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묵묵 Sep 05. 2020

제가 남의 편을 드는 남편일까요?

가끔씩 어려운 집사람과 대화

집사람은 제가 '남의 편을 드는 남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집사람 앞에서 다른 사람의 편을 들려고 의도해 본 적이 없습니다. 아니 집사람이 제가 다른 사람의 편을 들었다고 우기는 그 상황이 누가 누구의 편을 들고 말고 하는 상황이었는지 자체에도 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집사람은 제가 다른 사람의 편을 들었다고 섭섭하다는 데, 의도하지 않은 일로 남의 편을 드는 이상한 남편으로 오해받고 바가지 긁히는 제가 더 섭섭합니다.


최근에 제가 남의 편을 드는 걸로 오해받은 상황입니다.

집사람: A가 '심심하지 않게 가끔씩 해외를 돌아줘야 해요'라고 고상한 척을 하잖아. 웃기지 않아? 

나: 그 여자 말투가 원래 그런가 보지.

집사람: 고상하지도 않은 여자가 고상한 척하는 거잖아. 근데 자기는 왜 그 여자 편을 들어?

나: 누가 누구 편을 들었다고 그래. 그 여자가 고상한 척하려고 한 게 아닐 수도 있다는 말이지. 

집사람: 내가 멀쩡한 사람을 고상한 척하는 여자로 만든다는 거잖아. 그 여자 편을 들은 거 맞지? 

나: 편드는 거 아니라니까. 그냥 고상한 척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으니 기분 나빠할 필요 없다는 뜻이지. 

집사람: 하여간 당신은 맨날 이런 식이야. 결혼하고 평생 내 편을 들은 적이 없어


이게 제가 집사람 앞에서 다른 사람 편을 들은 걸까요?


집사람이 친구와 싸운 일로도 남의 편을 드는 남편이 된 적도 있습니다.

집사람: B 걔는 이상해. 약속도 안 지키고, 지 힘들 때만 전화해. 내가 감정 쓰레기통이야 뭐야.

나: 힘드니까 친구한테 전화했나 보지. 당신이 이해해 줘

집사람: 힘들 때 전화하는 친구면 좋은 일이 있을 때도 전화해야지. 좋은 소식은 페이스 북 보고 알게 되잖아.

나: 힘든 일을 페이스북에 올릴 수는 없잖아

집사람: 몰라. 기분 나빠. 걔 하고는 이제 연락 안 할 거야.

나: 그렇다고 인연 끊으면 남는 친구도 하나도 없겠네

집사람: 뭐야! 또 내 편 안 드는 거야? 왜 힘들 때만 친구한테 연락하는 얌체 같은 얘 편을 드는 건데?


이것도 제가 집사람 대신 집사람이 원망하는 못된(?) 친구 편을 들은 걸까요?   


여자는 이해의 대상이 아니라 공감의 대상이라는 것은 저도 잘 압니다. 결혼생활 초기에 격렬하게 싸운 대가로 얻어낸 소중한 교훈이니까요. 그래서 아내와의 대화에서는 지적질이나 가르치려는 태도는 무조건 지양하자는 주의입니다. 맞지 않거나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반대 의견 혹은 제 입장에서는 중립적인 의견을 표하지 않고 넘어가는 게 평화로운 가정생활에 유리하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 생각 없이 던진 몇 마디에 남의 편을 드는 이상한 남편이 되는 것은 좀 억울하지 않은가요?


2020년 9월 5일

묵묵

작가의 이전글 테니스에서 배우는 인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