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가 하고 싶은 일인지 아니면 남들이 너에게 이야기해준 일인지 구분해봐라. 2. 직업을 얻는 것은 졸업장이 아니란다. 네가 왜 그 일을 하고 싶은지 마음의 움직임을 들여다봐라. 3. 일을 단순히 밥벌이로 하려면 아예 학교도 나오지 마라. 일을 하면서 보람이 없다면 그냥 그만두어도 어떻게든 먹고는 산다. 4. 방향이 맞으면 실패를 해도 된다. 하지만 많이 아프니 살금살금 움직이는 것이 좋다. 5. 일만 해서는 은퇴하면 큰 일이 난다. 노후자금은 마련해둬라. 현재 펑펑쓰면 나중에 폐인된다. 6. 인생을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쓰기부터 공부해라. 아래한글,워드부터 배워라. 무슨 일을 하든 문서 작성을 해야 하니. 7. 아무거나 SNS에 올리지 마라.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일을 겪게 되니 실제 만나서 사람을 사귀야 한다. 비대면으로는 친구를 만들기 힘들다. 8. 취업을 하려면 업종부터 분석하라.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으냐도 중요하지만 업종을 잘못들어가면 다음 커리어를 어떻게 쌓아야 할지 모른다. 9. 돈을 벌었으면 재태크를 해야 한다. 부동산도 동산도 다 망하지만 사람에게 투자하라. 그 사람이 나중에 어떻게든 너를 살려줄 때가 있을 것이다. 10. 옷보다 먹는 거에 써라. 남에게 잘 보일 생각은 접고 네 몸부터 잘 챙겨야 일도 잘 할 수 있다. ㅎㅎ
#윤영돈 #코치
거창고 직업 10계명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아래와 같은데, 과연 이 거창한 직업선택이 현실에 맞는가?
당신 자녀라면 이대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가?
‘거창고 직업선택 10계명’은 1976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구시대 유물이다.
[거창고 직업선택 10계명] 1.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2.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3.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4. 모든 조건이 갖추어진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하는 황무지를 택하라. 5.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을 절대가지마라. 아무도 가지 않는 곳을 가라. 6. 장래성이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7. 사회적 존경을 바랄 수 없는 곳으로 가라. 8. 한가운데가 아닌 가장자리로 가라. 9. 부모나 아내가 결사반대를 하는 곳이면 틀림없다. 의심하지 말고 가라. 10.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가라.
지금이 어떤 시대인가?
월급적은 곳에 당신의 자녀를 넣을 것인가?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언제까지 기다릴 것인가?
승진없이 만년사원으로 언제까지 버틸 것인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게는 새로운 직업 10계명이 필요하다. 직업은 이상이 아니라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