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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리니아니 Dec 08. 2021

공짜 수업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 높이기

1인 공부방 운영 노하우

고객의 입장에서는 30만원의 가치에 해당하는 봉사료를 지불했는데 그 이상의 가치를 느낀다면 소비자 만족도는 당연히 높아질 것입니다.

1인 공부방 운영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학원이나 공부방은 교육서비스업에 해당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학부모가 지불하는 수강료는 서비스 비용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강사는 어떻게 하면 최고의 교육서비를 제공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것인지를 고민해야합니다.


다만 교육서비스라 함은 사람들이 보통 호텔이나 상점에서 받는 1회성의 서비스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고객의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는 점에 있어서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기술이라함은 누구나 배울 수 있고 또 연습을 통해 탁월하게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학원 공부방의 성패는 결국 강사의 관리능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성적 관리 뿐만아니라 학습 습관 관리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심리적인 부분도 신경써야 하는 다차원적인 관리가 필요한 일입니다.


이렇듯 고객 입장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오늘 말씀드리는 팁은 제가 이제까지 활용해본 것들 중에서 가장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


바로 공짜 수업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강사는 일주일 업무 시간중에 두 시간 정도는 정규 수업시간을 잡지 않고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 단위로 아이들의 학습 스케줄을 관리하다보면 분명 숙제가 미흡하거나 이해를 잘 못하는 학생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럴 경우에 이렇게 공부량이 부족한 학생들을 보충 수업으로 오게 하는 것입니다. 보충 수업 일정이 정해지면 해당 학생 부모에게 문자로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아이들에게만 얘기하면 잊어버리거나 무단 결석을 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부모님 핸드폰으로 연락합니다.


사실 공짜 수업은 학생들의 만족도 보다는 학부모의 만족도를 높이는 툴입니다. 하지만 결국은 학생의 실력과 성적 향상으로 이어지게 되고 아이들도 좋은 성적 결과를 보고 만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달에 한 두번 정도만 공짜 수업을 해줘도 그 효과는 상상 이상입니다. 다만 무료 보충 수업이 당연한 것이라는 인상을 고객들에게 심어주게 되면 곤란합니다.


무료 서비스를 당연하게 여기기 시작하면 오히려 정규 수업만으로 불만족 하는 경우들이 생기기 때문에 강사가 부가적인 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고객들에게 확실히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보충 시간을 잡을 때는 주중에 정하는 것도 좋지만 아이들이 보통 다른 과목 스케줄로 바쁜 경우가 있고 가능하다면 주말 아침 시간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늦잠자며 두어시간 그냥 흘려 보낼 수도 있는 주말 오전 시간을 활용하면 강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고객 만족도면에서의 선순환을 가져오게 됩니다.  


물론 가족 여행이나 일이 있는 경우라면 굳이 주말을 반납하면서 까지 일에 매달릴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무료수업을 포함한 부가서비스는 강사의 재량의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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