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수상록

에너지

소모적 상상의 근절

by 유병천
에너지 :
인간이 활동하는 근원이 되는 힘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휴대폰이 작동하려면 전기에너지가 필요하듯이 인간도 삶을 살아가려면 에너지가 필요하다. 휴대폰은 충전기를 통해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한다. 인간은 음식으로 에너지원을 공급해야 하고 잠을 자야 정상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음식을 소화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입맛을 잃게 하고, 숙면을 방해하고, 무기력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많은 이유가 있지만, 우리는 이를 통틀어 스트레스라고 칭한다.


스트레스 :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ㆍ신체적 긴장 상태.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심장병, 위궤양, 고혈압 따위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불면증, 신경증, 우울증 따위의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라면 스트레스의 크기는 작다고 할 수 있다. 타인의 의지나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을 진행한다면 그 스트레스의 크기는 커질 수밖에 없다. 능력의 한계를 만났을 때 느끼는 스트레스와 타인으로 인하여 생기는 스트레스 중 어떤 것이 더욱 괴로울까? 어떤 일이 입맛을 앗아가고, 잠을 설치게 하고, 삶의 균형을 무너뜨릴까? 진정한 고수는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는 말이 있다. 깊이 생각해보면 스트레스의 종착역은 자신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타인에게 기대하고 그 기대가 자신의 생각에 미치지 않을 때 괴로움을 양산한다고 생각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이 상대에서 생긴 경우 소통을 통해서 해결하는 경우도 있고 싸움을 통해서 발산하는 경우도 있다. 해결되지 않은 스트레스는 많은 상상을 만들어낸다. 상상은 꼬리의 꼬리를 물고 깊어져 간다. 상상의 끝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만든다. 숙면을 취하려면 혼자 상상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 말하는 철학자도 있다. 그 상상이라는 것도 역시 자신의 배경지식 안에 있기 때문이다. 결국 상상력의 한계를 만났을 때가 자신의 한계를 느낄 때라고도 말할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과 타인에게 기대하는 바로 인하여 스스로 에너지를 잠식하는 일을 중단해야 한다. 바꾸기 어려운 타인의 마음에 비해 자신의 마음을 바꾸는 일이 훨씬 쉽기 때문이다. 위장병을 앓으며 불면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결국 자신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부정적인 상상을 단절시켜야 한다. 바람직한 모습은 현재 내 주변에 있는 것을 느끼는 것이다. 지켜야 할 것과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돌려야 한다. 휴식과 놀이로 에너지를 충전해야 한다. 방전된 휴대폰이 더는 빛을 낼 수 없듯이 방전된 사람도 빛을 낼 수 없다.


유병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신의 욕망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