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재석 Aug 14. 2015

마윈의 어록들

"인터넷을 쥐는 자, 미래를 갖게 될 것"

마윈(马云, 영어 이름 Jack Ma). 알리바바그룹을 이끄는 리더이자 세계적인 기업가로 유명한 인물이죠. 중국에서도 다음과 같이 호평을 합니다.

1999년. 35세에 B2B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을 창업하고 49세에 대표직 사임. 중국 인터넷 지도자급 인물. 마윈과 알리바바는 중국 인터넷과 온라인 상거래 영역을 만들었다. 내부적으로는 이사회 제도를 만들어 후계자 및 자신의 권리를 분배하는 등 독특한 경영 이념을 보여줬다. 원자바오 중국 전 총리는 마윈에 대해 ‘이상적인 사람, 불굴의 영혼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했음. 2013년 잡지 쫑궈공샹(中国工商)은 ‘민족 산업에 공헌을 한 출중한 기업가 100인’ 중 인터넷 부분에 마윈을 올리기도 했다. - 바이두

오늘은 마윈이 한 어록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책 '마윈내부지앙화'에서 발췌했습니다.

2014년 대만에서 구매한 마윈내부지앙화.

마윈이 알리바바그룹을 일으킬 수 있던 배경에는 그와 함께 했던 18명의 동료가 있습니다.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재'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알리바바에는 18명의 창립 멤버가 있습니다. 3년 전, 5년 전, 만약 이들이 자신의 주식을 손정의나 다른 주주들에게 팔았다면, 일찍이 일할 필요가 없었겠죠. 지금 여러분들은 그들이 창립 멤버라고 생각하시죠? 그들의 노력이 조직원들의 노력과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여러분에게 전염을 일으킬 수 있죠. 여러분 역시 새로온 직원들에게 전염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 모두가 회사에 확신이 있다는 점을요"
阿里巴巴的十八个创始人,三年前、五年前,如果把股票卖给孙正义、卖给所有的股东,我们早就不用干活了。现在你们能感觉得出他们是创始人吗?他们的努力并不比任何员工差。这些东西会感染你们,你们再感染新的员工,大家都会对公司有信心。

마윈은 알리바바그룹을 통해 어떤 꿈을 꾸고 있을까요. 적어도 '전자상거래 1위를 하겠다'는 단기적인 비전은 아니었습니다.

웃긴 얘기 하나 해드릴게요. 뉴건성(멍뉴 그룹 회장)이 저에게 "몽고는 위대합니다. 저 많은 땅을 빼앗고도 그 땅의 자산은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토지는 그가 원하는 게 아니었습니다. 징기스칸은 전략에 있어 선구안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각 지역에 아이들에게 몽고반점을 찍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DNA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그의 전략이었지요. 아시아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몽고반점을 갖고 태어납니다. 징기스칸의 후손들이지요"라고 말했습니다. 우스운 이야기지요? 하지만 이 이야기 속에는 징기스칸이 생각했던 DNA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제가 관밍성(알리바바 전 이사)에게 이것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몇십년 뒤에 세계 500강에 진입한 중국 기업 중 200개의 강소 기업 CEO가 알리바바를 통해(알리바바를 발판으로 해서) 등장한다면, 그것으로 됐다고. - 알리바바 마윈(2008년4월14일)
给大家讲一个笑话,牛根生说我们蒙古人真伟大,抢到这么大的土地,没有把财产藏起来,土地也不是他要的。成吉思汗最有战略眼光。成吉思汗在每个地方往孩子屁股上印蒙古斑。这是DNA,这是战略思想,全亚洲四分之一的人屁股上面是有蒙古斑的,这就是他的子孙后代。这是个笑话,但这个笑话理的成吉思汗想到了原始的DNA,我跟Savio(关明生)谈过这个事情,几十年以后中国企业进入世界五百强以后,如果有两百多个强的CEO是从阿里巴巴出去的,那就好了。- 阿里巴巴 马云(2008年4月14日)

마윈은 시종일관 알리바바그룹을 통해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지를 여러 번 피력했습니다.

