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Nov 09. 2019

당신의 첫 기억(First Memory)은 무엇인가?

본하트 프로젝트

당신의 첫 기억은 무엇인가?

코칭을 할 때 나는 그 사람의 가장 오래된 기억을 불러오게 한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첫 기억’이 있고, 그 ‘첫 기억’ 속에는 앞으로 그 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며 경험하게 될 모든 것이 담겨있다. 왜냐하면 첫 기억은 그 많은 기억 중에 내가 무의식으로 선택한 것이기 때문이다.


첫 기억
-문태준


누나의 작은 등에 업혀
빈 마당을 돌고 돌고 있었지
나는 세 살이나 되었을까
볕바른 흰 마당과
까무룩 잠이 들었다 깰 때 들었던
버들잎 같은 입에서 흘러나오던
누나의 낮은 노래
아마 서너 살 무렵이었을 거야
지나는 결에
내가 나를
처음으로 언뜻 본 때는


기억(Memorizing)이란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뇌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단기적 기억은 쉽게 사라지지만 장기적 기억은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 트라우마도 기억이 지워지지 않으니 문제가 일어난다. 사실은 뇌에서도 감정뇌에 남는 것은 중요하다. 배우는 것도 감정뇌에 남아야 장기적 기억이 된다. 추억시간이 지나고 다시 생각할 때 남는 것이고, 기억이란 스스로 선택해서 얻는 것이다. 이 둘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정체성을 만들어준다. 이 중 어느 하나를 버리면 정체성의 혼란이 온다.

메모리(memory)기억, 기억력, 추억이라는 뜻으로 쓰는다. 배운 것을 기억하는 능력이나 과정 또는 기억하고 있는 것을 가리킨다. 생생한 기억(vivid memory)이다. 당신은 당신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첫 기억을 갖고 있는가?


 리멤버(remember)는 과거의 어떤 것이나 사람에 대한 이미지를 간직하는 것이다. 과거의 사람에 대해 다시 생각나다라는 뜻이다. 이미 기억(memory) 속에 있는 것을 다시 불러오는(Re-call) 느낌이다.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우리는 첫 기억과 마지막 기억을 생각해보자. 첫 기억은 내가 나를 어떻게 기억하느냐라면 마지막 기억은 다른 사람이 나를 기억해주느냐이다. 인생은 기억에서 시작해서 기억으로 끝난다. 처음 우리는 태어나는 출발점에서 스스로 울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첫출발을 축하해주었다. 죽을 때 어떤 사람으로 죽을지 리멤버 해보자. 당신은 종착역에 도착해 세상을 떠나지만 다른 사람이 슬퍼해줄 것이다. 첫 기억과 마지막 기억을 연결할 때 삶의 라인이 완성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홀가분한 감정은 부담감이 있어야 느낄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