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니나 Jul 16. 2020

7월 절반 피드포워드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가장 기본이 되는 피드포워드

안녕하세요.  재테크 2억 모으기 가계부 쓰는 블로거 요니나입니다 


7월부터는 SNS 프로젝트를 하나 더 늘리면서 총 5개 프로젝트를 온라인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1인 기업, 프리랜서 요즘에는 인디펜던트 워커라고 불리는 직업 아닌 직업을 가진 저로서는 프로젝트 덕분에 하루 24시간을 알차게 잘 사용하고 있는 듯합니다. 제가 어떻게 많은 일들을 하면서 즐겁게 지내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온라인 프로젝트 5개를 하나씩 도전해 보는 건 어떠신가요?



매일 가계부 프로젝트


 한 달 소비습관 (1일 1개 동사형 재테크 하기 - 15일 / 15회)


초반에는 늘 열심히 하다가 절반 피드백 이후로 흐지부지되는 경향이 있어서 이번 달은 한 달 완주를 위해 작은 습관으로 바꿔서 도전합니다. 텀블러에 물 마시기 / 집 밥 먹기 / 해피빈 기부하기 등으로 아직까지 모두 성공하고 있습니다. 남은 기간에도 조금씩 실천해서 완주하겠습니다.


고정&변동지출 


✔ 고정 지출 : 아직 통신비만 나왔습니다. 예산보다는 조금 더 나와서 다음 달에는 상반기 피드백 했을 때 나온 평균금액인 22,000원으로 상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오늘 내일쯤 후불교통 금액이 나올 듯하네요. 


✔ 변동 지출 : 저축 / 식비 / 건강 / 생활용품 / 경조사!! 현재까지 발생한 대분류입니다. 식비는 쏜다 비중이 조금 있고, 카페 발생 비용도 조금 늘었어요. 점심 사면서 간식도 같이 사는 습관 아닌 습관이 생기는 듯한데, 지출할 때 조금만 신경 쓰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꿈 목록


물 또는 TEA 마시기 (10회 / 15일)

이번 주는 퐁당퐁당 마시고 있어요. 마시지 않아도 될 때는 과감하게 스킵 해야 하는데! 이벤트 있다고 슬금 마시는 제 모습을 조금 반성합니다. TEA 마실 때는 잘 마시고 있어요.


중국어 금융교육 1문장 이상 공부하기 (12회 / 15일)

금요일마다 못 하고 있어요. 외부 일정이 있어서 유튜브 중국어로 대체하면서 추가적인 공부가 어려운데요. 조금 더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시간을 활용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지난번에 한 번 인증 놓쳐서 실패했는데 ㅠㅠ 그런 일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체크하고 완료하겠습니다.


의료비 통장 저축 (운동, 1만 보, 음료 X) (28회 / 15일)

1만 보 초반에 부지런히 걸어서 9번 걸었습니다. 15회까지는 지금처럼 유지하면 가능할 듯하고요. 운동도 강도가 많이 심해져서 걱정이지만 저를 위한 운동이니까 긍정적으로 잘 다니려고 합니다.



하루 일정 프로젝트


우선순위 (38개 / 41개)


✔ 업무 : 가계부 판매를 본격적으로 하는 7월, 변화된 부분 수정하느라 정신없긴 해도 거의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쿠팡도 7월까지 올리기 진행해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 중국어 금융교육 : 중국어 금융 교육 번역은 2번 정도 다음 날 아침에 마무리했다는 게 살짝 아쉽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 것에 칭찬하고 싶습니다.


✔ 티스토리 1개 포스팅 : 계획한 날에는 매일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홍보를 더 많이 해서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도 고민해 봐야겠어요.



1주일 습관 (14회 / 14일) : 양식지 1개씩 수정하기


✔ 매일 성공했어요. 플래너는 큰 틀 다 만들었고 계속 사용해보면서 부족하거나 어색한 부분들을 체크하면서 반영하고 있습니다. 방금도 절반 피드백 일주일 미션 칸에 검은색 줄이 있어서 확인해 보니까 잘못 들어가 있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왼쪽과 오른쪽 균형도 안 맞는 걸 확인하고 수정했습니다. 계속 사용해보면서 오류들을 찾아서 마무리 지어야겠어요! 다음 주도 계속 수정하기 도전~



한 달 목표 (가계부 판매 페이지 1바닥 분석하기 / 1회) 


✔ 1주일 피드백까지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이라 반성합니다. 이번 주부터 주간 해빗 트레커에 넣어 놓았어요. 차근차근 하나씩 정리해서 올리는 것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가계부 PDF 시작으로 플래너도 함께 할 수 있으니 다 저에게 도움 되는 일이므로 미루지 말고 계속 인지하면서 오전 업무에 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아님 이동 시간에?



