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벚꽃학개론

벚꽃을 보며 느끼는 것들.

by 향기나는남자


벚꽃이 피는 계절 모두가 여행을 떠나고 싶은 오늘.


여러분은 벚꽃을 어떻게 만나나요?



- 먼저 피는 꽃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지만 가장 먼저 잊힌다.


벚꽃의 나무들이 길 위에 쭉 줄을 서 있지만 모두 같은 시간에 꽃이 피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유독 빨리 꽃을 피우는 나무가 있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가지에서 처음으로 꽃이 피기 시작하면 사람들의 관심을 가장 먼저, 많은 사람들에게 받습니다.


하지만 옆에서 꽃이 피기 시작하면 처음 꽃을 피웠던 벚꽃 나무는 더 이상 관심을 받지 않습니다. 이제 갓 피어난 꽃잎이 더 싱싱하고 상큼 발랄한 매력을 지녔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은 그쪽으로 옮겨갑니다.


'우리의 시선이 구형이 아닌 신상으로 향하는 것처럼'


나무는 나무와 비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핀 꽃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사람인 내가 먼저 발견해서 행복할 뿐입니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화려한 꽃을 피운 나무보다 꽃 봉오리를 머금고 있는 나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은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신상입니다.




같은 벚꽃길을 세 번 찾는 이유.


매년 봄이 찾아오면 같은 벚꽃 길을 적어도 세 번을 찾아갑니다.


첫 번째는 꽃 봉오리가 피었는지 확인을 하러 갑니다.
두 번째는 꽃이 핀 길을 걷기 위해서.
세 번째는 꽃잎이 떨어지는 길을 차를 타고 갑니다.


첫 번째. 인생에서 가장 젊은 날에는 늘 화려한 것만 찾아다녔다. 벚꽃을 보기 위해 명소를 찾아가도 꽃이 화려하게 폈을 때는 기분 좋지만 꽃이 지거나 꽃이 피지 않았을 때는 기분이 우울하다. 그런데 삶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것, 좋은 차, 좋은 음식, 성공한 사람을 찾아다녔지만 정작 나는 보이지 않았다. 그 화려함 속에 나는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었고 그래서 화려함에서 도망쳤다. 벚꽃이 피기 전 꽃 봉오리를 확인하는 이유는 결과적인 화려함이 아닌 과정에서 만들어 가는 화려함을 즐기기 위해서이다.


꽃 봉오리를 보면서 몇 개의 꽃이 피어날지 상상한 적은 있는가?



두 번째. 꽃이 핀 길을 걷는 걸 즐긴다. 같은 장소로 여행을 떠나 본 사람을 알 것이다. 속도와 방향에 따라 같은 장소의 여행이지만 전혀 다른 느낌을 경험할 수가 있다.


가령 길을 찾을 때도 분명히 못 보고 지나쳤는데 반대로 돌아가면 찾는 경우가 허다하다. 차를 타고 갈 때는 못 봤는데 걸어서 찾아보니 찾게 된다.


이유가 무엇일까?


속도와 방향이다. 같은 공간을 휙 하고 바람처럼 지나가는 것과 천천히 지나가는 것은 보는 것에 차이가 생긴다.


꽃 잎이 몇 개 인지 숫자를 세볼 수 있고 꽃에 색깔, 향기, 촉감 등 천천히 가면 더 많은 것을 경험할 수가 있다.


하지만 젊은 날에는 빠르게만 살았다. 운동도 빠르게, 공부도 빠르게, 성과도 빠르게 그래서 지금은 뭘 봤는지 뭘 배웠는지 뭘 경험했는지 느낄 수가 없다.


그래서 조금 천천히 걷는다. 더 많은 걸 경험하고 그것을 기억할 때까지.



세 번째. 벚꽃은 언젠가 떨어진다. 꽃이 피고 이 삼주의 시간이다. 그때 난 차량을 이용해 벚꽃 구경을 한다.


흩날리는 벚꽃에 바람을 일으키며 지나가면 마치 꽃 길에서 미차를 타는 나를 발견할 수가 있다.


자차가 없다고 실망하지 말아라.
버스가 더 높은 곳에서 더 감동적으로 흩날리는 꽃과 함께 할 수가 있다.


난 흩날리는 벚꽃과 꽃의 향기를 느끼면서 생각한다. 나도 언젠가 흩날려 사라지겠지만 나만의 향기는 무엇일지?




당신이란 꽃 봉오리에 관심을 가져라.
당신이 가장 화려한 꽃이요 신상이며,
당신은 나를 가장 오래 만났으며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하얀 목련을 바라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