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Jun 30. 2019

에니어그램 성격차이 송중기(6번남자) 송혜교(2번여자)

결혼 궁합 커플 에니어그램

* 이 글은 알려진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판단한 것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실제 현실의 모습은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하시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부부의 인연은 누구도 모른다. 헤어질 때 다들 성격 차이라고 한다. 진짜 성격 차이일까?
송혜교와 송중기의 성격을 에니어그램으로 분석해보았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10000 조회수 기념으로 브런치에 옮기면서 추가 내용을 보강했다)

송중기는 어떤 성격인가?

송혜교는 "연기하면서 느꼈던 인간 송중기는 어떤 사람이냐"는 질문에 "모두 아시는 것처럼 워낙 착하고 성실하고 예의 바르고 매너 좋은 친구"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저희가 6개월 정도 촬영을 했는데 현장에서 송중기는 촬영 시작할 때와 끝날 때 모습이 같더라. 사람이 힘들면 끝으로 갈수록 짜증 낼 수도 있는데 그 모습이 가장 좋았다"라고 밝혔다. 송혜교는 "저도 경력이 조금 되다 보니까 후배들 중에 송중기와 반대로 행동하는 친구들도 본다. 그런데 송중기는 남자 주인공으로서 해야 할 모든 걸 완벽하게 한 멋진 친구"라고 칭찬해 눈길을 끌었다.
- 2016.04.20 YTN, 송혜교 "송중기,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았다"(인터뷰)

송중기는 어떤 배우인 것 같냐?
가식이 없고 꾸밈이 없다. 소탈하고, 무엇보다 일관성이 있는 배우더라. 작품을 하다 보면 시작과 끝이 다른 배우들이 있다.
-2012.12.04 이데일리, 문채원 "'발리' 조인성 닮은 역 탐났죠"

송중기는 에니어그램으로 보면 6w5 유형으로 보여진다. 우리말로 충성가이고 영어로 방어자(The Defender) 형이다. '안전 확보'라는 6번 유형의 특징을 나타난 별명이다. 6번 유형은 예의 바르고 헌신적이다. 하지만 불건강한 수준일 때는 안전 확보에 대한 과잉 반응으로 강박적 성향이 크게 증가한다. 불안감 극복을 위해 약물 복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5번 날개의 영향으로 허무주의적 태도가 증가한다. 타인을 해하거나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할 확률이 올라간다. 관계가 나빠지면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

송혜교는 어떤 성격인가?

자기 언어가 분명한 배우다. 톱스타인데도 자기 이야기를 편하게 해서 쉽게 친해질 수 있었다. 배우들 중에 자연인으로써 자신의 존재가 점점 사라지는 배우들도 있는데, 그녀는 자연인의 모습도 아름다웠다

-‘태양의 후예’ 김원석 작가


송혜교는 자신의 선머슴 같은 실제 성격에 대해 털어놨다. “새침대기로 보는 분들이 많은데, 절 아는 분들은 남성적이라고 말해요. 그래서 여성 팬들이 많은 것 같기도 해요. 털털하고 말도 선머슴처럼 한다고 해요. 제 실제 성격이 그렇다 해도 상황이 그런 식으로 말을 할 수 없을 때가 많아요. 이미지 관리를 해야 하니까 성격만큼 못할 때가 많은데, 그런 면에서 강모연을 연기하면서 대리만족을 많이 했어요."


“어려서는 정말 친구들이 많았어요. 너무 많아서 감당이 안될 만큼 많았는데,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가며 좁아졌어요. 믿는 사람만 만나고, 어떤 짓을 해도 다 받아줄 수 있는 사람만 만나게 돼요. 모든 걸 조심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아요. 힘든 일 있으면 울고, 스트레스 풀 때 친구들과 술 한잔 마시면서, 친한 사람한테 짜증내고 화내면서 여행도 다니고요. 연예인이고 배우라서 보여지는 게 다를 뿐이지, 그거 빼고는 모든 게 제 또래 여자분들과 같아요.”


