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hms, Variationen Op.35-1>
브람스 (Johannes Brahms, 1833-1897, 독일)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35-1
Variationen über ein Thema von Paganini
(1862-3년 작곡) ♬♪
오늘 들어볼 음악은, 브람스의 피아노 독주용 작품,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변주곡’ 작품번호 35의 1입니다. 이 곡은 이탈리아의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 파가니니(Nicolò Paganini, 1782-1840)가 바이올린 독주용으로 작곡한 스물 네 곡의 카프리치오(24 Capricci per violino solo op.1) 중에서, 마지막 곡인 24번의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파가니니의 이 주제는 파가니니의 원곡 자체로도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이후 브람스를 비롯해 리스트, 라흐마니노프 등 여러 음악가들이 저마다 변주의 주제로 활용하면서 더욱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파가니니가 자신의 작품을 통해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 기교를 선보였던 것으로 알려지는 만큼, 그의 주제를 도입해 창작된 변주곡들 역시 어려운 연주 기법들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브람스의 ‘파가니니 변주곡’은 각각 주제와 열 네 곡의 변주로 구성된 두 작품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을 1부, 2부로 구분해 부릅니다. 1부와 2부 모두 오늘날까지 꾸준히 연주자들의 도전 과제가 되고 있는 작품으로, 같은 주제를 다채로운 방식으로 변형해 연주하는 변주곡 특유의 매력이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두 작품을 합쳐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스물 여덟 개의 변주’로 칭하기도 합니다.
<친절한 클래식>은
매주 월~금 12:20~13:57
KBS 1라디오(수도권 97.3Mhz)
"생생 라디오 매거진"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