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금현 Sep 30. 2024

부자가 되고 싶은가-21

VIII. 뇌를 채워라!

지금까지 뇌에서 무엇을 비워야 하는지 그리고 내가 어디에 쓸데없이 돈 낭비를 하는 데에 대해서 썼다. 뇌를 비우기만 해서 될까? 아니다. 뇌를 채워야 한다. 텅 빈 뇌를 가지고 살 수는 없지 않는가? 솔직히 말하면, 나 역시 대체 뭘로 뇌를 채워야 하는지 확신이 없다. 하지만 그래도 다음과 같은 것들로 뇌를 채운다면,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생각은 든다. 그럼 과연 무엇으로 뇌를 채워야 할까?



A. 욕망을 가져라

쳇, 뻔한 자기 개발서에나 나올 문구를 쓰고 말았다. 욕망을 가져라! 그러나 이 말로 끝나버리면, 진짜 쓰레기 자기 개발서에나 나오는 문구로 정말 전락한다. 의지를 버려라! 의지를 버려라! 우리는 의지라는 것에 대하여 아주 많이 주입식으로 교육을 받았다. “인간은 자유 의지가 있다.” 어쩌고저쩌고……. 인간은 자유 의지가 없다. 더 정확히 말하면 인간은 의지가 없다. 대신 우리는 더 좋은 걸 가지고 있다. “욕망”이다. 욕심이라고 해도 좋다. 탐욕이라고 하면 더 좋다. 이기심이라고 하면 금상첨화다. 그렇다! 세상은 이렇게 사는 것이다. 욕망을 가지고 사는 것이다. 돈을 많이 벌겠다는 욕망! 부자가 되겠다는 욕망! 부자가 되겠다는 의지? 이런 건 없다. 우리 인간은 그렇게 대단한 존재가 아니다. 신이 창조한 가장 뛰어난 작품도 아니다. 왜? 신이란 건 없으니까. 그리고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생명체도 아니다. 지구에는 서로 다른 생명체들이 살고 있을 뿐이다. 마찬가지! 이 세상에도 서로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을 뿐이다. 지하철에 타 보자. 용감하게 노약자석에 앉아 보자. 이 책을 보는 사람이 노약자라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만약 젊은 사람이라면 어떻게 될까? 무사히 목적지까지 갈 수 있을까? 아니면, 나이가 든 누군가, 예를 들면 노인에게 정강이를 걷어 채이면서, 노약자석에서 일어나게 될까? 바로 그 노인의 모습이 미래의 내 모습이다. 아니라고? 그럼 당신은 나이 들어 지하철 안 타고 다닐 자신이라도 있는가? 돈 없으면 지하철 타고 다녀야 한다. 그리고 지금의 그 노인처럼 당신도 노약자석에 빈 자리가 있나 기웃거릴 것이다. 아니면 영원히 늙지 않을 비책이라고 가지고 있는가? 5 퍼센트가 50 퍼센트를 가져가는 사회. 이걸 고칠 방법이 나에게는 없다. 단지 5 퍼센트의 부류에 끼라고 권할 뿐이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제시한다.


텔레비젼 방송을 끊어라!

유튜브를 끊어라!

네이버, 다음을 끊어라!

SNS를 끊어라!

연예인에 대한 관심을 끊어라!

자기 개발서들을 끊어라!

일기를 끊어라!

미래 예측서들을 끊어라!

투자 설명서들을 끊어라!

기부를 끊어라!

젊을 때 노는 것을 끊어라!

불필요한 지출을 끊어라!


어려운가? 그러면 하지 말라. 나의 뇌를 썩게 하는, 내 돈을 갉아먹는 저런 것들을 끊더라도 결코 5 퍼센트의 부류에 못 낄 것 같은가? 그럼 지금처럼 살아도 5 퍼센트에 낄 수 있을까? 만약 그렇다면, 나는 아무 상관도 안 한다.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안 되니까, 이런 방법이라도 해 보라고 권하는 것이다. 욕망을 가지자! 불타는 금요일, 불금을 가질 것이 아니라, 불타는 욕망을 가지자! 부자에 대한 열망을!

매거진의 이전글 부자가 되고 싶은가-2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