독서 마라톤 프로젝트



서평 (3권 / 4권)

이번 달에는 작정하고 후다닥 올렸어요. 4권 다 오랜만에 종이책으로 읽는데 뭔가 계속 읽고 싶은 느낌이 많이 들어서 절반 피드백 전에 3권 완독하고 서평까지 작성했습니다. 더 해빙 : 막연하게 부자가 되기 위해 운에 기대지 않는 내용이라 괜찮았습니다만 그렇게 막 우와!! 까지는 아니었어요. 그래도 좋았어요! 부자의 그릇 : 출간되었을 때 읽었는데 그 당시에는 사업도 하지 않았고, 대출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훨씬 강해서 큰 영감을 얻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하고 있는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게 해 주는 책이었어요. 월급 독립 스쿨 : 초반에는 무난했는데 뒤로 갈수록 제가 하고 싶지만 못 하고 있는 내용들이 나와서 승부욕과 실천력이 팍!!! 하나씩 실천하고 싶어서 추천도서로 넣었습니다.


함꿈 (14회 / 14일)

현재까지 모두 업로드했어요. 이번 달부터 아이패드에 독서노트 양식지 만들어서 읽을 때마다 정리하고 있는데 함꿈 올릴 때 그리고 서평 쓸 때 많이 도움 되고 있어요.


댓글 소통

생각날 때마다 바로바로 하고 있어요. 초반에는 많이 못 했다가 어느 정도 공통 도서들을 읽고 난 후에는 많이 소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같은 책을 읽으면 제가 놓친 부분이라든지, 함께 공감되는 부분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아요. 남은 기간에도 꾸준히 소통하면서 다음에 읽고 싶은 책들도 골라보려고 해요.


남은 기간 독서 계획

독서모임 전까지 마지막 책! 김미경의 리부트 완독하고, 서평 작성하는 게 목표입니다. 그리고 추가도서로 부자의 감각 / 서평 이벤트 당첨된 경제 도서 등 읽어보면서 다음 달에 읽을 책들도 골라 볼 예정이에요!



기성취감 프로젝트


기상 (아침 6시 기상)

평일 아침 사무실 가는 날은 잘 일어나고 있어요. 다만, 상대적으로 늦게 출발하는 운동 가는 날 그리고 주말에는 늦게 일어나는 날이 많습니다. 확실하게 취침 시간을 앞당겨야 하는데 계속 어정쩡하게 12시 다 되어서 자니까 피곤함이 쌓이는 게 느껴져요. 기복을 잔잔하게 하는 연습을 남은 기간에 하면서 다음 달은 조금 더 일찍 기상 시간 다시 도전하고 싶어요.


성장

실패하지 않은 날에는 모닝 루틴을 이어서 진행했습니다. 외국어 영어 공부도 했고, 운동도 한 번 빼고는 잘 다녀왔습니다. 생각보다 중국어 금융 공부를 아침에 안 했나? 였지만 인증 끝나고 했던 건 기록 안 한 걸로 - 아이패드 플래너 습관 잡아서 꾸준히 기록을 누적시켜야겠습니다.


취침 (오전 12시 전 취침)

지난달보다는 좀 일찍 자는 편이었어요. 그래도 12시 넘어서 자는 시간이 생기는 게, 계속 작은 오차라도 누적되면 아침이 힘들어지더라고요. 12시 근처가 되면 '이왕 자는 거 앱테크 출석체크하고 자야지!'라는 생각이 바로 떠올라서 ㅋㅋㅋ 차라리 이런 유혹 생기지 않게 확! 일찍 자는 연습이자 도전해야겠어요. 남은 기간에는 11시 50분 전에 자는 걸로! 도전!


감사

3가지씩 쓰는 습관이 어느새 자리 잡았어요. 물론 오늘 대체 난 뭘 감사해야 하지?라는 생각도 들 때가 있지만, 계속 연습하면 좋은 습관이 될 거라 믿습니다. 저 스스로에게, 주변 사람에게, 환경에게 소소한 감사라도 할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낼 수 있다는 게 좋아요. 하루를 짧은 시간이라도 복기하는 것도 많은 도움 되고요.

매거진의 이전글 꾸준함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