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Sep 13. 2019

에니어그램 성격차이 김구라(8번남자) 이신정(2번여자)

결혼 궁합 에니어그램

* 이 글은 알려진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판단한 것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실제 현실의 모습은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하시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남녀의 만남은 다른 관계와 다르다. 남녀의 관계는 서로 비슷한 사람끼리 잘 맞아서 잘 산다는 이야기와, 서로 반대되는 성격의 사람이 만나야 아이들의 유전자도 좋고 잘 산다는 이야기도 있다.

김구라는 원래 성격과 TV에서 비치는 모습은 좀 다른 것 같다.  남편 김구라는 상당히 강하면서도 현실 성격에 비해서 부인 이신정은 사람지향이고 감성적이다. 에니어그램으로 보면 김구라는 분노를 잘 내는 사람으로 8번 유형에 가깝고, 이신정은 사람 중심으로 남을 도와주는 사람으로 2번 유형으로 보인다. 자기 주장이 강하지만 마음이 연약한 남자는 따듯한 여자를 선호하는 편이다.  

2010년도 어느 날 갑자기 처형이 잠적을
내가 판단은 잘못하기는 했지만 내 형제 도와주다가 그런 건데
집에 가면 매일 성질나 있고
왜 자꾸 거짓말 시키느냐
제 성격상 공황장애 걸릴 사람이 아닌데

아들인 김동현이 이렇게 이야기한다. "아빠가 해외로 촬영 가면 엄마는 친구들을 다 불러서 집에서 잔치를 여신다. 집에서 잔치가 벌어지는 날엔, 클럽을 방불케 한다. 잠을 못 잘 정도로 시끄럽다. 하지만 흥 많은 엄마를 위해 아빠(김구라)에게는 비밀로 해 준다." 김구라는 술을 별로 안 마시는 반면에, 이신정은 술과 친구를 즐기는 편이다. 조혜련: "월드컵 당시 탤런트 정은표네 집을 방문했다. 내가 좀 늦게 갔더니 (김) 동현 엄마와 유혜정이 가볍게 맥주 40캔을 먹었더라." 거의 술고래 수준의 주량이다. 결국 김구라 역시 고백한다.
김구라: "아내가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일주일 내내 풀가동이다."
 
물론 이신정은 김구라에 비해서 굉장히 인간적이라는 평가를 주위로부터 받는다.
 
김구라가 썰전에서 이야기했던 "내 아내는 재벌 부잣집 막내아들로 태어났어야 했다"는 말을 했던 것이 기억난다. 돈 씀씀이가 많았고 성격도 여성적인 것보다 남성적인 것을 강조하려고 했던 것이다. 사실 김구라와 이신정은 제대로 된 연애를 하지 못한 채로 결혼하게 다. 김구라 아버지의 퇴직과 맞물려 있었기 때문이다.
김구라: "결혼 당시 내가 봤을 때 아내가 키도 크고 미소도 밝아서 보기 좋았다. 또 그때 아버지가 퇴직을 앞두고 계셔서 그전에 결혼해야 한다는 집안 사정도 고려하느라 결혼을 했다."
(집안 사정상 결혼을 일찍 한 것이다. 원래 퇴직을 하면 축의금이 팍 줄게 되니까 부모님들은 현직에 있을 때 자식들을 결혼시키려고 한다)

김구라의 말처럼 이신정의 키는 172cm로, 아주 훤칠한 미인이다. 특히 김동현을 갓 낳았을 때는 굉장한 미인이다. 김구라는 아내인 이신정과 1998년 결혼하고, 아들인 김동현을 같은 해에 얻는다. 그리고 잘 알려졌다시피 김구라는 돈벌이를 잘 못해서 큰 생활고를 겪는다.

원래 김구라는 1993년 SBS 2기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를 하지만 별로 활약을 못하고 공중파에서 사라졌다. (동기로는 홍록기가 있다)
 결국 인터넷 방송 등에 출연하던 김구라를 대신해서 이신정이 직업을 갖게 다. 식당에서 설거지하는 일이다. 이신정이 일을 하는 동안 갓난아기였던 김동현은 식당 배달차 안에서 잠을 잤다. 게다가 김구라는 2004년에 KBS 라디오 DJ로 공중파에 입성하기까지 수입이 굉장히 적었다. 그래서 생활보호 대상자였기 때문이다.
 김구라: "자존심 그런 거 따질 여유가 없었다. 먹고살기 바빴다."
그러다가 하루는 아들인 동현이가 아파서 엄마인 이신정이 동현이를 데리고 병원을 간다. 그런데 생활보호 대상자의 의료보험 카드 색깔이 일반용과 달라서, 굉장히 부끄러웠던 적도 있다.
 그래도 이신정이 이렇게 고생을 하면서도 남편이랑 아들을 버리지 않았다.
아마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성격 자체가 인간적이어서 그런 거 같다.
그리고 이신정의 그런 성격을 나타내 주는 일화가 아주 많다.
 
김동현: "애주가인 엄마는 술만 취하면 코골이가 심해지신다. 반면에 11시만 되면 취침모드로 들어가는 아빠는 잠을 청할 수 없어 매우 힘들어하신다." 또한 성격도 평범한 여자와는 굉장히 다른 거 같다.
김구라: "결혼 5년 차에 싸운 적이 있다. 아내가 결혼기념일이 12월 5일이라고 하더라. 12월 10일인데 그걸 몰랐다. 내가 10일이라고 우겨서 이겼다. 기인이다." 그리고 보통 여자들은 사진을 많이 남기려고 하는데, 신혼여행에서 이신정이 남긴 사진은 겨우 3장뿐이다. 김구라가 기인이라고 인정할 만하다.
여자의 본능은 무섭다.  
김동현: "우리 엄마는 점을 보러 가면 ‘김구라의 성공운’ 이 아니라, 주변에 여자가 얼마나 꼬이는지 알아보는 애정운을 그렇게 본다. 그리고 남편과 깊은 관계에 빠질 여자가 있는지 모두 물어보고 무속인이 괜찮다고 해야 안심하신다."
"몇 년 전에 한 무속인이 엄마한테 김구라 씨 이번 달에 여자 때문에 망신당할 날이 있으니까 조심하라고 했다. 이 말을 듣고 엄마는 내내 아빠한테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안 그래도 이미지가 안 좋은데, 여자 문제까지 일으키면 끝장이야. 개망신당하기 싫으면 조심해!'라고 항상 아빠한테 말하고 문자로도 경고하더라."
 
결국 돈 때문에 이혼하게 되었다. 하지만 원인은 바로 성격 때문이다. 사실 성격을 바꿀 수 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로 성격이 변화하기 매우 어렵다는 점에서 결혼을 할 때 성격이 자신과 맞는지는 한번 확인해보아야 한다. 성격이 꼭 같아야 잘 사는 것도 아니며, 성격이 다르다고 해서 잘 살 수 없는 것도 아니다. 단지 성격이 맞느냐는 결국 자신이 어떤 관점에서 상대를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상종으로 보일 수도 있고, 상극으로 보일 수도 있다. 상극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상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어떤 목적으로 보면 서로 극에 달았던 관계도 서로 보완의 관계가 된다.


에니어그램 궁합 구혜선(4번) 안재현(9번)

https://brunch.co.kr/@yooncohg/12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