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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유장준 Aug 23. 2020

카카오톡 채널, 비즈니스에 활용하면 좋은 점

비대면 채널을 개설하자.

국내 이용자 수 4,500만 명에 달하는 압도적 메신저 카카오톡. 한국에서 사업을 하겠다고 마음먹었다면 필수 개설 사항이다. 무슨 말일까? 카카오톡은 나도 계속 써 왔는데 무슨 개설이 필요하다는 거지? 이렇게 생각한다면 착각. 정확히 말하면 ‘카카오톡 채널’을 말하는 것이다. 카카오톡의 비즈니스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카카오톡 관리자센터 앱을 별도로 깔면 고객들과 전문적으로 소통할 수 있으니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크게 홍보 기능과 소통 기능으로 나뉘는데, 홍보 측면에서는 카카오톡 안에 작은 홈페이지를 만들어 다양한 정보를 포스팅할 수 있고, 실시간 알림이나 공지, 할인 쿠폰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발송할 수 있다. 소통 측면에서는 고객 문의, 예약, 상담을 1:1 채팅을 통해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자동응답 기능을 설정해 놓을 수가 있다. 


지금은 바야흐로 언택트(Untact) 시대다. 소비자들은 직접 전화기를 들고 애써 전화하려 하지 않는다. 그냥 무심하게 카카오톡으로 소통하고 싶어 한다. 전화를 걸거나 마주 보고 대화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조금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얼굴 보고 얘기합시다!”라고 제안하는 것이 솔직하고 인간적인 모습이었으나, 이제 “얼굴 보고 얘기합시다!”라고 던지면 굉장히 공격적이고 부담스러운 느낌을 준다. 일부 사람들은 무례하다고 여기기까지 한다.


카카오톡 채널 링크를 여기저기에 노출시킨다.

앞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에는 필수적으로 “톡 문의” 배너 링크를 삽입하도록 하자. 잠재 고객이 홈페이지를 구경하다가 ‘톡 문의’ 배너를 누르면 곧바로 카카오톡 채널로 연결이 될 것이다. 그러면 사업자는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잠재 고객의 카톡을 받게 된다. 고객들은 나의 카카오톡 개인 계정이 아닌 비즈니스 계정으로 대화를 나누게 되어 제대로 된 사업자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이제 고객과의 소통은 카카오톡을 기본으로 하자.  


1:1 채팅 기능

모든 고객과의 대화 내용이 저장되어 언제라도 다시 열람할 수 있다. 일 하다 보면 깜박 잊고 못 챙기는 경우가 있다면 이제 놓치지 않을 수 있다. 1:1 채팅 목록을 주기적으로 체크를 하자. 완벽한 일처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절박하게 사업을 하더라도 주말이나 늦은 밤까지 방해받고 싶지 않은가? 그렇다면 채팅 가능 요일과 채팅 가능 시간을 설정하자. 채팅 가능 시간을 벗어나면 “오늘 업무가 종료되었습니다. 내일 출근하자마자 제일 먼저 답신드리겠습니다!”라고 자동응답을 보낼 수 있다. 


스마트 채팅 기능

카카오톡 채널에서 스마트 채팅 기능은 참 매력적이다.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미리 적어 놓으면 매번 일일이 답하지 않더라도 카카오톡 채널이 자동으로 응답해 준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매장 위치, 연락처, 매장 운영 시간 등 이미 정해진 답변은 매번 번거롭게 응대할 필요 없이 카톡에 맡기자. 훌륭한 비서 역할을 해 줄 것이다. 빠른 답변이 가능해 고객들이 더 좋아한다. 


메시지 발송 기능

카카오톡 채널로 친구를 맺었다면, 그들에게 집단으로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그러면 어떤 행사를 홍보하고 싶을 때 고객에게 이메일을 쓰거나 전화를 걸지 않아도 된다. 카톡을 보내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고 조회율도 높다. 고객 입장에서 가장 개인적이고 가장 자주 쳐다보는 휴대전화로 메시지를 직통으로 보내는 것이니 마케팅 효과는 말할 것도 없이 좋다. 건당 15원 정도 비용이 드는 것은 참조하길 바란다. 

글 : 스타트업세일즈연구소 유장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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