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bra윤희 Apr 18. 2024

앙금과 거스러미는 글이 되고

 나는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이다. 새로움이 두려운 사람이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하는 자리, 변화가 필요한 순간 딱딱하게 굳어버린다. 화장실 거울 속 나를 마주하고 ‘괜찮아, 티 안 나게 잘할 수 있을 거야.’하며 긍정의 속삭임을 퍼부어도 어느새 빠르게 굳어간다.


 그다지 엄한 집에서 자란 것도 아니다. 차별대우나 가정 폭력 같은 이유로 내면의 자아가 크지 못한 것도 아니다. 고독을 즐길 줄 알고 사랑을 전하는데 주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초면, 초행길, 변화, 선택 앞에서 늘 힘들어하고 자신감이 사그라들어 어색해진다.


 드러내지 못하는 마음은 내 안에서 점점 커져갔다. 내면의 깊은 곳으로 계속해서 깊은 굴을 파 내려가는 내가 힘들어서 더 이상 팔 곳조차 없다며 다독였었다. 아무리 마음이 커져도 결국은 표현되지 못하고 까맣게 타버린 마음도 많았다. 이런 내가 싫어서, 싫다고 혼자 소리쳐보기도 하고 울기도 했다.


 40 중반의 나는 전혀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더 이상 굴을 파 내려가진 않는다. 마음속 앙금이 되어버린 옛이야기, 까슬까슬 거스러미가 되어 자꾸 불편하게 콕콕 찌르는 것들, 전하고 싶은데 전하지 못한 본심, 모든 것이 글이 되어 마음에서 탈출한다. 이런 지금이 좋다. 아무도 내 글을 읽지 않는다 하더라도.

인스타그램 @nousandmind

대문사진 출처:Canva

이전 13화 표현력이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