송혜교는 왕가위, 오우삼 감독의 작품에 출연하며 중국에서의 입지도 다졌다.“‘황진이’(2007)를 끝내고 쉬고 있을 때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왕가위 감독님이 무술영화를 하는데 작은 역할이지만 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하게 됐어요. 그때 일도 안 하고 있어서 놀면 뭐하나, 현장 가서 왕가위 감독은 현장에서 어떤지, 중국 배우들은 어떤지 궁금했기 때문에  한번 해보자 이런 마음으로 가게 됐어요.”

그렇게 왕가위 감독과 ‘일대종사’를 촬영하면서 4년의 시간이 흘렀고, 상대적으로 한국 팬들을 만날 시간이 줄어들면서 좋은 작품에 출연할 기회를 놓치기도 했다. 배우로서 억울하기도 했을 테지만 그 시간조차 배움의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그 이후 오우삼 감독님과 ‘태평륜’이라는 작품을 1년 넘게 하게 됐어요. 중국어로 연기해야 해서 고생을 많이 했었죠. 제작자분들은 더빙하면 된다고 한국어로 연기하라고 하는데 자존심이 허락 안 했어요. 나중에 더빙하더라도 중국어 연기하겠다는 생각에 스트레스를 받으면서도 외우고 했는데 그런 과정이 살면서 큰 공부가 됐어요.”

송혜교는 에니어그램으로 2w3 유형으로 보여진다. 2w3은 주인(The Host)/안주인(Hostess)이라는 별명이 있다. 2번 유형의 다른 사람을 돕고자 하는 메인 욕구와 3번 유형의 타인의 욕망을 읽는 능력이 합쳐져서 서로를 강화한다. 인간관계에서 깊은 친밀함을 추구한다.

실용적 동기부여자로 주변 환경으로부터 애정과 지지를 얻기 위해 사회적 행동을 한다. 3번 유형 날개의 특성으로 대인관계에서 변동성에 강하다. 2번 유형의 특징으로 친근함이 있다. 건강하고 외향적인 특징이 있다. 3번 날개의 영향으로 타인의 비언어적 제스처를 읽는 속도가 빠르다. 이는 대화 시 상대방이 따듯하다고 느끼는 원동력이 된다. 3번 날개의 영향으로 업무 성과를 중시한다. 반면 사회적 위치보다 다른 사람에게 인식되는 사회적 체념 또는 이미지의 손실을 두려워한다. 이는 마치 불건강한 3번 유형의 모습처럼 이미지 손실을 막기 위해 도덕적 또는 법률적 사항을 위반하는 것에 죄책감을 덜 느낀다는 점에 있다.

3번 날개의 불건강한 발달 수준의 영향으로 허풍과 속임수가 증가한다. 불건강한 수준의 3번 유형처럼 타인에게 경제적 손실을 입히면서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등의 행위를 보인다. 주변 환경에 감정적 집착이 증가한다. 3번 날개의 원죄 영향으로 질투심이 증가한다. 분열 방향의 8번 유형처럼 문제 발생 시 폭력을 사용할 확률이 올라간다. 싸울 때 폭력적일 수 있다.

결국 송중기는 내성적 성격이면서 보수적인 반면 송혜교는 외향적 성격이면서 자유분방하고 털털한 성격이다. 성격 차이는 반드시 존재한다. 단지 그 차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


그럼 차후 송중기(6w5)에게 어울리는 사람은 누구인가? 외향적인 사람보다 같은 내향적이면서 예술적인 사람이 좋다. 보헤미안(4w5) 같은 성격이 어울릴 수 있다. 반면 송혜교(2w3)는 긍정적이면서 전적으로 믿어주는 눈치 보지 않은 개척자(8w7) 같은 남자의 성격이 어울릴 수 있다.


에니어그램 궁합 정준호(3번) 이하정(9번)

https://brunch.co.kr/@yooncohg/120 


매거진의 이전글 왜 관심을 받고 싶은 것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