우리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적어도 5년에서 10년 사이 '돕는자' 알리바바는 망하지 않을 것이며, 계속해서 전진해나갈 겁니다. 영향력은 계속해서 커지겠죠. 우리의 영향력은요(무엇을 위해 사용돼야 할까요). 우리의 노력을 통해 중국 경제의 수많은 불합리, 불평등한 현상을 새롭게 합리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我们会有越来越大的影响力。只要五年到十年以内,我们这帮人,我们这个公司不破产不倒霉,坚持下去,影响力会越来越大。我们的影响力是,通过我们的努力,会让中国经济很多不合理、不平等的现象,重新变得合理。- 阿里巴巴 马云
지난 4월 기자간담회서 마윈 회장에게 받은 명함. 자랑? 은 아..아닙니다.

"세상을 바꾸겠다"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겠죠. 마윈은 거시적인 관점에 더불어 전자상거래로서의 알리바바 그룹의 비전을 갖고 실천했습니다. 총론 뿐만 아니라 각론에도 강한 인물이라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죠. 다음은 알리바바그룹이 지난 2007년 홍콩 증시 상장 3개월 전에 남긴 어록입니다.

앞으로 (알리바바가) 주식시장에 상장되더라도 고객들의 지지가 없다면 우리는 전진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주, 주식시장의 주주들은 원칙상 단기적인 요소일 뿐입니다. 만약, 오늘 한 주를 샀는데, 한 주가 떨어진다면 형세는 그다지 좋지 않아보일 것입니다. 그러면 도망가는 사람들은 그들입니다. 우리(마윈+알리바바 직원)는 도망갈 방법이 없습니다. 알리바바라는 배 위에서 지켜내야 합니다. 영원히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직원들, 주주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죠. 하지만 가장 가장 중요한 것, 반드시 가장 우선 순위에 둬야할 것은 우리의 고객입니다. 고객이 제일입니다. — 2007년 7월 29일 홍콩 증시 상장 3개월 전
今后,在股市上,没有客户的支持, 我们也不会走下去。股东,股市上的股东,原则上绝大部分都是短期的。今天买一点股票,股票一掉,形势不好,那跑的是他们,我们没法跑,我们得守在这个船上。 我们永远会倾听客户,会倾听员工,会倾听股东,但是我们最最重要的,一定要排哪个第一的话,一定排客户为第。

하지만 마윈은 성공가도만을 걸었던 인물이 아닙니다. 1995년 항저우에서 2000달러를 들여 ‘차이나페이지닷컴(쫑궈황예-中国黄页)’이란 회사를 만들었습니다. 기업의 사이트를 대행해 제작하는 업무를 주로 했는데요. 당시 중국은 인터넷이 상당히 미약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천리안, 하이텔 등이 대세였을 시절이기도 했죠. 이 때문에 당시 사기꾼(大骗子)이라는 손가락질도 받았습니다. 사업도 실패했죠.


기업을 운영하는 것과, 상업 행위를 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전쟁과 같죠. 살아 있으면 성공한 겁니다. 전쟁에서 돌아온 사람이 성공한 거죠. 그가 전쟁에서 어떠했든(무엇을 했든) 상관이 없습니다. 물건을 파는 상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이 길을 걸어갈 때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게 있습니다. 95%의 사람은 거꾸러집니다. 무엇에 의지하든 당신은 5%의 행운아여야 합니다.
做企业做商人很艰难,就像打仗一样,活着就是成功,战场上面回来的人就是成功的,不管他战场上怎么样,就是商人也一样,你走上这条路的时候,你应该想到,95%的人已经倒下,凭什么你就是那个幸运的5%。

그리고 2015년. 알리바바는 플랫폼이 됐습니다. 기업 간 거래(B2B) 알리바바닷컴, 기업-고객 간 거래(B2C) 티몰(天猫), 고객 간 거래(C2C) 타오바오(淘), 글로벌 전자상거래 서비스인 알리익스프레스 등, 모든 형태의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6.6%(알리바바닷컴), 61.4%(티몰), 80%(타오바오) 등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죠. 2014년 9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시가 총액은 5월 기준 2330억 달러(약 260조8435억 원)입니다.


마윈의 다음 비전은 '데이터 기술(Data Technology, 이하 DT)'에 있습니다. 그는 시종일관 DT를 강조합니다.

