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영신 Jun 24. 2021

때론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할 줄도 알아야 해.

스스로에 대하여


스스로를 사랑하는 일은 여전히 내게 중요한 과제다.

시간이 멈추지 않는 한 끝나지 않을 이 고민은 늘 삶에 어떤 의미를 부여해야 하는가에 대한 자문을 남긴다.


나는 나 자신이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다 마찬가지일 것이다.

우리는 각자의 세상이 투영된 시선으로 삶을 바라보고, 이어가니깐. 자연스러운 일이다.

스스로를 특별하게 여기는 일은 자기애의 좋은 초석이 되며 이 마음의 흐름은 결국 물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숙해지는데 적지 않은 공헌을 한다. 나는 여전히 이에 대한 굳은 믿음을 갖고 있다.


하지만 최근 느낀 것은 내가 특별한 사람이라는 사실만을 늘 마음속에 품고 다니면 내 세상 속에 갇혀 버린다는 것이었다.

이 세상은 나 홀로 살아가는 공간이 아닌데 나만의 세상 속에 갇히게 된다면 내가 과연 사랑하는 사람들과 건강한 삶을 꾸려갈 수 있을까.

좀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바라보고 남을 이해하는 원숙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여태껏 정답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반증의 논리로 오답을 찾고 있었다.

그래, 아니었다.


자신을 특별히 여기는 건 대단히 중요하지만 가끔은 '나 자신도 그다지 특별하지 않은-', '다른 이들과 별반 다를 것 없는-' 이라는 수식어에 익숙해져야 한다.

그래야지만이 본인에 대한 부담도 줄고, 다른 사람들과의 정신적인 교류도 가능해지며, 그것이 나의 세상을 좀 더 건강하게 운영할 수 있는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주리란 생각이 든다.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식이자 경직된 삶을 이완시키면서 좀 더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나는 여태까지 그런 걸 잘하지 못했다.

그저 특별함이라는 가치에만 집중한 나머지 나의 세상 속에 갇힌 채 남들의 배려만을 먹고 살아간 듯하다.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평범성에 대해 예외를 두지 않고 나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돌보는 일. 결국 나뿐이 아닌 내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하고, 배려하는 힘을 길러감으로써 더욱 단단해지는 것. 이것이 최근에 내가 얻은 나름의 지혜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나친 감사함은 죄스런 마음으로 귀결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