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학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학력 by 고요엘 Jun 14. 2022

가만히 있는다고 영감이 생기는게 아니야. 일어나서 일해

독학력(獨學力)


Don't wait for inspiration. It comes while one is working. Instinct must be thwarted just as one prunes the branches of a tree so that it will grow better. --Henri Matisse


프랑스의 신적인 예술가 Henri Matisse(1869-1954). 그는 예술적 영감을 얻기 위해 가만히 무엇인가를 기다리지 않았다. 영감을 얻기 위해서는 무조건 일을 하라고 했다. 


글을 쓰면서,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는데, 인간의 뇌는 생각하는 뇌와 일하는 뇌가 따로 있는 것 같다. 머릿 속으로 쓰는 글과 쓰는 행위로 쓰는 글은 다르다. 머릿 속으로 생각해서 쓸 내용을 막상 쓰기 시작하면, 다른 내용이 추가적으로 쓰여지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방향으로 글을 쓰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쓸 내용이 없어도 쓰기 시작하면 무엇인가가 쓰여진다. 이런 경험상, 인간의 뇌는 행동별로 나뉘어져 있고, 해당 영역을 활성화하는 순간 작동하기 시작하고 뇌의 영역간에 서로 교류를 시작하는 것 같다. 


by MARYANNE WOLF

운동을 해야하는 줄 알면서도 하기 싫을 때 해야하는 일은 일단 걷기 시작하는 것이다. 아무 효과가 없어보일 것 같은 이 걷는 움직임이 몇 분 정도 지속되면 이 걷기가 살짝 뛰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그러면 슬슬 뛰기 시작하면 된다. 움직임이 움직임을 자극한다. 움직임에 관한 뇌가 따로 있고, 이 영역이 활성화되면 다른 움직임을 자극하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가만있으면 안된다. 자꾸 움직이고 일해서 자극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