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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영돈 코치 May 04. 2024

[450만 블로거] 나만 모르는 블로그 글쓰기 비법

윤코치연구소

블로그 글쓰기를 통해 전문가 매출을 10배 늘리기 위한 10가지 방법


저는 5년전부터 본격으로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했습니다. 1일 1포스트 원칙을 지켰더니 꾸준히 글쓰기를 향상되었습니다. 5년만에 450만 블로거가 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비즈니스는 블로그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방문자 100명이 되었는데, 내 비즈니스와 관련 없다면 좋은 신호가 아닙니다. 결국 방문자가 내 비즈니스와 맞는 사람들이 와야 합니다.    

지인이 블로그에서 어떻게 글쓰기 하면 되는지 여쭤봅니다. "왜 블로그를 열심히 했는데 매출이 상승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문학적 글쓰기를 하면 안됩니다. 오직 실용적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완벽한 글쓰기는 없습니다. 우선 블로그 글쓰기는 직접 포스팅을 해봐야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1. 내 블로그에 찾아오는 사람들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기 

내 블로그 이웃으로 전문가들이 많다.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세무사, 박사, 등 전문가들은 본인이 직접 블로그를 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어떤 콘텐츠를 다루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타겟 오디언스(target audience)'를 정의하고 그들의 요구와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이를 통해 관련성 높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독자들에게 유용하고 가치있는 고품질 콘텐츠 제작하기

고객의 눈길이 머물게 하는 제목을 쓰는 것입니다.  물론 내용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구글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서 트렌드에 맞는 시의성 있는 글을 써야 합니다. 관심을 만들지 마시고 고객들이 관심을 발견해야 합니다. 독자들에게 유용하고 가치있는 고품질 콘텐츠 제작(High-quality Content)을 꾸준히 제공해야 합니다. 블로그 통계를 보면서 포스팅을 지속하여 최적화해야 합니다.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깊이 있는 분석, 가이드, 사례 연구 등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여 방문자들의 신뢰를 쌓고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3.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통해서 콘텐츠의 가시성을 높이기  

블로그 기획 노하우는 단지 촉으로 하시면 안됩니다. 블로그 검색 최적화에 신경써야 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최적화로 자사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시켜 자연적으로 트래픽을 높이는 디지털 마케팅 기법입니다. 적절한 키워드 사용, 메타 태그 최적화, 이미지와 내부 링크 최적화 등을 통해 검색 엔진에서 콘텐츠의 가시성을 높입니다. 포스팅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이야기합니다. 평균 블로그 방문자를 일간, 월간을 체크합니다. 블로그에 달린 댓글과 공감 수를 확인하고 답방문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글을 얼마나 꾸준히 올리는가? 글의 주제가 일관성이 있는가? 블로그가 스팸성이 있는 글을 올리는가? 등을 질문하면서 블로깅을 해보세요. 이와 같이 하시면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최적화가 됩니다.


4. 열린 마음을 갖고 블로그 이웃을 추가하기 

파트너십과 협력해야 합니다. 다른 블로거나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관객층에게 블로그를 알릴 기회를 만듭니다. 종아요와 공유를 부를 수 있는 협력 이웃을 만든 작업이 중요합니다. 관련 분야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제품을 홍보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면 좋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내 비즈니스와 관련된 타겟 키워드 최적화하기 

내 비즈니스와 관련된 인기 키워드를 분석하고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여 넣으면 좋습니다. 좋아하는 일로 콘텐츠를 해야 지속적으로 블로그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생각날 때마다 블로그 소재를 메모해두면 나중에 요긴합니다. 네이버 통계 등의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방문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콘텐츠와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블로그 콘텐츠 포스팅을 지속하여 최적화합니다. 


6.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해서 고객 피드백 수집 및 활용하기

단지 조회수만 높여서는 안됩니다.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해야 합니다. '콜투액션(CTA:Call to Action)'란 웹 페이지 방문자가 특정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강한 CTA 장치는 방문자를 설득해서 클릭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커머스 기획자에게도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밖에도 이메일 가입 유도, 판매 페이지 링크 등으로 방문자를 구매자로 전환시키야 합니다. 고객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리뷰, 평점 활용하여 구매자 리뷰를 유치하고 활용하여 신뢰도를 높입니다. 


7. 카드뉴스 활용한 프로모션 및 할인 행사하기

특별 할인이나 프로모션을 제공하여 잠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합니다.

제품 번들링 - 관련 제품을 묶어 할인 판매하거나 무료 사은품을 제공하세요.


8. 블로그 이외의 다른 소셜미디어에 공유해서 활용하기 

블로그만 해서는 안됩니다. 블로그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면 많은 관심을 이끌어서 더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팔로워를 모으고 콘텐츠를 공유하여 트래픽을 유도합니다. 


9. 구독자를 모으기 위한 이메일 마케팅하기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구독자들에게 최신 글, 할인 혜택, 이벤트 등을 정기적으로 알려 매출 증대에 기여합니다. 이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구독자들에게 최신 글, 할인 혜택, 이벤트 등을 정기적으로 알려 매출 증대에 기여합니다. 보통 이메일과 문자, 카카오톡 메시지 등과 통합해서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오즈메일러(https://www.ozmailer.com)

2. 타스온(https://www.tason.com)

최근 등장한 이메일 마케팅만 한다면 스티비도 좋습니다. 

3. 스티비 Stibee(https://stibee.com

2,000명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서비스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메일 구독자 리스트를 구축하고 정기적인 뉴스레터로 제품/서비스를 홍보하세요. 


10. 특정 타겟 오디언스에게 유료 광고하기

구글 애드워즈나 페이스북 광고와 같은 유료 광고를 활용해 특정 타겟 오디언스에게 블로그를 직접 홍보합니다.


1. 유료 광고 구글애드즈(https://ads.google.com)


2. 페이스북


2-1 페이스북 유료 광고 페이지를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2-2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생성합니다.


2-3 광고 계정의 광고 관리자에서 광고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2-4 비즈니스를 대표할 Facebook 페이지와 Instagram 계정을 선택합니다.


2-4 광고 형식을 선택합니다.


2-5 미디어를 선택합니다.


2-6 광고 노출 위치를 선택합니다.


2-7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캠페인 목표를 세웁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 타겟 광고를 실행하여 유입 트래픽을 높이세요. 이러한 전략들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면, 블로그를 통한 매출 증대가 가능합니다. 



[450만  블로거] 클릭을 할 수밖에 없는 블로그 글쓰기 10가지


1. 고객의 눈길이 머물게 하는 제목을 써라.


2. 분명한 타깃을 선정해 첫문장을 써라.


3. 트렌드에 맞는 시의성 있는 글을 써라.


4. 필요성이 있는 쓸거리를 찾아라.


5. 포스팅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정해라.


6. 블로그 내용과 맞는 자신의 문체를 찾아라.


7. 팩트체크를 해서 객관적으로 써라!


8. 구체적 숫자를 강조하여 써라.


9. 고객이 만족할만한 해결책을 제시하라!


10.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도록 써라.


실제 유입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유튜브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eV8Hda7tws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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