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연습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가겸 Dec 07. 2021

"고마워" "미안해" "사랑해"

211207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거두는 열매가 다르다. 말이 맺는 열매는 꽤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라서, 더욱이 말의 소중함을 깨닫기는 어렵다.


의외로 사람이 하기 힘들어하는 말이 "고마워", "미안해", "사랑해", "고생했어"와 같은 격려와 응원, 감사의 말인 것 같다. 무언가 쑥스럽고 어색해지는 분위기가 싫을 수도 있고 괜히 마음 한 구석에 진심이 아닌데, 이렇게 말해서 상대가 나를 약하게 볼까 하는 마음도 자리 잡고 있어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특히 직장생활을 1개월 간 하며 많이 느꼈다.  "고생했어", "고마워요", "미안해요"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절대 이 한마디, 고자의 '고'도 꺼내지 않는 사람이 있다. 이는 내 주위 인간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그 둘의 차이는 너무 크게 다가온다. 특히 내가 약해지고 힘든 모습을 보일 때 극명하다. 서로에게 힘이 되는 말을 하는 게, 또 한편으로는 그 상황에서는 너무나 당연히 해야 할 말을 하는 게 어려운 요즘인 것 같다.


우연히 출근을 하기 위해 역에 서있는데, "말의 값"이라는 제목의 한 글귀를 보았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습니다.'로 시작하는 짧은 글을 주욱 읽다 보니 어느새 스스로 '사랑해', '고마워', '미안해', '잘했어'라고 따라 읽고 있었다. 그 순간 느꼈다. "아 요즘 누가 나한테 저런 말 해준 적 없었구나. 그러니까 이제 앞으로는 계속 내가 혼자 말해줘야겠다~"라고. 내가 스스로 말의 텃밭을 길러놓겠다고.


오늘 내가 나에게 해주는 말 한마디가 나의 미래를 바꿀 수도 있겠다. 또 과거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줄 수도 있겠지. 그러니 오늘은 나 스스로에게 더 많이 말해주려고 한다. '사랑한다!', '고맙다!', '엄청 고생했다!', '대단해!'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새로운 정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