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공룡그림일기 >
#. 무언가를 열심히 한다는 것은
삶을 살아가면서 각자가 원하는 무언가를 위해 열심히 도전한 적이 있을 겁니다. 하루의 시간을 쪼개가며, 잠을 아껴가며, 시간이 날 때 틈틈이 준비해서 혹은 모든 시간을 쏟아부어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최선을 다해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하게 되고, 기다릴 때의 그 떨림은 경험해본 사람만 알 수 있죠. =)
결과가 물론 좋기만 하다면 정말 좋겠지만,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항상 늘 좋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때 찾아오는 허탈감이란... 여러 번의 탈락과 준비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허탈감은 배가 되지요. '왜 안 됐지????' 참지 못할 분노와 함께 치솟는 부정적인 생각과 좌절감, 게다가 자신감 하락과 무기력증까지 찾아오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하지만 그때 느끼는 감정들은 아주아주 소중한 감정 들일지도 몰라요. 성공으로 가기 위한 길을 나섰지만 결과가 좋지 못한 순간. 특히 무언가에 엄청 몰두를 하고 열심히 했을 경우에만 형성되는 감정들이죠. 성공만큼이나 누구에게나 쉽게 주어지고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이 아닙니다.
그때의 그 감정들을 고스란히 간직해 둔다면, 분명 나중에 다시 시작하거나 다른 분야로의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시작할 계기를 만들어 줄지도 모릅니다. 이토록 열심히 했던 순간들을 떠올리며 말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