IT기술과 데이터기술의 차이는 정말로 큽니다. 데이터 기술의 핵심 역시 인터넷, 이 시대의 최고 놀라운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보다 중요하고, 똑똑하며, 일을 더 잘하고, 성공하는 이타주의를 의미합니다. (그들이 성공한 다음에야) 당신이 성공하는 것이죠. 
IT技术和Data技术是有巨大的差异,Data技术的核心,也就是互联网这一世纪最了不起的东西,利他主义,相信别人要比你重要,相信别人比你聪明,相信别人比你能干,相信只有别人成功,你才能成功。

IT시대에는 데이터가 통과하지(오가지) 않습니다. DT시대에는 뒤집힐 수밖에 없죠. 다른 사람이 강대해질수록 그제서야 당신도 강대해질 수 있는 겁니다.
IT时代诞生无数剧透,DT时代你只能倒过来,别人越强大,你才会越强大

아마존이나 이베이와 같은 경쟁자들에 대처하는 자세도 여유롭기 그지없습니다. '알리바바는 미국 진출, 아마존은 중국 진출, 미래에 두 회사는 어떤 구도가 될지 궁금하다'는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을 해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죠(소문에는 시애틀 지역에 알리바바가 들어가서 아마존의 인재를 싹쓸이하고 있다는데.. 덕분에 부동산 시세도 뜨고 있다고).

우리(알리바바)가 미국에 진출하는 것은 아마존(亚马逊), 이베이(ebay)와 다투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저는 아마존과 이베이가 아직 잘하지 못하는 부분이 정말 많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 이베이가 중국에 진출했을 때에도 우리 알리바바가 잘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겠죠. 그래서, 모두들 빈틈을 찾고, 거기서 기회를 얻습니다. 우리 역시 한 가지 이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들과 경쟁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는 70억이 넘는 인구가 있죠. 그 중 겨우 5억 명 만이 인터넷에서 물건을 사고팝니다. 65억 명은 아직 (이커머스를) 시작도 못했죠. 전세계에 정말로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겁니다. '시아버지는 시아버지가 옳다고 하고 시어머니는 시어머니대로 옳다고 한다'는 말이 있지요. 제각기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저는 알리바바의 '서비스(모델)'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 역시 그렇게 말하겠죠. 상관 없습니다. 20년 뒤에 봅시다. 그곳(65억명)에 누가 있는지를요. 그게 매우 중요한 겁니다.
我们到美国去,不是去找亚马逊斗,不是去找ebay斗,我发现了太多亚马逊、ebay还没有干好的事情,亚马逊、ebay到中国,也有很多我们阿里巴巴没有干好的事情。所以,大家找空隙,才会有机会。所以我们要想明白也一个道理,我们不是找他们去竞争,这世界上总共有70多亿人口,才5亿人上网购物,65亿人都还没开始,全世界太多机会了。我们现在是公说公有理,婆说婆有理,我说我的模式好,亚马逊说自己的不错,没关系,二十年以后看,谁还在那儿呢,这个很重要。

그가 생각하는 세계화의 의미 역시 비범합니다. 대부분 중국 사람들은 '중화주의'라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관을 내세우는데요. 아래의 글을 보면 중국을 넘어선 알리바바식 세계화를 엿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세계화는 미국화를 의미했습니다. 미국이 좋다 나쁘다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다만, 긍정적인 부분은 있겠죠. (제가 생각하기에) 세계화의 핵심은 현지에서 가치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지에서 고용, 세수를 창출하는 것이지요. 우리는 예전부터 이러한 부분을 고민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나의 제품을 각 가정에 파는 방법을요. 이렇듯 알리바바는 세계화에 대해 한가지 문제만을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자신의 제품을 우리집(중국)에 팔 수 있게 하는 것. 중국에는 거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以前的全球化其实是美国化,我不说美国好还是不好,但是有一点是肯定的,全球化的核心是给当地创造价值,给当地创造就业,给当地创造税收。我们以前所有的思考,基本上是我的产品如何卖到人家家里去,阿里巴巴的全球化要思考一个问题,如何帮别人把产品卖到我们家来,中国有巨大的需求。

마윈은 계속해서 '인터넷'을 중심으로 세계를 연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는 7년 전에도 이러한 말을 했습니다.

인터넷은 한 가지 '이념'입니다 절대로 기술의 한 종류가 아닙니다. 이 이념을 쥐는 자가 미래를 쥐게 될 것입니다.
互联网是一种理念,绝不是一种技术。谁掌握这个理念谁掌握未来。-阿里巴巴 马云(2008年4月14日)

알리바바, 그리고 마윈이 놀라운 것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어록 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뱉은 말을 그대로 실천하는 무서운 실행력이야 말로 이들의 원동력일 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뒤바뀐 온오프라인의 위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