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립을 이룬다면
인생에서 얼마의 돈을 모아야겠다고 구체적으로 생각한 적이 없다. 막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무렵에는 매달 들어오는 돈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용도 별로 모아야겠다는 생각에 이것 저것 통장을 만들었던 적도 있다. 그런데 세월이 흘러 이제 40대에 접어든 나는 그간 돈을 사랑해 본 적이 없음을 깨달았다.
나는 소유의 삶보다 경험의 삶을 추구해 왔기에 값진 경험을 하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두고 가슴 설레는 배움의 기회가 있다면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다. 명품 가방을 소유하기 보다 자체로 명품인 인간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최근 지인들과의 모임에서 인생 목표 금액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그들은 꽤 구체적으로 살면서 얼마를 벌겠다는 목표치가 있었다. 누구는 100억을 이야기 하고 누구는 자식에게 물려줄 것을 생각해 300억은 필요하단다. 그들은 이미 큰 집도 있고 넓은 땅도 소유한 사람들이다. 그런데 나는 살면서 한번도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 막연히 노후에 실버 타운에 들어가 살 정도의 돈과 친구들과 여가를 즐길 정도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지 그래서 얼마를 모아야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경제 관념이 제로에 가깝다.
그럼에도 만약 내게 큰 돈을 벌 기회가 생겨 경제적으로 자립을 할 수 있다면 하고 싶은 것이 있다. 도심 속 복합 힐링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장소는 서울의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곳으로 인왕산 아래 부암동 정도면 적당할 것 같다. 주요 고객은 30-50대의 외국인으로 정했다. 그 곳에 건물 하나를 마련하여 1층에는 카페 겸 비건 레스토랑을 운영해 건강한 음식을 제공한다. 2층에는 전망 좋은 쪽으로 통 유리가 설치된 스튜디오를 만들어 요가와 명상을 하는 것이다. 요가가 끝나면 다도 체험 시간을 가질 것이다. 외국인들에게 동양의 차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한쪽에는 아로마테라피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것이다. 또 한쪽에는 양서를 비치하여 울림 좋은 스피커를 통해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으며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할 생각이다. 최소 3층 건물은 필요하겠다. 더불어 인왕산 둘레길을 따라 걷기 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고 인왕산이나 백악산(북악산) 하이킹 프로그램을 통해 한양도성의 오랜 역사와 아름다움을 소개할 것이다. 완벽한 도심 속 힐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는 요가도 알려줄 수 있고, 아로마테라피도 알려줄 수 있다. 차 마시는 방법도 알려줄 수 있고 한양도성도 안내할 수 있다. 이에 필요한 영어는 꾸준히 준비하면 할 수 있다. 그런데 음식은 못하니까 카페에는 사람을 고용할 것이다. 시설 관리도 외부에 맡길 것이다. 이 정도로 준비하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그런 기회가 정말로 나에게 생기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