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nny Oct 04. 2020

우린 옛날부터 코로나 백신이 있었다

왜 몰랐을까? 우리 민족 고유의 백신이 있었음을

강화 교동도의 전통시장에 갔다. 대룡시장, 옛 정취가 물씬 풍기는 곳이었다. 6.25 전쟁 때 북쪽에서 피난 온 실향민들이 생계를 위해 하나 둘 장사를 하면서 시장이 형성된 곳이라고 한다.


옛날 모습 그대로인 이발관
소고기, 돼지고기를 천정에 매달아 놓고 근수대로 잘라 주던 옛 모습을 간직한 정육점
영화관을 본 뜬 이곳은 어딜까?
참기름과 들기름을 짜던 방앗간
남성컷트도 하는 미용실
구멍가게에는 라면땅, 자야, 쫀드기 등 어릴 적 먹던 군것질 거리들이 있었다.

그리고 그곳엔 코로나 백신이 있었다. 오랜 옛날부터 우리가 갖고 있었지만, 잊고 지냈던 바로 그 백신이 있었다.


코로나 백신이 바로 여기에 있었다

백신, 이름하여 백고무신이다. 코로나 백신!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주인장이 어떤 분인지 궁금하다. 그 옛날 왕관이 그려진 왕자표 고무신이 있었던 것을 떠올려보면, 왕관과 유사한 모양의 코로나 백신, 코로나 백고무신은 대단한 유추라 할 수 있다.


어린 시절, 외갓집에 가면 손자들을 위한 백고무신 한 켤레와 여러 켤레의 검정 고무신이 있었다. 백고무신은 외할머니께서 당신의 친손자이자 장손인 T형을 위해 따로 한 켤레만 준비해 놓으셨다. 나머지 친손자와 외손자들은 모두 검정 고무신이었다. 50여 년 전, 나의 외갓집에도 백신이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보다 훨씬 전부터 우리 민족은 백신을 갖고 있었다.


코로나 블루로 지치고 힘든 당신께 웃음을 선사해 보려고 썰렁한 글을 썼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카페에서 회상한 어린 시절의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