 장기로 가야합니다. 가시적인 효과가 보여야 지지치 않습니다.

둘째, 집중이 잘 되는 시간대, 나만의 시간대를 찾으세요. 최소 2~3시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시간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새벽시간을 활용을 하는데요. 읽고 싶은 책이 있거나 기록하고 싶은 글이 있으면 새벽 서너시간에 모두 해냅니다. 저는 이 시간만 활용한 것 뿐인데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는 하루에 많은 양을 해내는 듯 보이나 봅니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대이다보니 어떨 땐 한 권 이상을 읽을 때도 있습니다. 시간투자 양에 비해 많은 효과를 내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 중요한 일들을 모두 합니다.


셋째, 매일 반복되는 일들은 루틴으로 고정시켜 놓은세요.

일주일 정도 자신의 일상을 모두 기록해보세요. 한 시간 단위로요. 그러면 보입니다. 낭비하고 있는 시간과 매일 반복하고 있는 일들이요. 매일 반복하는 일들은 시간대를 정해놓고 루틴으로 만들어 버리십시요. 그러면 고민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그냥하게 되죠. 마치 식시시간처럼 말이에요. 운동시간을 루틴으로 만들어 버리고 싶다면 시간을 고정시켜 놓으세요. 하루에 한시간 운동이 아닌, 오전 6시부터 7시까지 달리기. 이렇게 말입니다.


넷째, 하는김에 하는 일들을 해보세요.

~하는 김에라는 단어를 좋아해요. 일본어를 공부할 때 이 단어가 외우기 어려운 단어중 하나였어요. 늘 중얼거리며 외우던 기억이 나네요. 그 때 이후로 ~하는 김에 ~하다는 저의 행동패턴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샤워하는 김에 세탁하기, 출근하는 길에 쓰레기 버리기, 걸어가는 길에 안부전화하기 등 관련성이 있는 행동들을 묶어서 동시에 하려고 합니다. 따로 따로 떼어놓고 시간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김에 할 수 있는 행동들을 묶어버려서 함께 해버립니다. 어느 순간 의식적으로 이렇게 하고 있더라고요. 가끔은 탁월하게 시간을 쓰는군하며 셀프칭찬을 하기도 합니다.


다섯째, 틈새시간을 무시하지 마세요. ~하는 김에와 연관지어질 수도 있게습니다. 짬짬이 틈나는 시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 시간들을 활용할 수 있는 작은 취미를 가져보세요. 오디오북듣기, 스케치하기, 핸드폰으로 유튜브영상편집해보기 등, 할 수 있는 일들이 무궁무진합니다. 저의 경우 틈새시간은 점심시간 때입니다. 오전 일과를 마치고 오후일과로 넘어가기 전에 집중이 안되는 시간대입니다. 멍때리기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성격이여서 가만히 있으면 병이 나는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틈새시간도 무시하지 못하겠더라고요. 그럴 땐 짧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좋아합니다. 이것도 쌓이면 무시할 수 없는 성과로 돌아오더라고요.


시간을 관리만 하려고 하면 안됩니다. 왜 관리하려고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고 쓰임새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앞서도 이야기 했지만 단순히 열심히 살려고 시간을 잘 관리하려 한다면 금새 지칩니다. 목표가 있는 시간활용은 끈기를 가지고 지속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먼저 목표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도 관리만 해서는 안되고 목표있게 잘 사용하고 투자해야 그 가치가 빛나는 것처럼 시간도 그렇게 써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이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되죠. 시간은 소중합니다. 누구에게나 있는 시간이 나에게 가치있는 것이 되려면 소중하게 써야겠지요.



다음에는 열심히 살고 있는데, 이루어 놓은 게 없는 것 같아요.

고민하시는 분께 들려드리고 싶은 이야기를 적어볼까합니다. 저도 이런 고민을 많이 했던 사람 중 한사람이여서요.

keyword
이전 17화현재의 삶에 집중해야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