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락 May 03. 2021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 요약

1장 경영의 정의 Management as social function

경영의 과업은 변함없이 공동의 목표와 가치, 올바른 조직 구조, 직무 수행과 변화 적응에 필요한 훈련과 개발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으로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것이나, 노동력의 중심이 미숙련 노동자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지식 근로자로 이동하면서 그 과업의 의미가 변화해 왔다.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을 투입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사람을 관리하는 방법이 필요되면서 경영은 점차 중요해졌다. 18세기 중국이 유럽 전체가 제공한 것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교육받은 사람들에게 제공했기 때문에 동시대 유럽의 지식인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고 하는데, 중국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교수님께 듣고 싶어졌다. 

경영의 혁신이란 모든 지식을 작업에 적용하여 WORKING HARDER 보다 WORKING SMARTER로 현명하게 일하기 라는데, 과연 내가 속한 조직은 현명하게 일하기 위해 혁신하고 있는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됐다. 혹은 나는 나 스스로를 혁신하고 있는가. 혁신 하지 않으면 곧 쇠퇴하게 마련이라는데 혁신하기 위해 당장 무엇을 해야 할까 고민해 보게 된다.

경영의 기본원칙:

* 경영은 인간에 관한 것이다.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 또한 각자의 약점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 경영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사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은 문화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 모든 기업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경영의 첫번째 과제는 공동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가치관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결정하고, 구성원들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 경영은 또한 조직과 그 구성원들이 새로운 요구와 기회 그리고 변화에 맞추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만 한다. 훈련과 개발은 절대로 중단되어서는 안 된다.

* 기업은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의 책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든 구성원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깊이 생각해야만 한다. 그리고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그들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수익률 혹은 생산량 같은 것은 그 자체만으로는 경영과 기업에 대한 적절한 성과 측정 지표가 될 수 없다. 시장 점유율, 혁신, 생산성, 인적 자원 개발, 제품의 품질, 제무 상태 등의 모든 것이 기업의 성과와 그리고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성과는 측정되어야 하고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의 결과는 언제나 기업의 외부에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기업의 결과란 곧 고객의 만족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영의 원칙들을 확실히 이해하는 경영자는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 능력이 뛰어난 경영자가 될 것이다. 

경영은 인간에 관한 것으로서 인간의 가치관 및 성장과 발전에 관계된 것이다. 따라서 경영은 전통적인 의미에 있어서 '일반 교양(Liberal art)'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liberal)'이라고 부르는 것은 경영이 지식의 본질, 자기 인식, 지혜, 리더십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며, '교양(art)'이라고 부르는 것은 경영이 실천 및 적용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경영자는 인문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에 관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심리학과 철학, 경제학과 역사, 자연과학은 물론 윤리학 등의 분야에 대해서 말이다. 그리고 경영자는 그 지식들을 목표를 달성하고 결과를 산출하는 데에 이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작가의 이전글 요가와 삶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